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임신상담] 나 좀 배가 나왔지..?:임신10주차💃🏻

in #kr7 years ago (edited)

[의학&임신상담] 나 좀 배가 나왔지..?:임신10주차💃🏻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의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中
28번째 이야기.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 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결정은 지정의와 상의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산부인과의사여서 그런지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성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 E-mail: [email protected]
- Steemchat: forhappywomen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원격의료는 현행법 의료법상 불법입니다. 
SNS 팔로워들과의 대화는??

와이프 : 여보~!! 나 요즘 뭔가 달라진 것 같지 않아?

나 : 음... 글쎄... 그냥...

와이프 : 이것 봐~ 아랫배가 조금 더 나왔지?

나 : 아?! 아!! 응. 맞아 ㅎㅎ 많이 더 나왔네?!!

그리고 전반적으로 통통해 보이는데?

와이프 : 이걸 남편이라고!

퍽!

...

자궁이 이제 좀 더 커져서 그래 ㅠ_ㅠ 주먹 정도 크기가 되었을 거야...

와이프 : 태동은 언제부터 느껴져?

나 : 그래도 16-17주는 지나가야 느껴질 거야.

아직 우리 아기는 너무 작아

와이프 : 요즘 더 피곤하고 더 힘든 것 같아 ㅠ_ㅠ 임신해서 그런 거야?

나 : 일이 많아서 그럴 수도 있고,
임신 때문에 그럴 수도 있지.

조금씩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어도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게 중요해


항상 강조하지만, 저의 아내는 유순하십니다.
''퍽'' 소리 나는 일 없습니다.
육아로 인해 업로드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아가가 오늘 처음으로 뒤집기를 성공했습니다.
누워있다가 엎드리는 것은 1~2주 전부터 했는데,
오늘 처음으로 엎드려 있다가
뒤로 눕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아직 배밀이는 하지 못하고,
슬슬 뒤로 기고 있습니다.

마치 가재처럼 뒤로 가는데,
아기가 점점 아빠랑 멀어져 가고 있습니다 ㅠ_ㅠ

임신 초기인 10주는 40주 과정의 1/4입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많은 유산이 임신 초기에 일어납니다.
그래도 10주가 지나면 상당히 위험으로부터
벗어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산'관련포스팅 바로보기

그래도 성관계할 때 배가 눌리지 않도록,
너무 자궁이 자극되지 않도록하는
주의를 하는 게 좋겠습니다.

임신초기 그리고 10주 무렵의 변화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초기 몇 주간
'서양 배(pear or piriform)'의 모양이지만
임신주수가 늘어날수록 점점 둥글게 커지게 됩니다.
조금씩 자궁이 커지면서 아랫배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아기는 크지 않고 무겁지도 않습니다.
5g 정도이며 양수 및 태반까지
다 합해도 60g이 채 되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물고기(?)같던
3-4주의 아기가 크면
초음파에서도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보이지는 않고요...
아래처럼 보이게 됩니다.

12주가 되면
아기의 CRL 6-7cm 정도가 되게 됩니다.
골화중심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손가락과 발가락이 분화되기 시작합니다.

피부와 손톱이 발달하고,
외부생식기가 관찰되기 시작합니다.

아기는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아기가 무럭무럭 자라는 동안
엄마의 자궁은 140g 무게가 증가하게 되고,
혈액은 100g, 순수 산모의 지방 등의 증가는 310g이어서
대략 550g 정도 증가합니다.

위의 수치는 연구에 따른
평균적인 수치이므로
몸무게가 더 많이 늘었거나,
적게 늘었다고 스트레스 받을 필요 없습니다.

아기 때문에 살찌긴 하지만,
아기가 있어서 더 나가는 것은... 아니지 않을까... (퍽!)

하여튼 이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출산 후 운동을 하면 다 뺄 수 있습니다!!!

산모의 운동관련 포스팅보기

그럼 임신기간 동안
아기만 크고 살만 찌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
많은 양의 혈액이 증가하게 되는데
임신 12주가 되면 혈장 양은
임신 전에 비해 15%가 증가하게 되고,

임신 중기 동안 급격한 증가를 통해서
32~34주가 되면 임신 전 혈액량의
40~45%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임신 중 아래와 같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 아기와 자궁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하게 되며,
  • 추후 분만 시 발생할 출혈에 대해 산모가 견딜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혈액이 적게 증가하는 임신중독증의 경우에는 출혈에 더 취약하게 됩니다.

자연분만을 하게 되면 500cc의 출혈
제왕절개 혹은 쌍둥이 분만하게 되면 1000cc의 출혈

이러한 혈액량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적혈구의 재료가 되는 철분섭취를 위해서
산모의 '철분제' 복용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임신 초기와 후기에는
빈혈 수치(Hemoglobin, Hb)를
11을 기준으로 하합니다.
하지만 임신중기에는
10.5 이하를 '빈혈'이라 부를 만큼
혈액을 많이 형성하게 됩니다.

