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EOSIO 코드포크 체인 워블리(WORBLI)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in #coinkorea5 years ago (edited)

main deonkim eos.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얼마 전에 포스팅을 통해 소개드렸던 EOSIO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기반의 코드포크 체인 워블리(WORBLI)가 이오스 생태계의 대표적인 이오스 기축 거래소 중 하나인 체인스(Chaince)의 상장소식을 알리며 본격적인 행보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오늘은 그동안의 포스팅을 종합하여 워블리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워블리(WORBLI)란 무엇인가?


worbli logo.png

World Blockchain Initiative의 약자이기도 한 워블리(WORBLI)는 신원인증 기반 금융 서비스 네트워크FSN, Financial Service Network로 블록원에서 개발한 EOSIO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기업들의 금융 시스템 운영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코드포크code fork체인입니다.

혹시라도 코드포크 체인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한 번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나 어렵고 복잡한 기술로서 이른바 미지의 영역이기도 하고,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매스 어답션의 단계에 이르기에는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으며 사용의 용이함이나 접근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규모 금융서비스 기업들의 경우에는 블록체인 기술의 거래속도, KYC/AML 등 엄격한 규정의 준수, 법률 상의 요구조건 등으로 인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 또는 활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워블리는 개인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용자들이 규정을 준수하는 금융서비스 계정을 만들고 대량의 거래를 안전하게 처리함으로써 사용자와 금융 서비스 공급자의 간극을 좁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worbli3.png

금융 부문에 특화된 특수목적형 블록체인 워블리(WORBLI)를 통해 개발자,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들 그리고 개인들이 다양한 기술과 자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 네트워크 및 생태계가 구축될 것이며, 자산 예치, 결제, 송금, 환전, 보험, 펀드 등과 같은 개인 뱅킹 서비스부터 채권이나 주식 투자, 크라우드 펀딩과 같은 기업 뱅킹 서비스에 이르는 블록체인 뱅킹 플랫폼을 구현하는 것이 워블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2. 코드포크 체인이란 무엇인가?


eosio2.jpeg

위에서도 잠시 이야기했지만 워블리는 EOSIO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코드포크code fork 체인입니다. 일반적으로 포크 체인이라고 하면 이더리움클래식, 비트코인캐시 등과 같이 기존 체인에서 떨어져 나온 "하드포크hard fork 체인"들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①체인 포크chain fork와 ②코드 포크code fork체인은 완전히 다른 개념"이라는 사실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체인 포크(Chain fork)와 코드 포크(Code fork)의 차이를 가장 간단하게 구분하는 방법"공통의 역사를 공유하고 있느냐"입니다. 먼저 체인 포크부터 설명하자면, 예를 들어 비트코인캐시는 체인 포크가 일어나기 이전에는 비트코인과 한 몸이었고, 이더리움클래식 또한 이더리움과 한 몸이었습니다. 그들은 "함께 공통의 역사를 공유하고 있었던 이력"이 있습니다.

반면에 코드 포크(Code fork)의 경우에는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설계가 된 것일 뿐이지 "어떠한 공통의 역사를 전혀 공유하지 않는 완전 별도의 체인"입니다. 즉 워블리는 EOSIO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지만 이오스(EOS) 메인넷과는 체인이 전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그들의 니즈에 맞게 EOSIO 소프트웨어를 코드 중 일부를 이오스(EOS) 메인넷과 다르게 커스터마이징한 완전히 독자적인 별도의 체인입니다. (하지만 EOSIO라는 뿌리가 같고 메커니즘 등에서 닮은 점이 많기 때문에 시스터체인(Sister chain)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참고로 EOSIO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코드 포크체인들로는 워블리(WORBLI), 텔로스(TELOS), 이오스포스(EOSForce), 왁스(WAX), 폴라리스(Polaris), 이오스블랙(eosBLACK), 게임엑스코인(GXC), 인사이트네트워크(Insight network), 울트라(ULTRA), 오노(ONO), 유오스 네트워크(UOS) 등 엄청나게 다양한 체인들이 등장하였거나 등장 예정입니다.

#3. 이오스(EOS) and 워블리(WORBLI)


worbli vs eos.jpeg

위에서 코드포크체인에 대해서 읽어보셨다면, 이제는 어느 정도 이오스(EOS)와 워블리(WORBLI)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해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오스와 워블리는 넓은 의미에서 EOSIO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이오스 멀티버스 생태계를 확장시켜 나가는 자매들sister chain이고 서로 함께 자라나고 있는 중이지만 독립된 개별 주체seperated chain로서의 삶을 살아나갈 것입니다.

