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Steem, 그리고 DDoS에 대한 고찰

in #coinkorea7 years ago

안녕하세요, 말씀대로 제가 인가된 사용자로써 활동으로써 공격을 하자고 하면 스팀파워가 있어야 하겠지만, 제가 바라본 시작은 원천적으로 서비스를 내리고자 했을때에는 굳이 활동조차 필요없이 Connect만 맺어도 서비스를 내릴 수 있는 측면에서 글을 작성한 것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Sort:  

네 그것도 가능합니다. 조건은 20여 증인 ip를 확보한 뒤에 각 노드에 대해 DDOS를 해야하며, 후에 증인 목록이 바뀌거나 증인들이 백업노드를 사용할 경우 새로운 목록에 맞춰서 DDOS를 해야합니다.

흠..steemit 사이트 접속은 증인IP 여부를 알고 있지 않아도 가능하지 않나요?

Steemit은 ddos가 가능하겠지만 대체 사이트가 많습니다. 심지어는 개인이 노드를 돌리면서 직접 접속할 수도 있고요.

네, STEEM 체인에 대한 서버가 있을 것이고 해당 서버에 Syn만 날려서도 DDoS 할 수 있습니다. @clayop 께서는 DDoS가 되도 이러이러한 방안이 있다고 하시지만 결국엔 DDoS가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은 어느정도 인정하시는거죠. 제 글의 요지는 DDoS는 발생 할 수 있으나 STEEM에 대해서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라는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넵 물론입니다. DDoS 자체는 막을 수 없고, 증인들도 이런 점을 인지하고 나름대로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적으로도 대비는 되어있고요. 언젠가는 일어날 것 같으니 준비해야죠 ㅎㅎ

네, 그렇습니다. 미리 위협에 대비하는 것은 모두에게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clayop 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덕분에 글의 의미가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ㅋ ㅑ.... 두분 대화 퀄리티가 ㅎㄷㄷ 하네요. 두고두고 곱씹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