[공익사업] KR가이드독 - 지속 가능한 보상체계

in #kr7 years ago (edited)

front-guide-dog.png

가이드독은 지금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벤트가 끝났음에도 종종 신고해주시는 분들 덕에, KR 가이드독은 아직도 뛰어댕기고 있습니다. kr 혹은 kr- 로 시작하는 태그를 달고있는, 정체모를 글을 발견하시면 그 글에다가 kr-guide! 라고 댓글달아 주세요. 여러분 대신 가이드독이 달려가서 친절한 위협을 가합니다. ^^

가이드독 봇을 클라우드에 올렸기때문에 24/7 동작합니다.

Screen Shot 2017-08-29 at 11.24.06.png

가이드독이 활동하는것을 보고싶으시면 가이드독 블로그를 방문해 보세요!
https://steemkr.com/@krguidedog/comments

500스파 한달간 임대 - 15 SBD 에 임대해주실분!

가이드독이 동작을 중단하여 원인을 알고보니 가이드독이 스팀파워가 6밖에 없어서라고 합니다
@morning 님께서 @krguidedog에게 525SP를 무상으로 무기한 임대해 주셨습니다!! SP가 마련되는 대로 바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가이드독 프로젝트 관련 글

https://steemit.com/kr/@asbear/kr-kr
https://steemit.com/kr/@asbear/kr
https://steemit.com/kr/@asbear/6etg34-kr
https://steemit.com/kr/@bree1042/kr
https://steemit.com/kr/@asbear/4kyzoz-kr-1

개발 현황

요즘 퇴직때문에 정신이 없어서 추가 개발을 잠시 중단한 상태입니다만, 기본적인 것들은 이미 구현이 되었으니 나머지는 틈틈히 짬내어 작업 할 계획입니다. 곧 웹페이지로 스팸글 제보 현황, 스패머 목록, 제보자 순위 등을 보여주는부분을 작업할 계획입니다.

보상의 중요성

스팀잇에서 보상은 사람 몸의 피와도 같습니다. 보상이 없으면 액션도 없습니다. 가이드독은 사용자들의 신고에 기반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꾸준한 보상을 통해 신고를 활성화 하고 생활화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보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강구 되어야 합니다.

현재 보상체계

현재 가이드독 개발은 초기 단계로 데이터만 꾸준히 쌓고 있습니다. 따라서 @asbear가 이벤트를 열고, 글보상과 사비로 제보자 및 서포터님들 보상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벤트는 1회 개최됨). 아래 다이어그램은 현재의 동작 구조를 보여줍니다.
Picture1.png

그동안 프로젝트 관련 포스팅을 할때마다 "좋은친구"분들과 "쿨한고래"님들 그리고 "정의의 제보자" 분들로부터 많은 보팅을 받고있어서, 당분간은 조금씩 제보 보상 이벤트를 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저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구현하고자 하는 보상체계 #1 - 스팀파워확보하는 방향

프로젝트 초반을 지나 중반이 되면, 많은것이 결정되고 안정화되어 포스팅할 내용이 없어질것입니다. 그때를 대비하여,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어떻게 조성해야 하는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스팀잇 업데이트로 스팸이 더 효율적으로 제거될 수 있을때까지는, kr가이드독이 활동할 것입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은, 목표하는 보상체계를 보여줍니다.
Picture2.png

스팀파워 확보 전

  • KR가이드독 리포트를 가이드독이 직접 작성하고 포스팅하여 보팅을 받음으로써, 차근차근 보상금 자체 조달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 보상금후 남은 금액이 있으면, 가능한 양 만큼 고래분들한테 스팀파워를 임대 받습니다.
  • 공익 차원에서 스팀파워를 무료로 임대해주는 고래분들께는, 제보자 지원이후 여분의 수익을 나누어 돌려줍니다.

스팀파워 확보 후

  • 일정 스팀파워가 생기면, 포스팅글을 통한 보팅 및 기부 없이도 제보자 보상금을 마련 할 수 있습니다.
  • 가이드독은 스패머에게 남기는 경고 댓글에 셀프 보팅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쓰는 스패머 리포트 포스팅에도 셀프 보팅을 합니다. 따라서 스팀파워가 마련되면 자연히 자급자족이 될것입니다.
  • 일정 풀이 마련되면, 가이드독이 자동으로 제보자들에게 보상합니다. 보상풀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계획이 있으나, 아직 시기가 이르므로 추후에 때가 되었을 때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제보자 보상, 스팀파워 임대, 그리고 고래 다운보팅 보상후 남은 SBD가 있다면 power up 합니다.

