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21] SPS를 스팀픽으로 이용하기

in #sct5 years ago (edited)

image.png
소스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금일부터 HF21이 적용되어 Steem Proposal System(SPS) 이 작동을 하게 됩니다. SP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팀픽의 컨덴서를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스팀픽 일원인 @jarvie가 일종의 가이드라인과 FAQ를 작성했습니다만, SPS를 이해하기 좋게 되어 있어서 내용 개인적으로 재정리해서 전달드립니다.

0. 배경 - SPS 란

SPS란 그동안 보상풀에서 10%를 떼서 이를 SBD로 매일 전환하고 스팀 시스템에 도움이되는 프로젝트에 자동으로 지원해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스팀유저들은 시스템을 통해서 올라오는 프로젝트가 마음에 들면 보팅을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차라리 SBD를 우선 풀에 두는것으로 보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실상 3rd 파티 댑들의 개발을 도와주고 전반적으로 스팀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배경을 만들기 위한 개발 펀딩 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SPS 사용방법

  1. 우선 제안항을 상세하게 올립니다. 올릴때 따로 양식이 있거나 최소 요건이 있거나 하는것은 아닙니다만, 보팅을 받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후 자동적으로 최소 양식 요건들은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2. https://steempeak.com/proposals에 가서 제안을 올립니다.
  3. 다음과 같은 정보를 추가해줍니다.
    1. 펀딩 기간
    2. 일 펀딩 요청금액
    3. 제안 포스팅 링크 (permalink로 변경되지 않는 링크)
    4. 제안사항의 이름 (제목)
  4. 제안을 올리기 위해서는 10SBD를 내야 합니다. (최소한의 스팸을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2. SPS에 관한 FAQ

1. 어떤 키를 이용해서 보팅을 할 수 있나요?

image.png

필요한 키는 최소한 액티브키이며, 그 상위인 오너키도 가능합니다. 현재는 키체인만 작동하며 스팀커넥트는 추후 지원 예정입니다. (스팀커넥트가 아닌 키체인을 기본으로 하는것은 스팀픽이 만든 SPS frontpage에 선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 몇개의 제안을 하는것에 대한 제한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매번 할때마다 10SBD를 내야 하는 관계로 자동적으로 무제한적으로 제안을 할 수 없을것으로 예상됩니다.

3. 제안을 하는데 비용이 있습니까?

네, 10SBD를 내야지만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이 SBD는 다시 SPS에 귀속됩니다.

4. 펀딩을 받는것은 누가 결정합니까?

우선 펀딩 자체는 매일 배급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리워드풀도 매일 지급되는 것과 같은 이치라서 그렇습니다. 방식은 그날 가장 많은 보팅을 받은 제안이 요청한 금액을 배당하고 그다음 제안을 배당해서 그날의 배당금액이 다 쓰일때 까지 배당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배당을 받은 제안의 경우는 요청된 금액의 일부만 배당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예시 a.) 하루 배당가능금액이 100SBD이고, 프로젝트 1위가 120SBD를 요청했을 경우, 1위 프로젝트가 100SBD 전액을 받고 배당 끝.
예시 b.) 하루 배당가능금액이 100SBD이고, 프로젝트 1위가 20SBD를 요청했을 프로젝트 2위가 90SBD 요청 경우, 1위 프로젝트가 20SBD받고, 2위 프로젝트가 90SBD 받고 배당 끝.
예시 c.) 하루 배당가능금액이 100SBD이고, 프로젝트 1위가 20SBD를 요청했을 프로젝트 2위가 90SBD 요청 경우, 1위 프로젝트가 20SBD받고, 2위 프로젝트가 80SBD만 받고 배당 끝.
예시 d.) 하루 배당가능금액이 100SBD이고, 프로젝트 1위가 50SBD를 요청했을 프로젝트 2위가 30SBD, 3위가 10SBD, 4위가 10SBD, 5위가 10SBD 요청 경우, 1위 부터 4위까지 받고 5위는 못받음.

5. 첫날 펀딩을 못 받으면 다음날 펀딩을 받을 수 있나요?

제안을 할때 펀딩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즉, 펀딩 기간을 하루로 정했다면 첫날 펀딩을 못 받으면 끝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펀딩 기간을 1주일로 정했다면, 첫날 펀딩의 경우는 펀딩을 받지 못했지만, 둘째날에는 보팅을 충분히 받아서 펀딩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제안사항을 올릴때 "일일 요청 펀딩 금액"이 있습니다. 제안을 할때 보팅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펀딩 예상 금액은 매일 보팅을 통해 일일 보팅 금액중 최종적으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 펀딩 기간 7일로 일일 요청 펀딩을 30SBD를 신청했을때, 7일중 3일동안 보팅을 충분히 받아서 순위에 들었을때 총 90SBD를 펀딩 받는 격입니다.이는 4일째 충분히 보팅을 받아서 나머지 3일동안 펀딩을 받은 시나리오도 되고, 예를 들어 처음 2틀동안은 보팅이 자가 3일째부터 보팅이 충분했는데, 마지막 7일째는 보팅에서 밀려난 시나리오같은 것도 됩니다.

