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인 입장에서 써보는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진행

2년 전 청약 당첨된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었고 살고 있던 곳에서 옮길 수가 없어 전세를 주기로 하였습니다.

대출 연체 이자 등 문제 때문에 시세보다 싸게 내놓아 2개월 연체 이자를 지불한 후에야 겨우 전세 계약을 했었고, 22년 7월 계약 만기 전 임차인 분께 계약 연장 여부를 물으니 2년 연장을 하신다 하여 5% 증액된 금액을 요청하여 서로 합의를 하였습니다.

임대 관련 바뀐 법이 전세 계약을 4년까지 보장해 준다고 알고 있었는데 관련 법을 찾아보니 최대 4년 보장이 아닌 계약갱신청구권을 1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네요. 4년을 살았더라도 권리를 행사하여 2년을 더 보장을 받을 수가 있단 겁니다.

image.png

https://www.molit.go.kr/policy/rent/rent_c_01.jsp

저는 전세금을 5% 이상 올려서 받고 싶기에... 임차인 분께 계약갱신청구권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문자를 보냈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내용을 어떻게 보내야 되는지 몰라 네이버 블로그에서 찾아보고 비슷하게 보냈었네요.

전세 계약 연장할 것인지 여부를 묻고 계약갱신청구권에 따라 5% 증액된 금액으로 재계약 할 것인지에 대해 문자를 보냈었습니다. 하지만 문자로 주고받은 것도 나중에 분쟁이 생길 수 있다고 하여(혹시나 지워진다면...) 계약서를 쓰는 것이 가장 확실할 듯하여 셀프로 진행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내용이 기네요.. 셀프 진행은 다음글에 계속..!



Posting by https://honeybeerbear.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