구현하고자 하는 보상체계 #2 - 스팀파워를 소지하지 않는 방향

가이드독은 비영리 공익 봇입니다. 가장 이상적인것은, 자신의 스파 소유 없이 스팀파워 임대로만 동작하는것입니다. 그래야만 추후 가이드독 은퇴시에 논란이 없을것입니다. 저또한 작은 돈으로 논란에 휩싸이고 싶지 않습니다. 이것이 제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방향입니다. 간략한 구조를 설명드립니다.

  • 가이드독은 임대받은 스팀파워로 셀프보팅을 통해 소득을 얻는다
  • 소득중 스팀파워는 항상 파워다운하여 SBD로 비축하고, 일정 비상금을 제외하고는 스팀파워 임대료 및 각종 보상으로 전액 지출한다.

100% 타인의 스파 임대에 의존한다는것은 제가 만든봇이 언제든 동작이 정지될 수 있다는것을 의미하는데, 우려되는 점입니다. 따라서 일단 확실한 스파임대 계획이 생기기 전까지는 파워다운은 하지 않는것이 계획입니다. @twinbraid님이 이야기하는 스파임대시장 같은것이 생기면 즉시 넘어갈 수 있습니다만, 언제가될지는 알수 없네요. 여건이 갖춰지면 파워다운 하면서 보상 풀을 늘립니다.

스팀파워 확보후 기타 아이디어

  • 명예의 전당에 오른사람들 포스팅에 가이드봇이 풀보팅
  • 블랙리스트 유저가 kr에 포스팅할시 가이드독이 직접 다운보팅
  • 등등..

마치며

프로젝트에 여러가지로 도움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자유롭게 의견 주시길 바랍니다.

Special thanks to

@sochul 리스팀 보팅등으로 보상풀 마련에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bree1042, @floridasnail 좋은 경고문구 작성에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gyeryak, @nhj12311 개발 및 동작에 관한 아이디어와 테스트를 도와주십니다.
@soyo 논의에 적극 참여해주고 계십니다.
@coffeenut, @mastertri 테스트에 적극 참여해 주셨습니다.

그밖에도 많은분들이 도와주셨는데 다 적을수가 없어서, 앞으로는 크레딧은 더욱 제한적으로 작성하겠습니다. ^^;

Sort:  

cheer up!

Clean kr을 위한 bear님의 노력에 감사를
아니, 경의를 표합니다.
제가 개발자가 아닌 관계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서 아는바 없지만
포스팅 한줄 한줄 속에서
@as ear님의 한땀 한땀 노력하신 부분
다 느끼고 있습니다.

사람의 정성은 꼭 전해지나 봅니다.
오늘밤 베어님의 노력에
자그마한 도움이 될지 모를
글 한편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베어님.

@sochul님 감사합니다 ^^
이렇게 느끼하게 댓글 달아주시면 제가 부끄러우니..
평소처럼 대해주세요!!!! ㅎㅎㅎ
지금처럼만 가이드독 홍보해주시면 글에있는 보상체계2로 더 빨리 갈수있을것 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럴수가 작가선정을 암시한 댓글이었다니.... 어마어마한 지원금까지 보테 (vote) 주시고...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허투루 안쓰고 유용하게 사용하겠습니다. ^^ 그럼... 오늘은 모범택시타고 퇴근하고... 아내와 선상 레스토랑 디너를 즐기도록 하겠습니다. ㅎㅎㅎㅎㅎㅎ

오늘 그 보상액은..
꼬~옥 '열심히 일한 당신께 드리는' 그런 용도라..
반드시 맛난거 드셔야 합니다 베어님...
그거 모조리 개발비에 사용하시면..
예전에 마진숏님이 제게 당한거 베어님도 당하셔야 합니다.

