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스팀잇에 대한 뉴비의 생각

in #kr-think6 years ago

안녕하세요~ @limbba 입니다 오늘은 @jungs 뉴비지원프로젝트 13회차에 당첨되어 스팀잇에 대해 뉴비의 눈으로 느낀점과 개선할점을 쓰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제가 아직 잘 모르고, 엉뚱한 소리를 해도 뉴비라 그런갑다 하고 이쁘게 봐주시길 ^^
20161107_121436.jpg

저는 코인이란걸 늦게 공부하게 됬습니다. 직장 동료들이 코인사라 해도 관심을 두지 않고, 그냥 제 할일만 했는데, 혹시나 미래에 4차산업이 블록체인 기술이 꼭 필요하다는 기사를 보고, 조금씩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어떤건지, 비트코인 알트코인이 어떤개념인지 공부 하다보면서 스팀이란 코인도 공부하게 되고, 스팀잇까지 오게 됐습니다.

가입을 끝내고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스팀잇에 대한 자료를 접하고, 스티미언님들이 적어놓은 팁이나 글들을 보며, 과연 내가 저런 좋은 글들을 쓸수 있을까 겁부터 났습니다. 아직 포스팅도 이쁘게 꾸밀지 모르고, 어떤 글을 써야 할지도 솔직히 잘 모릅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벤트에 당첨되어 글을 남기게 되어, 영광입니다.

제가 처음 접해본 스팀잇은 마치 게임과 같았습니다. 그것도 MMORPG 게임장르와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예전의 추억 게임 리니지나 와우 같은 게임을 하지 않으신 분도 계실꺼 같지만, 대부분은 저처럼 한번씩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경험을 했을겁니다.

스팀잇과 게임의 비교

먼저 스팀파워가 높은신 분들

먼저, 스팀잇 시스템에서는 스팀파워가 존재합니다. 이 스팀파워로 파워있는 보팅으로 사람들에게 관심과 존경을 많이 받습니다. 대부분 스팀파워가 높으신분들은 포스팅에서 많은 보팅과 댓글이 달립니다. 한국뿐 아니라 영어권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는게 뉴비보다는 고래나 스팀 파워 높은 분들의 포스팅에 많은 댓글과 보팅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즉 이 스팀잇을 주도하는 역활들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그럼 게임에서는 어떤지 보겠습니다. 게임안에서도 높은 레벨과 좋은 장비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게임 상에서도 높은 인지도와 게임내 친구들이 많고, 길드에서도 가입을 권하고, 파티 사냥을 할때도 대기 없이 바로바로 참여할수 있는 기회가 이루어집니다. 저는 이런 고렙들이 스팀잇에서 고래나 돌고래분들과 비슷하단 생각이 듭니다.

스팀잇 시스템

스팀잇에서는 포스팅과 보팅으로 인해 수익을 배분받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 수익을 가지고, 스팀파워를 업해야 자신의 스팀잇 계정을 키울수가 있습니다. 스팀잇에서 활동해서 번 스달이나 스팀을 바로바로 인출하거나. 집갑속에서 간직하면, 자신의 영향력 즉 보팅파워나 포스팅시 사람들이 관심을 사기가 어렵습니다.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던젼사냥을 하던 파티사냥을 통해 번 게임아이템을 가지고 자신의 장비를 업그레이드 해야 난이도가 높은 던젼을 사냥할수 있습니다. 리니지로 예를 들면, 초반에 루팅한 장검(초보 아이템) 을 가지고, 아데나(게임속 머니)만 계속 모으는 사람보다, 사냥을 통해 벌었던 아데나를 이용해 좀더 좋은 검을 착용하는게 훨씬 레벨업도 빠르고 성장속도가 빠르게 됩니다.