6. 펀딩을 다 받지 못한 제안이 있을 수 있나요?

실제로 SPS에서 기간에 비례해서 매일 받은 보팅이 순위안에 들어야지 일일 SBD 펀딩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중간에 보팅 순위가 밀리거나, 초기에 부족할 경우에는 요청한 펀딩 금액을 다 못 채울 수 있거나 일부만 채울 수도 있습니다.

7. 일부만 펀딩 받은 제안들은 어떻게 되나요?

SPS에서 이를 제재하거나 해답을 주지는 않습니다. 펀딩에 대한 배당은 매일 받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실제로 요청한 일부 금액만 펀딩받는 프로젝트들이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적인 것은 예를 들어 10일짜리 펀딩을 할때 이중 실제로 펀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일수를 예측하고 그에 맞춰서 일일 펀딩금액을 짜는것이 추천됩니다. 그리고 제안사항에는 맥스 펀딩 금액, target 펀딩 금액등을 제시하면서 target시, max 펀딩 금액시 그리고 미달시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보팅을 받기 유리할 것으로 보이고, 보팅을 하는 입장에서는 그런 언급이 되어 있는 제안에 보팅을 하는 것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8. 펀딩받은 후 계약 이행의 의무가 있습니까?

내돈을 들이지 않고 투표만을 통한 크라우드펀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그 어떠한 보장도 사실 없습니다. 예를 들어, @jayplayco가 다음과 같은 제안을 했다고 봅니다.

  • 스팀지갑을 탑재한 게임앱을 2달만에 개발하기 위해서 개발자 비용 2000SBD가 필요함. 펀딩 기간 10일 하루 200SBD.

그리고 총 1600SBD가 펀딩 되어서 @jayplayco 계정으로 이미 지급이 되었습니다. 거기서 @jayplayco가 먹튀를 하면 끝입니다. 물론 필자의 경우는 @jayplayco 계정의 소유주로 이 계정이 비신뢰의 행동을 했을 경우 커뮤니티에서 외면 당하게 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2달만에 앱 개발을 위해 힘을 쓰겠지만, 결국 만들지 못하더라도 도의적인 책임 외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SPS에 올라온 제안사항들에 보팅을 하실 경우 꼭 그 내용에 대해 인지를 하시고 스파기반 보팅을 하시기 부탁드립니다.

9. 제안을 다운보팅할 수 있나요?

실질적으로 다운보팅이라는 시스템은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보팅을 통한 제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일명 "return proposal"에 보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즉 언제나 열려있는 일종의 "제안"인데, 이 제안에 보팅을 할 경우 사실상 그 이하의 보팅을 받은 제안은 펀딩을 받지 못하게 하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이는 "return proposal"로 가는 SBD는 다시 @steem.dao라는 계정으로 돌아가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steem.dao는 SPS의 SBD를 배분하는 계정입니다.

10. 내 보팅파워는 어떻게 되나요?

스파에 비례합니다.

11. 제안은 얼마나 자주 펀딩을 배분받나요?

보팅이 충분할 경우 1시간 단위로 SBD를 받게 됩니다.

12. 제안을 다시 취소할 수 있나요?

네, 한번 올렸던 제안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정은 되지 않습니다.

13. 포스팅을 했던 계정에서 제안을 해야 하나요?

아니요, 포스팅은 다른 계정에서 작성을 해도 상관 없으나, 제안을 올리고 10 SBD를 지불한 계정으로 추후 펀딩이 지급이 됩니다.

14. 최대와 최소 펀딩 금액을 정할 수 있나요?

SPS내부에서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포스팅을 올릴때 이에 대한 언급을 통해 조절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5. 펀딩을 일부만 받았어요, 어떻게 해요?

사실상 어떻게 해야하는 것에 대한 정책은 없습니다. 추천되는 것은 미리 포스팅에 일부 펀딩금액만 받았을때 행동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펀딩만 받으면 다시 @steem.dao로 돌려준다, 라던지 아니면 프로젝트의 일부을 빼서 하겠다 라던지.

16. 제안을 수정할 수 있나요?

아니요, 제안에 들어가는 일일 펀딩 금액, 링크와 제목, 펀딩 기간은 한번 올리면 수정이 안됩니다. 추후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그래서 링크로 올린 포스팅을 수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ort: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좋은 글 감사합니다 :) 그런데 이 또한 영어로 진행되어야 하고 인지도 자체가 낮은 사람들은 또 보상을 못받고... 보팅 기반으로 일 할당금 분배니...

비율이 아니라 1등부터 채워나가며 주는 방식이니

특히 글이 노출되는 1-2일 이후 부터는 정말 보상받기 힘들거 같기도 하네요.

별도 사이트를 구축하고 펀딩 받도록 해야 되는데 지금 시점에서는 애매 하네여...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