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뱅코 (Bancor) BNT 토큰 활성화 / 비트렉스 거래 개시

in #bancor7 years ago

atomrigs님
안녕하세요 블록체인을 공부하는 학생인데 궁금한점이 있어서 여쭤볼려고 여기에 글을 남깁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제가 알아본 바로는 코어 설치후 초기 블록 다운로드시 블록체인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진다고 알고 있는데, 이 후에 주기적으로 블록체인 전체에 대한 유효성 검사가 이루어진다고 어디서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실제로 이루어지는지 확인을 할 수가 없어서 여쭤봅니다.ㅠㅠ

혹시 아시는부분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모든 풀 노드는 새로운 블럭을 받을 때, 트랜잭션들과 블럭에 대해 유효성 검사를 합니다.
그 기준은 합의된 프로토콜을 준수하는가 여부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세요
https://en.bitcoin.it/wiki/Protocol_rules#.22tx.22_messages

실제로 노드가 어떻게 이 검사를 하는지는 직접 눈으로 볼 수는 없겠지요. 받아들인 블럭과 트랜잭션에 대해 룰을 제대로 따랐는지를 확인해보는 수 밖에 없겠지요. 예를 들면 새로 받은 들인 블럭해시값을 기준으로 이전 블럭해시값, 트랜잭션들의 해시트리값, 난스 값 등등을 정해진 규칙에 따라 처리했을 때 같은 값이 나오는지 테스트 스크립을 만들어서 확인해 보면 되겠지요.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궁금한 점과 다른 부분이 있는것 같아서...ㅠㅠ 다시 여쭤보네요.
말씀 하신 부분은 새로운 블록 생성 후 검증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신것으로 이해가 되는데, 제가 궁금한 부분은 풀노드가 되어 제가 가지고 있는 전체 블록체인에 대한 유효성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그러니깐 제네시스 블록부터 시작해서 지금 막 채굴된 블록까지입니다..)

제가 질문을 애매하게 했을 수도 있는데..ㅠㅠ 번거롭게 여기서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옛날에 땡글에 글을 한번 썻는데 아무도 대답을 해주시지 않으셔서요 혹시 개인적으로 질문 드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셔도 감사드리겠습니다.

풀노드를 깔고 싱크를 시작하면, 제네시스부터 현재까지의 블럭을 다른 노드들로부터 전부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 때 블럭을 하나 하나 받으면서 유효성 검증을 전부 합니다. 이걸 안하면 풀노드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아...제가 질문을 잘못드린것 같네요...
제가 여쭤본건 초기 싱크시 다운로드 받은 전체 블록체인에 대해서 추후에 주기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지는지 여쭤봐야 했는데, 질문을 잘못한 것 같습니다.ㅠㅠ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