이오스 메인 네트워크와 워블리 네트워크는 EOSIO라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라는 같은 부모님 밑에서 태어났지만 각자의 인생을 살고 있는 독립적인 자녀들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더 쉬울 것 같습니다. 같은 부모에게서 태어나 닮은 부분이 참 많지만 각자 자신들이 목표로 하는 길을 따로 걷고 있는 것이죠 :)

blockchain live.jpeg

워블리의 메인 네트워크는 이오스 메인넷이 런칭되고 나서 약 5개월 뒤인 2018년 11월 1일에 런칭되었습니다.

많은 이오스 토큰 홀더들이 이오스와 워블리를 혼동하시는 이유는 아무래도 ①디앱 토큰들처럼 에어드랍(쉐어드랍)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워블리를 이오스 메인넷 상의 디앱(DApp) 중 하나로 오해하거나, ②동일한 스캐터 데스크탑을 사용하여 신원인증을 하고, 유사한 블록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먼저, 워블리는 에브리피디아(IQ), 카르마(KARMA), 퍼블리토(PUB)와 같이 이오스 메인 네트워크 상에 구축되는 디앱(DApp)이 아니라 독자적인 별도의 체인입니다. 따라서 이오스 계정에 워블리토큰(WBI)을 가지고 있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WBI토큰을 보관하거나 전송할 때에는 이오스 메인체인 상의 계정이 아니라 별도로 생성한 워블리 계정을 사용해야 함을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worbli bloks.png

워블리 지갑에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블록스닷아이오에서 만든 워블리 전용 지갑(https://worbli.bloks.io/wallet)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기존에 이오스 메인넷에서 이용하던 이오스 지갑(https://bloks.io/wallet)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거래소나 거래 상대방의 주소로 보낼 때도 이오스 계정 주소 대신에 워블리 계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워블리 계정은 워블리 포탈 홈페이지(https://worbli.io/)에서 KYC인증을 통해 생성이 가능합니다. 계정 생성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4. 워블리토큰(WBI) 정보


token.png

워블리토큰(WBI)은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총 발행량이 25억 개로 이오스 토큰의 2.5배에 해당하는 분량이며, 그 중에 40%에 해당하는 10억 개를 이오스 토큰 홀더들에게 배정하여 1:1의 비율로 쉐어드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산술적인 발행량 기준으로만 보았을 때 이오스와의 적정 균형가가 1 WBI = 0.4 EOS로 계산되지만, 워블리가 아직 런칭 초기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향후 시장에서 실제로 형성되는 가격의 비율이 어떻게 될지는 오랜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token sale.png

지금까지 워블리토큰(WBI)토큰은 ①이오스 토큰 홀더가 위에서 소개한 워블리 포탈에서 KYC인증을 하고 워블리 계정을 생성한 뒤에 쉐어드랍(Sharedrop)을 클레임하거나 ②워블리 재단과 파트너십을 맺은 체인리프트 거래소(https://www.chainrift.com/)에서 IEO를 통해 구매하는 방법을 통해 얻을 수 있었습니다.

chainrift.png

체인리프트 거래소의 경우 IEO인 관계로 매도주문을 불가하며 매수만 가능합니다. (현재 체인리프트에서 1 WBI = 0.052 EOS 정도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지만, 시장 균형가가 아니라는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본격적인 거래의 시작


chaince main.png

어제(12월 14일) 이오스 생태계의 대표적인 이오스 기축 거래소 중 하나인 체인스(Chaince)에서 워블리 상장 소식을 발표하였습니다. 체인스(https://chaince.com)는 2018년 5월 이오스 메인넷 런칭 이전에 오픈한 거래소로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대신 이오스 토큰을 기축통화로 최초 도입한 중앙화거래소입니다.

체인스에서는 현재 약 23개 종류의 다양한 이오스 생태계 디앱 토큰들이 거래되고 있고 이오스 생태계 토큰들의 에어드랍 지원, 에어드랍된 토큰 대부분의 최초 상장, 거래소 자체 발행 토큰인 CET토큰홀더나 거래소 이용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진행 등의 특화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거래소입니다. (최근에는 퍼블리토(PUB)나 툭툭(TOOK)같은 국내 댑사들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나가면서 현재 PUB, TOOK 토큰을 단독상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체인스에서 워블리토큰(WBI) 상장을 발표함에 따라 앞으로 워블리 토큰의 본격적인 거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나 많은 파트너십을 자랑하는 워블리는 추후 데이빗을 포함하여 다양한 거래소에 줄줄이 상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chaince listing.jpg