혹시 그게 궁금하시면...
시도해 보시면 알게 되십니다.
제가 가~아끔 집요한 구석이 발동하면
댓글에 모조리 보팅하는 수가 있습니다. ㅋㅋ

ㅎㅎㅎㅎㅎㅎㅎㅎㅎ
무슨일일까요....
뭔지 알면안될것 같습니다..
모르고 살겠습니다..
벙어리 3년..
....

멘션 감사합니다.ㅎㅎ

한 20~30분 전 3번의 명령어를 사용했는데 나타나지 않았네요. 잠시 점검 중이신건가요?!

계략님이 말씀하신 밴드위스 제약에 걸렸네요! 해결방법을 고수들한테 여쭤봐야겠습니다... ^^ 제보 감사드립니다!!

아아 Bandwidth 부족이군요. 소량이라도 스팀 파워 보유든 임대든 확보가 시급하겠네요..

맞네요 커피님 @ludorum님께 여쭤보니 댓글 꾸준히 달려면 스파가 200정도 확보 되어야 한다고 하네요. 제가 가진걸 임대하던지 해야겠습니다. 300밖에없는데 -_ㅜ

@coffeenut님 모닝님의 지원으로 스파 임대를 받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밴드위드부족에러처리가 원활하지 못해서, 경고메시지가 남지 않았음에도 정상적으로 신고된것으로 처리되었습니다. 그냥두시고... 다른 글 발견하시면 신고 부탁드립니다 ^^

멘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 시간으로 새벽녁에 타임라인을 보고 있자면 이상한 글들이 많이 올라오는데, 열심히 제보해야겠네요. 도움 요청하시면 저도 언제든지 달려갑니다 ㅎㅎ

지금 가이드독이 동작을 잘못하고있으니.. 스파 해결돨때까지만 쪼매만 기다려주세요^^ 감사드립니다!!

알겠심더!

풀렸습니다!! 심심하실때 개좀 풀어주세요.. ㅎㅎ

미미하지만 풀보팅하고 갑니다!!
고생이 많으시네요~~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lighthil님께서 1000스파를 10스달로 내일 임대시작하실거 같아요~
여기에 참여해보심이 어떨지^^;
스달도 스팀파크 프로젝트에 기부되는거라서 좋을거 같아요!!
제가 스파가 많으면 무상임대해 드리고 싶은데 뭐가 없네요ㅜㅜ

오오 짱이네요! 신청 해봐야겠습니다^^ 가이드독한테 대리임대도 되려나..... ㅋㅋㅋ 키키님 감사합니다!

조용히응원하고갑니다^^

코보니님 응원 정말 감사합니다^^

스팀파워 임대해드리겠습니다

525 SP 임대되었습니다.
무상이고, 필요한 동안 계속 입니다.

헉! 모닝님 감사드립니다. 급하게 임대해주실분 어떻게 찾나 알아보고있었는데.!!!
가이드독 계정 확인해보니 임대가 되었네요. 덕분에 봇이 다시 댓글 달수있게 되었습니다.
완전 감사드립니다!!

댓글 가능한 SP가 마련되는 대로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 도와드린것이 없는데 ... ㅎㅎ 그나저나 작가 축하드려요 이제 세계님처럼 투좝을 ㅎㅎ 가이드독도 더 힘이나겠군요 개발은 항상 응원입니다

그렇타면 이제부터 도와주셔야 하겠군요.......... 후훗

음;;? 그럴만한 일이 업슬것 같아보이는데;; 혹시 제가 신고당하는 역할일까요? ㅋㅋㅋㅋ

개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좋은활동 감사합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자주뵙네요. 응원 감사합니다! ^^

어우... 멘션될정도로 한 건 없는 것 같긴 한데...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이래저래 일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네요.
소정(은 아니지만)의 자금을 소철님으로부터 조달받고, 모닝님께서 스파임대까지 해주셨네요.
앞으로 잘 커서, 스팸글 없어지는 복날에... 읍읍

그럼앞으로해주시면 될듯 합니다.. 개발에도 슬슬 손발 담그시구요.... 물론 수능 끝나구요. ^^
농담이구요, 따로 부탁드리지않아도 먼저 나서서 열심히 테스트해주시고 이슈 지적해주시고 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어우... NYPC에서 데이고 왔습니다. 하하하...