특히 혈장의 증가가 빠른 10~20주에는
빈혈 수치(Hemoglobin)가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 때는 특별히 심한 정도가 아니면,
메스꺼움과 구토로 인하여 경구용 철분제는 보통 복용시키지 않습니다

이런 혈액량의 증가와 수분의 증가,
아기 체중의 증가등으로
산모는 더 피곤해지고
허리통증과 근육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엄마들이 많이 무겁습니다. 배만 무거운 것이 아닙니다.
남자분 여러분들의 배도 무거운 것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모의 배는 지방도 있지만 양수가 있고, 아기의 뼈가 있어서 더 무겁습니다.
자리를 비켜줍시다. 튼튼한 남자들이여.

오늘은 임신 초기 그리고 10주 무렵의
아기의 변화와 산모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눈으로 잘 보이지 않는 변화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남편 여러분, 그리고 산모를 주변에 둔 모든 분들.
작은 배려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 아기보러 집에 빨리 가야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더 재미있고 유익한 글들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하길 바라는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References>

1.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3.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산부인과? 두려우시죠?

하지만 함께 고민하면 건강한 자유를 위해
의학적으로 도와드릴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 홍보글 아닙니다;;;]

PINKIT-CIRCLE and title.jpg

댓글과 FOLLOW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연재글 by FORHAPPYWOMEN of MEDITEAM

<임신을 준비하면서> @imyss.you 님 의견대로 marked down 으로 수정하였습니다 ㅎㅎ

임신 10주전부터 임신 8주차까지-목차 바로보기

13. 무월경 1주차 : 젊은 당신. 그대 난소(Ovary)는 젊은가?
14. 무월경 2주차 : 아기👶🏻를 가지는 방법💃🏻
18. 무월경 5주차 : 엄마가 된다면 이정도는 알고있자#2 회와 생선💃🏻
24.임신 8주차 : 우엑~ 토나와💃🏻
[25.임신 8주차: 토나올땐?? 무슨약을?!💃🏻
26.임신 9주차: 태아보험...가입...하..💃🏻
27.임신 9주차: 이 약 먹어도 될까...?💃🏻

IMG_1101 - 복사본.JPG

띠끌모아 행복프로젝트 by @forhappywomen

지원방법 : Tag로 forhappywomen 을 달아주시면 찾아가서 '100%' 보팅
지원대상: 여성 스티미언
보팅금액 : 코빚에서 파워업이 진행중이여서 0.5$ (1차목표는 2$ 까지입니다)
지원기간: 다음 공지전까지 계속

Sort:  

"이전 글 보기 : 이 약 먹어도 되나..?:임신9주차💃🏻
다음 글 보기 : 목둘레?목덜미투명대! 임신11주차💃🏻

산모분들을 위한 모바일 산모수첩!!

아가야배너.png
『아가야』 다운 받고 포토북을 만들어 보세요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yeah great precautions , if will do, you can deliver easily then other thousand womens!

나는 당신의 글을 게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포스트는 좋습니다. 나는 많은 팬들이되고 싶어. 좋은 아티스트가 되려면 이념을 성취하는데 당신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너 한테 도움이 필요해. @yooraa

정성이 담긴 글 감사드립니다. 그림도 직접 그리신 것 같네요. 늘 선생님처럼 애정을 쏟아 글을 올려야 하는데 .. 라며 자신을 반성하게되네요 ^^

아... 그림이 구글에서 가져온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나요? ㅎㅎ 혼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ㅎㅎㅎㅎ 아닙니다 ㅠ @toxic-retriever 님의 내용 좋은 글을 잘읽고 있습니다^^

ㅎㅎㅎ 아무리 잘 가져와보려해도 저렇게 내용에 딱맞는 그림을 가져오긴 힘들다는 것을 블로그 업로드를 몇번 해보니 알겠더라구요 ^^ 대단하세요 ㅎㅎ 과분한 칭찬 감사드립니다 ^^

'아~~ 그렇구나'
이러면서 읽고있었네요.
이제는 제가 공장문을 닫아서리
아들에게 알려주어야겠다는 생각이 ^^

전문적지식을 상세하게 포스팅하여 주심에 풀보팅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아... 바쁘신 와중에도 항상 따뜻한 응원 주시는 @sochul 님은 정말 좋으신 분 같습니다.ㅎㅎ
전 절대 풀보팅에 마음 흔들리는 그런 남자 아닙니다 ㅎㅎ

헤헤 제가 풀보팅 한번에 한 몇천불 왔다갔다해야 맘을 흔들텐데 말이죠 ㅋㄷㅋㄷ

ㅋㅋㅋㅋ 아닙니다 ㅋㅋㅋㅋ; 전 @sochul님의 따뜻한 댓글에 팬하기로 맘 먹었습니다 ㅋㅋ

물론 몇천불 왔다갔다하면 광팬?!이 될지도 ㅋㅋㅋ

Brilliant post - thanks!

Thank you for getting this out. @forhappywomen

엄청 세세하게 적어주셨네요 ㅎㅎ 아직 결혼도 안했지만 훗날 다시한번 찾아보게될 포스팅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ㅎㅎㅎㅎ잘보고 갑니다!

우와 너무 재밌어요! 중간중간 나오는
도우미 짤들은 직접 제작하신건가요?
깨알같이 너무 재밌어ㅋㅋㅋㅋ
해피님 대단하세요!!!

더 큰 보상을 드리지 못하는 것이 한입니다 ㅎㅎ 전 아기보러 집에 빨리 가야합니다에서 웃음지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