워블리토큰의 체인스 거래소 입출금 및 상장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입출금 오픈 : 12월 14일(금) 15:00부터
  • 예약 매도 주문 오픈 : 12월 16일 23:00부터
  • WBI토큰 상장 : 12월 17일(월) 23:00

chaince.png

[주의사항] 혹시라도 워블리토큰(WBI)을 입금하실 때에는 위와 같이 chainceonwob이라는 계정으로 입금을 하셔야 합니다. 이오스 메인넷 입금계정인 chainceoneos계정으로 입금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메모를 누락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상장과 더불어 체인스에서는 ①거래 이벤트, ②추첨권 이벤트, ③CET홀더 대상 WBI에어드랍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체인스 거래소의 WBI 상장 기념 이벤트 공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워블리를 포함하여 얼마 전에 막 메인넷을 런칭한 텔로스 등 EOSIO 코드포크체인들의 등장 및 성장이 굉장히 반갑기도 하고 기대가 많이 됩니다. EOSIO 소프트웨어를 각자의 니즈와 지향점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한 코드포크 체인들의 실제 활용사례들이 나오기 시작하고, 다양한 배틀테스트들이 진행됨에 따라서 이오스 메인넷의 성장에도 가속이 붙고 EOSIO 소프트웨어의 확장성과 내재적인 가치들이 하나씩 증명될 것입니다. 이제 막 첫 걸음을 내딛기 시작한 워블리에게도 좋은 소식들만 가득했으면 좋겠네요 :D

donekim.gif

[디온의 이오스 이야기 시리즈 한 눈에 보기]


#1. 이오스 생태계 초심자를 위한 기초설명

(1) 기존 암호화폐(비트코인/이더리움)와 이오스의 지갑생성 차이점 설명

(2) 이오스 계정 생성 방법 설명

(3) 스캐터 데스크탑 설치 및 계정등록 방법 설명

(4) 이오스 지갑들의 종류 및 특징

(5) 이오스 키쌍(Key pairs) 및 권한(Permission)에 관한 설명

(6) 액티브키(Active key) / 오너키(Owner key)에 관한 설명

(7) [토큰 배분 메커니즘에 관한 설명]


#2. 툴킷 설명 및 종류별 사용방법

(1) 툴킷(Toolkit)에 대한 설명

(2) 이오스 허브(eoshub.io) - by EOSYS 사용방법

(3) 마이이오스킷(myeoskit.com) - by EOS ASIA 사용방법

(4) 블록스닷아이오(bloks.io) - by EOS Cafe Block & HKEOS 사용방법


#3. 이오스 댑(DApp) 생태계 자세히 살펴보기

(0) 이오스의 댑 생태계 훑어보기 시리즈

(1) 아티디움(Atidium) : 이오스 기반 자산관리 매니저

(2) 호루스페이(HORUSPAY) : 이오스 기반 글로벌 페이롤 포탈

(3) 덱시오스(DEXEOS)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거래소

(4) 친타이(Chintai) : 이오스 자원임대 플랫폼

(5) 데블(Dabble) : 이오스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6) 파슬(Parsl) : 합법적인 대마초 공급망 관리 플랫폼

(7) 하이어바이브즈(HireVibes) : 크라우드 소싱 기반 탈중앙화 채용 플랫폼

(8) 센스쳇(SenseChat)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P2P 메신저

(9) 이오스나이츠(EOSKnights) : 이오스 기반 방치형RPG 게임

(10) 리들(RIDL)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평판 및 신원관리 시스템

(11) 카르마(KARMA)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선행보상 소셜 플랫폼

(12) 루미오스(Lumeos) : 탈중앙화된 소셜 서베이 플랫폼

(13) 엠앤에잇(Emanate) : 자치적으로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음원 거래 플랫폼


#4. EOS.IO 코드 포크체인 살펴보기

(1) 포크체인(Forkchain)에 대한 설명

(2) 메인체인과 포크체인의 비교 설명

(3) 텔로스(TELOS)

(4) 워블리(WORBLI) : 기업 금융 시스템 운영에 최적화된 시스터체인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계정생성 드럽게 안되는 워블리이기도 하죠 고통받는 데니스 ㅋㅋㅋ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753 which ranks you at #483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2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4815).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1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5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worbili가 스냅샷찍었던 수량(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보다 적은 수량으로 지갑에 들어와 있는데...이유가 있을런지요? 1:1일텐데요...

어엇 이상하네요 저는 worbli.io 포탈에서 확인했던 수량 그대로 들어왔던데 ㅠㅠ 일단은 워블리 공식 텔레그램(https://t.me/worblicommunity)에서 관리자들한테 문의를 넣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 30% 또 들어오는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