어뷰징 관련

스팀잇에 한가지 아쉬운점입니다. 스팀잇에서는 어뷰징에 관한 제재가 없습니다. 우리가 할수 있는건 명성 높은분이 직접가서 다운보팅을 하거나 그 스팀잇 아이디가 수익이 나지 않게 하는게 제가 알기론 전부인듯 합니다. 아 이번엔 알게된 개부장님하고 개과장님들 활동이 그런 스팸성 블로그를 자체 필터링하고 계셨습니다. 스팀잇 발전을 위해 정말 큰 노력을 하고 계시는 분들입니다.

특히 영어권은 올라온글 대부분이 카피글이 많고, 자동으로 올려지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몰론 그중에 정말 정성스런 글도 보긴했지만, 스팸글에 묻혀 같이 묻힙니다. 아마 뉴비분들이 정착하지 못하고, 스팀잇을 떠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자 게임에서는 어떨까요? 중국인과 한국인 작업장에서 운영되는 자동사냥 시스템, 화면 수십개를 켜놓고, 자동으로 플레이해서 번 아이템을 현금화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대한 제재는 신고로 인해 게임 운영자가 밴을 시키거나 불이익을 줍니다. 하지만, 스팀잇 시스템상에서 이걸 통제하는 시스템이 아직은 없는거 같습니다. 조금 아쉬운점입니다.

스팀잇 유혹을 뿌리칠수 없는 이유

이벤트( 정말 좋아합니다)

뉴비인 제가 눈뜨고 컴퓨터 앞에 앉으면 가장 먼저 하는일은 kr-event 검색후 최신글 검색하고 이벤트에 참여하는겁니다. 거의 제가 가진 보팅파워가 여기에서 소모되는거 같습니다. 이벤트들 한번 돌고나면 거의 한시간이 넘어갑니다. 하지만, 당첨의 중독을 맛본 사람들은 헤어나오지 못합니다.

진심어린 소통

처음 글을 쓸때 누가 내 이야기를 들어줄까 하고 인사글을 남겼습니다. 제 글이 묻히지가 않고, 사람들이 댓글과 팔로우 보팅을 해주시는겁니다. 어 이상했습니다. 내가 저들에게 도움을 준적도 없고, 저분들 포스팅에 댓글과 보팅도 준적 없는데, 저분들은 왜 나에게..

하지만, 짧은 댓글도 아니고 긴 장문의 댓들과, 제 글을 읽어주는 스티미언님들 때문에 뉴비인 제가 힘을내서 글고 쓰게 되고, 스팀잇에 대해 조금씩 알아갈 힘을 받는 것 같습니다. 정말 뉴비들에 관심을 가져주는 선배님들 때문에 한국 스팀잇은 계속 성장하리라 생각됩니다.

높은 보상

깜짝 놀랐습니다. 그냥 간단히 올린 포스팅과 챌린지에도 보팅이 들어오고, 처음에 USD 달러라고 생각했습니다. 아 달러로 환산해서 보여주는줄 알았는데, 스달이었습니다. 헐. 이런 노다지가 있나,
그냥 메인직업을 스티미언으로 할까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습니다. ^^

##스팀잇의 발전 가능성
코인 공부를 하면서 알트코인 ICO 비트코인등 새로운 용어들을 공부하고 거래소를 가입하고(전 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하나씩 가입하면서 들었던 생각이 있습니다. 이 많은 코인들은 도대체 누가 만들어 내고 어디에 쓰이는건지, 단지 가상으로 실체도 없는 화폐를 만들어서 그냥 거래용으로 쓰는건지, 궁금했습니다.

