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채굴에 대해서 생각해보신적 있습니까? -1부 채굴에 대한 정의

in #coinkorea7 years ago

코인판에 뛰어들게 된지 벌써 4개월가량
참 스펙타클하게 시간이 흘러간것 같다
지금와서 드는 생각이지만
왜 나는 여태껏 코인을 몰랐을까?라는 생각이든다.
어릴때부터 수집이라는걸 좋아해서
우표,병뚜껑,따조 등 돈을 들여서 항상모았는데

비트코인을 알았다면 모으지 않았을까?
라고 아쉽게 생각이 들지만 지금이라도
알고 투자하는게 어딘가 싶기도 하다.

코인에 대해 투자하기전에 공부하게 되는건
코인이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가 아닐까 싶다

처음에 채굴(마이닝)을 통해서 캐는거다 라고 했을때
아이러니하게도 내머릿속엔 이런장면이 상상되었다

금이라는건 나오는 채굴장소가 있어야 캐지
코인은 어디서 채굴한다는걸까? 라는생각


그 당시 이 영상을 보고 많은걸 알게 되었다

즉 코인채굴이란 연산문제를 풀어서 보상으로 코인을 받는건데
연산문제를 푸는과정이 블록체인으로 보안화가 되는것이고
연산문제를 푸는건 인간의 머리속도론 답이없으니
채굴기들이 필요하다는 것

이론으로는 세계어디에서도 컴퓨터만 있으면 캘수 있으나
피시방 집에서 누구나 다 캐서 효율이 나왔다면
비트코인이 이렇게 비싸진 않았을거다

즉 일반용 컴으로는 전기세도 안나온다는 이야기다

비트코인을 캘려면 슈퍼컴급의 셋팅이 필요하다.
연산속도의 극대화를 위해서 그래픽카드를 몰빵해서 캐거나
그 코인만의 연산식에 맞춰 제작한 ASIC 방식의 채굴기들이
필요하다.


이런식의 그래픽카드를 연동시켜 구동하는 GPU방식과

각코인별 최고의 효율을 보이는 ASIC 전용채굴장비

더 쉽게 말하면 집에서 컴퓨터를 돌려봐야
시간은 똑같이 소비가되는데 캐는건
숫가락 하나 들고 광산에 가는느낌이라고 보면 된다

ASIC과 GPU의 장단점은 ASIC은 그 코인특화라
예를들어서 비트코인 ASIC 장비면 비트코인은 잘캐는 대신
다른코인은 채굴이 어렵다

GPU의 장점은 GPU방식으로 캘수 있는 코인들이 많은점
그래픽카드라 나중에 분해해서 되팔수있는점
대신 asic방식의 채굴코인들에 비해 채산성이 떨어진다

현재 메이저코인들은 대부분 asic방식 채굴기가 존재한다
이더리움은 pow-pos전환때문에 asic이 없는걸로 안다

즉 결론적으로 채굴은 어디서든 할수있지만
전기와 인터넷 채굴기기가 필요하며
발열을 막을 수 있는 에어컨,선풍기등의 환기 쿨러가 필요
엄청난 소음을 차단할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기계 즉 채굴기이며
두번째는 전기세부분이다. 집에서 채굴기돌리면
한30대돌리면 집한채 살수 있을거다 물론 한달 전기세로...
산업전기에 승압까지 다되어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그 다음이 환기/소음/발열 설비문제이다

이정도까지 알았으면 채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했을거라보며
2부에서는 좀더 디테일한 채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어쩌다 적다보니 반말이 되었습니다
전체 수정할까하다가 그냥 적었네요

Sort:  

온라인 비트코인 대행 채굴을 생각하고 계신분들께.
이 포스팅이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I will open HashflareMining Profitability // 해시플레어 마이닝 수익률을 까봅시다!! (2월 16일부터 ~ 7월 9일까지 입니다).

https://steemit.com/coinkorea/@koreaculture/i-will-open-hashflare-mining-profitability-2-16-7-9

이후에는 예상되는 시나리오라서 불필요(?)할 것 같아 업데이트를 안하고 있습니다..ㅎ

cheer up!

thank you but why r u voting yourself?

여전히 채굴이 블루오션일까요...? 음..... 늦었다고 생각했을때가 가장 빠를때기는 하지만...ㅇ.ㅇ

채굴을 장려하기보단 생각을 해볼시점이라는 관점에서 적는글입니다 뭐든지 본인의 선택일듯 합니다 ㅎㅎ
채굴과 코인가격의 연관성은 항시 있는편이거든요

신기하네요...
전기세 많이 든다고만 알아서 잘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ASIC에 대해 알고 갑니다^^

네 디테일하게 들어가니 신기한부분들이 많습니다 ㅎㅎ

중국 정도만 하더라도 해볼만 하겠다 싶겠는데.... 한국 전기세로는 본전 뽑는 것도 쉽지는 않겠죠? 산업용이라 하더라도 중국보다 훨 비싸다고 들었는데요..

중국은.. 난방비가 안나올수준이라고하니 한국이랑 비교하기 힘듭니다
전세계적으로 채굴량도 전기세에따라서 채굴산업의 활성화도가 다르기 때문에
과연 어떻게 될지 궁금하긴 합니다
정말 큰수익을 원한다면 중국으로 가야되는데
중국으로 가서 돈을벌어도... 문화생활이나 치안성의 문제때문에 ㅠㅠ

bitmain 장비를 하나 구입해 보고 싶어도, 재고가 없으니.. 참 안타깝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감사합니다 bitmain의 장비는 원래 이정도까지 인기는 아니였으나 이더리움의 난이도 폭탄
pos전환의 시점이 다가오면서 많은 GPU장비들이 움직이고 있는추세라
ASIC장비의 경우 현재 부르는 프리미엄들이 너무나도 엄청납니다..
1200달러짜리가 현물은 400 500에도 거래되고 있다보니^^;

@healings 님 진짜 오랜만에 오셨네요!!
채굴을 초창기때 생각했던 사람으로 지금 생각하면 왤케 눈물이 나는지...ㅠㅠ

네... 채찍질을 해주십시오 ㅠㅠ 그동안 게을러졌... 도 있지만 일도 많았었네요
앞으론 열심히 일일 일포스팅 지켜보겠습니다 작심삼일이안되게끔...

저는 최근에 채굴에서 마스터노드라는 것을 알게되고 나중에는 이것이 채굴을 대체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마스터노드도 좋지만 채굴도 좋기도하구요 ASIC도 답일수도있고 GPU자체도 신규 저평가된 코인을 캘수도 있어서 스팀도 초창기에 채굴했던사람들이 대박났듯이 무엇이 답일진 정해지지 않을수도 있는것 같습니다ㅎㅎ

저 동영상 홍보용이긴 하지만ㅋㅋ 매우 쉽고 좋군요

네 저도 저영상 진짜 잘만들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ㅎㅎ
간결하고 쉽게 이해했다는 진짜 지금와서 생각해도 탄광서 채굴하던 모습떠올린 제가 우습군요

전기세가 엄청 크죠. 중국이 마이닝 대국이 된 중요한 이유가 전기세때문이니..-ㅅ-

네 전기세로인해서 전세계의 마이닝지도가 바뀌고있으니 ㅋㅋ 재밌습니다

2010년도에 시도했던 비트코인 채굴을 성공적으로 계속했다면
부자가 되었겠지요...
지금은 메이저 코인 채굴은 힘들 것 같습니다. 개인이...

그때는 채굴뿐만아니라 구매를했다면!! ㅋㅋ 100만원샀으면 재계순위 6위입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