가오 안살게 그런데서 까이면 안돼지요. 1등 트로피 인증 기대하겠습니다.

으음.. . 본선진출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문제 하나가 조사 올바르게 다는 문제였어요.
~~은/는 ~~이/가 ~~을/를에서 맞게 조사를 고쳐서 출력하는 거였는데
JAVA로 코딩했더니 입출력 자체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 같아서(일부 오답이 아니라 모두 오답이라 나옴) 한참 삽질하다가... 그냥 접고 다른 문제 조금만 더 풀고 대회가 종료되었습니다... 하하하...

음? 어떻게하죠 그거? 찾아보면 나오겠지만.. 그걸 알고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려나요 ㅎㅎ

문제 시작부분에 있는듯 마는듯 조건을 적어놨더라고요.
조사 앞에 종성(받침)이 없으면 는/가/를, 있으면 은/이/을을 사용하면 된다고 말이죠. (정확하게는 종성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고만 적혀있었음)

여하튼 그래서 한글 UTF-8로 하라길래, UTF-8에서 문자표 봐서 한글 구조가 초성번호(중성개수)(종성개수)+중성번호*(종성개수) + 종성번호 가 되어있어서, 나머지 연산자 사용해서 종성 확인해서 완료.
분명히 DEBUG로 해도 되서, IDEONE에서 프라이빗으로 실행까지 해봤는데도 정상적으로 되더라고요.
그런데 대회서버에서는 일부 오답도 아니라, 아예 다 오답이라 나오길래 한참을 삽질하다 결국 포기했지요... ㅠㅠ

조만간 포스팅이라도 해봐야겠네요. 마땅히 쓸거리도 없는데... 히히;

https://steemit.com/kr/@kmartinez/6cmzl7

사실 이거까지 스팸으로 봐야할까는 모르겠지만 굳이 kr이 관심없을 내용을 올리긴 하였네요

하지만 여기가면 kr 스패머 리스팀글이 있어서 링크 가져옵니다

마음은 아프지만 얘도 신고 대상입니다. 수영복사진에 마음약해지시면 안됩니다.
해당글에 가셔서 한번 테스트 부탁드려도 될까요? kr-guide느낌표 <-- 이렇게 들어간 댓글 달으시면 됩니다.

지금 달고 있는데 출동 했나요?ㅋㅋ 여기저기 순찰다녀서 아직 못온건가요? 일단 제 보팅파워로 죽이고 있습니다 도와주세요 가이드독~~

출동했군요. 감사드립니다. 애가 쫌 느립니다. 현재 단일계정이라서.. ㅎㅎ 나중에 스팸 신고가 늘어난다면 멀티계정으로 늘릴 계획입니다만... 그러지 않기를 바랍니다.

현재는 1~2분정도 텀이 있어보입니다 산책 시킬 필요 없어보이는 글들엔 제가 걍 다운 봇 먹였습니다 강력한 놈 하나 있던데 다른분들께 도움 요청하는 기능은 없겠죠?ㅠㅠ

가이드봇의 가장 큰 목표가 다운보팅으로 소모되는 보팅파워를 최소화 하고, 그 파워가 커뮤니티로 흘러들어올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신고만 꾸준히 해주시면 나중에 리포트에 뜹니다. 고래분들이 그 리포트를 보고 반복횟수 높은 애들 순으로 다운보팅 할것입니다. 그리고 단 한번 경고만으로도 kr 떼는 애들도 많이 있으니, 잠시 관용을 가지고 기다려주는것도 방법중하나라고 생각됩니다. ^^

아...알겠습니다 ㅋㅋ 전 신고만 하고 kr 커뮤니티에 전체 보상증대를위해 노력하는게 더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넵... 댓글이 포착되기까지 텀이 있습니다. 봇은 열심히 스캐닝하는데, 블록체인에 딜레이가 있는지 최소한 20초에서 1분까지 늦게 들어오더라구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한번 알아볼게요 ^^ 감사드립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언뜻 보고 동물들에 대한 계정인줄 알았는데, 와치독 같은 것이었군요! 체계가 굉장하네요 응원하겠습니다.