아직까지도 답은 찾지 못했습니다. 아직 상용화도 안되고, 그냥 언제 뭐 할꺼다. 그런데 그것 조차도 저같은 뉴비가 보기엔 너무 빠른거 아닌지 생각이 들 정도이니까요.. 우주관련 코인들, 게임관련 코인들. 그린에너지 관련 코인등 많이 있습니다. 왜 코인을 발행하지,, 그냥 달러나 금으로 결재하면 되지. 아직까지 저런 희안한 코인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리고, 그게 왜 가격이 상승하는지도, 그냥 트레이딩용으로 나온 코인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스팀잇을 보면, 실제 우리가 사용을 하면서, 스팀을 발행하고, 꼭 싸이월드처럼 도토리, 아니면 카카오톡의 기프트 상품처럼 우리가 사용할수 있고, 수익을 낼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그 많던 코인중에 스팀잇의 성공에 확신을 가지고, 활동을 하게 된 계기가 됬습니다. 어쩌면 사람들이 계속 가입하게 되면, 한참 전성기때 싸이월드처럼 한국이 아닌 전세계의 싸이월드가 되어 페이스북 트위터와 경쟁을 하는 날이 올꺼란 확신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잇을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셨던 분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tumble님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로 인해 묻힐뻔 한 글들이 보상을 받게 되어 힘이 됩니다.

@virus707님 짱짱맨 태그를 사용하면 항상 달려와 주시는 뉴비 헬퍼입니다

@jungs님 뉴지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저같은 뉴비에게 더욱더 활력울 주십니다.

@himapan님 정말 아무말해도 댓글에 보팅해주시는 스팀잇에 재미를 더해주신분

@sjchoi 초성퀴즈로 재미를 더해주십니다.

그밖에 전부 나열할수 없지만, 뉴비를 위한 이벤트를 통해 지원해주시는 모든 분들도 감사하고, 꾸준히 댓글로 응원해주시는 스티미언님들도 감사합니다.

Sort:  

안녕하세요 저도 시작한지 이제1달이된 뉴비인데 이벤트와 높은보상에 대한 생각이 저랑 딱 같네요 ㅎㅎ

네 반갑습니다. 저도 시작한지 10일정도 인데, 모든 여가시간을 스팀잇에 올인중입니다. 자주 소통해요~ 감사합니다~

으아 벌써 13회차가 되었군요.
젤 위에 짤은 아빠들은 모두 거치는
그 짤이네요 ;D
잘 정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짱짱_작은거.gif

감사합니다. 저 사진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와이프가 사진찍고 본인이 와서 곤장을 쳤다는. ㅋㅋ

ㅎㅎ 스팀잇이 게임보다 재밌죠
스팀잇 하다보면 ...게임이 ..눈에 안들어오더군요 ^^
이벤트 참가하면서 천천히 하다보면 ....
스팀잇에 금방 적응할수 있거에요
화이팅!!

네 저도 스팀잇 하고나서 핸드폰 게임도 안하게 되더라고요 감사합니다

This post has received a 2.70% UpGoat from @shares. Send at least 0.1 SBD to @shares with a post link in the memo field.

To support our daily curation initiative, please donate 1 SBD or delegate Steem Power (SP) to @shares by clicking one fo the following links: 10 SP, 50 SP, 100 SP, 500 SP, 1000 SP, 5000 SP.

Support my owner. Please vote @Yehey as Witness - simply click and vote.

응원합니다 ! 보팅하고갑니다 행복한하루되시길 바라면서 ~^^

감사합니다~~

You got a 3.63% upvote from @redlambo courtesy of @limbba!

앞으로도 스팀잇활동 화이팅입니다~ღ'ᴗ'ღ

네 같이 화이팅해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This post received a 52% upvote from @krwhale thanks to @limbba!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이 글은 @limbba님의 소중한 스팀/스팀달러를 지원 받아 52% 보팅 후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click here!

와 저는 아직 초보 뉴비인데, 꼼꼼하게 읽다보니 스팀잇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는것 같아요. 특히 진심어린 소통 파트에서 마음이 동했습니다 :)
좋은글 감사해요-
저도 도움되셨던 분들한테 이렇게 글쓰는 날이 오길 바래야겠어요-

네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곧 그날이 올꺼어요 ^^

이벤트가 참 많죠 ㅎㅎㅎ 저도 좋아해요
게임에 비유하시니 갑자기 다운보팅이 PK처럼 느껴지는데요 ㅋㅋㅋㅋ

ㅋㅋ 초보존 non pk인거 아시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