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팀잇 Bandwidth Remaining란? (What is Bandwidth Remaining?)

in #kr6 years ago (edited)

이전글 : # 뉴비는 헤매고 있습니다
                # 당신은 50만명 중에 1등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 스팀잇 뉴비는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가?


안녕하세요 @peanutbutter입니다.
오늘은 스팀잇의 Bandwidth Remaining라는 수치에 대해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어제 활동을 많이 하다보니 댓글과 글이 써지지 않았습니다.

bandwidth limit exceeded. Please wait to transact or power up STEEM.
대역폭 제한이 초과됐어. 좋은 말로 할 때 기다리거나 아님 스팀파워를 사.

스팀잇이 저를 협박하고 있습니다.



Bandwidth Remaining란?


스팀의 청서(bluepaper)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Bandwidth Rate Limiting for Fee-less Operations
Because the witnesses are paid entirely through the generation of new tokens, there is no need to charge users a fee for powering the blockchain. The only reason to charge a fee would be as a deterrent to prevent users from completing an unreasonable amount of transactions, which could potentially impact the performance of the blockchain.

In order to place reasonable limits on the system use, each user is given a limited bandwidth. Whenever users perform blockchain operations such as token transfers, posting content, and voting, it uses up a portion of their bandwidth. If a user exceeds their bandwidth allowance, they must wait to perform additional actions until their bandwidth recharges.

세 줄 요약 : 토큰 생성하는 사람들이 돈 내니까 너희는 요금을 낼 필요는 없어. 하지만 공짜로 많이 쓰면 수지 타산이 안맞으니 토큰 전송, 게시, 투표 같은 블록체인 활동을 할 때는 대역 폭이 사용 돼. 다 쓰면 쉬거나 스팀파워를 신속하게 사면 돼!!

청서의 내용을 본 결과 우리는 Bandwidth를 블록체인 연산에 대한 트래픽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트래픽은 인터넷에서 주고 받는 정보의 양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여기서는 블록체인에 대해서) 그러니까 너무 많은 트래픽을 제한하기 위해서 Bandwidth Remaining을 설정해둔 것이고 말그대로 Bandwidth Remaining는 '내가 스팀잇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됩니다. 그러니까 내가 쓸 수 있는 트래픽을 다 쓰게 되면 한동안 아무런 활동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Bandwidth Remaining는 어디서 보나요?


https://steemd.com/@
위 사이트에서 @뒤에 자신의 ID를 입력하면 검색이 됩니다.
그러면 짜잔!





나의 보팅파워와 보팅파워가 얼마 남았는지. 그리고 Bandwidth Remaining이 얼마나 남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처럼 저는 3.7mb 중 3.6mb가 남아있습니다. 어제는 -55퍼였는데 말이죠. 여기서 정보를 확인하시고 Bandwidth Remaining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잠깐 글도 정리하면서 스팀잇을 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외국 스티미언들의 글을 찾아보니 400mb이신 분이 -220퍼를 돌파하는 것도 있는 것을 보아 버그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Bandwidth Remaining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만 사실 저같은 뉴비가 아니면 이런 현상을 겪기 힘들 것 같습니다. 활동한지 1주일이 안되어서 아직 스팀파워업을 못했는데 보상이 들어오는데로 꼭 해야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Sort:  

오래되지않은 분들은 저거보고 황당할수도 있죠 저도 몇일전에나 알은 내용입니다 ,,ㅋㅋ 역시 머든 파워가 높아야함 ^ 알기쉽게 설명잘해놓으셧네여~

저도 처음엔 조금 당황했습니다 ㅎㅎ 알아보니 대역폭 문제더라구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저도 어제 일일히 대댓글 달아드리다보니 저 경고가 뜨더라구요. 아직 뉴비라서 더 빨리 경고가 뜬다고...ㅎㅎ 많이 당황했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늅늅이는 웁니다 보상이 오는대로 파워업 부터 해야겠어요 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ubijung01님 : )

저는 처음본 내용이네요... ㅎㅎ

@gomyh16님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 스팀파워가 높으셔서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이 크셔서 그런 것 같아요 ㅋㅋ
부럽습니다!

참 좋은 정보네요

@pinkdunt
다른 뉴비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항상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저도 초반에 궁금했던 사항이었어요 :)

소통이 많은 뉴비분들이 많이 경험하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저도 가끔 저 대역폭 부족하니 기다리거나 스파를 사라는 메세지 뜹니다ㅎㅎ

더 열심히 활동해서 스파를 늘려야겠어요

@tizianotiziana님도 부족할 때가 있으시군요!
스파도 많으실 텐데 그만큼 소통이 많으신가봅니다 (엄지척!)

저는 아무 생각없이 그냥 하고 있었어요...그냥 안 써지나 보다...조금 있다가 하라나보다...뭐 그렇게 생각했었는데.ㅎㅎ
다음부터는 소개해주신 사이트를 참고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더 좋은 글 쓸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소통 자주 해요 : )

저도 처음 보고 난감했었는데.ㅠ
정확하게 알아가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됐다니 제가 더 기쁘네요 ㅎㅎ

왕성히 활동하시네요.
뒤지지 않게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가즈앗~
1516926734772.gif

감사합니다 ㅎㅎ
같이 가즈아~~!!!

저 역시 첫보상 받는대로 파워업부터 하리라 맘먹고 있는 가입 4일차 뉴비예요. 대역폭 다 됐거든~ 좀 쉬어~라는 메시지를 자주 보아온...ㅋㅋ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선보팅 후팔로 할게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뵈요

많은도움이 되는글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ღ'ᴗ'ღ

도움이 되서 기쁩니다

더 좋은 글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