@shinnanda2627님 응원감사드립니다. 스팸글 보시면 주저 마시고 가이드독 불러주세요~ ^^

개발자로서 존경을 표합니다. 정말 수고 많으세요~~ ^*

@beatblue님 감사드립니다. ^^ ps. 아시다시피 존경할 수준의 개발은 절대 절대 아닙니다.

존경은 개발의 깊이가 아니라 유용함과 그 개발자 분의 선의에 드리는 겁니다. 고로 @asbear 님은 멋진 개발자십니다 ^*

헤헤 과찬이십니다. 하지만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일이 착착 진행되고 있군요! 은퇴 후 논란까지 미리 염두에 두고 계시다니, 몇 수 앞을 내다보시는 겁니까? 대단하세요!
저도 스패머들 발견하면 개 출동시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자꾸만 봇으로 글올려서 죄송합니다. 안정화되고 자동화되면 뉴비분들의 소소한 용돈벌이 취미활동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하고있습니다. ^^

그나저나.. 이 글에 보상체계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경험있는분들의 의견이 달리길 기대 했는데.. ㅎㅎ 일단 제맘대로 하고, 다음에 다시한번 적어야겠네요! :-D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

기획하신 부분도 너무 탄탄해서 지적질을 하고 싶어 뚫어지게 한참 봤는데 깔게 없네요 ㅜㅜ 왠지 서운.

말씀드리고 싶은게 몇가지 있습니다.

  • 스파임대는 제시하신대로 무상이라 할지라도 상황이 허락 된다면 도의적인 차원에서 수익의 일정 부분이라도 되돌려 드리는건 참 좋은 생각인거 같습니다.
  • 다운보팅은 꼭 고래가 아니더라도 심지어는 저희와 같은 플랑크톤이라 할지라도 글쓴이의 파워보다 높다면 충분합니다. 모자라면 합심해서 힘을 합치면 될일이구요. 고래의 다운보팅을 차별화 하는 것보다 다운보팅은 모두의 공익사업으로 생각하여 추가 보상이 없는게 더 나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제보는 당연히 보상이 있는게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 멍뭉이 가이드독의 은퇴까지 고려해서 어떤 오해의 소지도 남기지 않으려고 하시는 의도를 존중합니다. 저도 비슷한 결정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기획+개발+운영+서버임대 모두를 도맡아서 하시는데, 제가 볼때는 그렇게 간단한 프로젝트로는 볼 수 없을거 같습니다. 공익사업이라 할지라도 상당한 기술+노력이 들어갔기에 적어도 시간에 대한 투자분으로는 @asbear님도 합당한 보상을 받으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차후에는 오히려 쿨하게 요만큼은 일단 나중을 위해 나에게 확보해 놓겠다 해도 괜찮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는 이후 다른 개발자 분들을 위한 배려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행여라도 이에 대해 누군가가 @asbear님을 오해하여 지적질 한다면 제가 정의로운 멍뭉이가 되어 적극적으로 물어뜯도록 하겠습니다.
  • 수고하신 @asbear님 시원한 맥주 한잔 하시라고 10 스달 보냈습니다. 부디 공익을 위해 쓰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ㅋㅋㅋ 치얼스!

앞으로도 수고 부탁드립니다. 베오베!!

감사합니다 세계님!! 항상 베오베가 있어 든든합니다.

오오 다운보팅을 꼭 고래가할필요가 없군요! 제가 진짜 스알못이라... -_ㅜ 알겠습니다. 저도 악성 스패머를 발견하면 다운보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보팅은 품앗이로... 좋은아이디어인것 같습니다. 게다가 가이드독활동으로 그만큼 다운보팅 할일이 줄어든다면 도움이 될테니까.. ^^

앗 그리고 이후 다른 개발자분들의 개발사업을 위해서 너무 극단적으로 비영리로 갈 필요 없다는 말씀을 들으니 생각이 많이 드네요. 고민을 조금 더 해보겠습니다. 가이드독이 은퇴하는시점이 온다면, 아무것도 안남는것보다는, 제가 스팀잇에서 좋은사업이 있을 때 기부하는 형태로 쓰거나, 뉴비 보팅지원 봇으로 전환하는 것도 멋질것 같습니다. 좋은의견 감사드립니다! ^^

캬~~ 맥주 감사히 잘 마시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