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news] 2020년도 암호화폐계 주요 인물 100인

in SCT.암호화폐.Crypto4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들어가서 보니 '인물' 탭이 따로 있더군요. 여기서 보면 코인텔레그래프 에디터들이 주관적으로 선정한 2020년 암호화폐계 주요 인물들의 순서를 나열했습니다. 이 순서는 매우 주관적이고 코인텔레그래프를 벗어난 코인데스크 에디터에게만 가더라도 아마도 많이 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여기서 미국 암호화폐계에 중요한 언론이 바라보는 암호화폐계의 판도를 짐작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특히 스팀이라는 좁은 세상에 갇혀 있다보면 암호화폐계를 바라보는 현실감이 떨어질 수 있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를 상기시키고 세상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의 인물 순위는 2019년도에 가장 중요했던 인물이 누구였나와 2020년도에 가장 중요하게 될 사람이 누구인가를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참고로 홈페이지에 가서 각 개개인을 클릭하면 2019년의 업적과 2020년도의 기대치가 나와있어서 암호화폐계에 종사를 하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참고를 해야할 리스트로 보입니다.

1. 주요 인물 1-10위

영광의 1위는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든 CZ입니다. 이미 미국에도 따로 거래소를 만들고 있으며 바이낸스 클라우드와 같은 EaaS (Exchange as a service)를 런칭하면서 영향력을 빠르게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은메달은 페북의 리브라의 수장인 데이빗 마커스가 되었습니다. 2019년도에 아마도 한참 핫하고 이슈를 많이 끌고 있었기 때문에 2위 자리에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도 들어와서 관련된 소식이 좀 뜸해지고 특히 규제로 인한 파트너사 이탈등이 주요 뉴스였습니다. 최근은 그나마 스포티파이가 리브라를 조인하면서 좋은 소식을 들고 왔었습니다.

3위는 미국의 의원이기도 한 Kelly Loeffler이며 이전에 Bakkt의 대표를 맡았던 분입니다. 특히 의원이 되면서 암호화폐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분이기 때문에 미국내에서도 암호화폐의 대중화를 위한 기대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4위는 텔레그램의 Gram의 ICO를 성공적으로 하고 런칭은 막상 미뤄야 했던 러시아의 Pavel Durov가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인 TON이 SEC의 허가하에 2020년도에는 제대로 런칭을 할 수 있을지를 주목해야할 것입니다.

5위는 큰 말이 필요없는 암호화폐계가 아니더라도 얼굴을 알 정도인 비탈릭입니다. 2020년도에는 이더리움 2.0에 대한 기대로 5위 자리를 차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6위의 경우는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Coinbase의 대표인 Brian Armstrong이 차지했습니다. 특히 암호화폐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의 경우는 (미국인들) 코인베이스가 첫 거래소인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이슈성도 많은 것이 사실인 곳입니다.

7위의 경우는 비탈릭보다는 (아주) 조금 덜 알려졌지만 이더리움을 같이 만들었던 Josep Lubin입니다. 현재는 ConsenSys라고 하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와 팀빌딩 앱을 만드는 인큐베이터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8위는 Lighting Labs의 대표를 맡고 있는 Elizabeth Stark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위에 올려진 네트워크로 비트코인의 고질적인 문제인 전송 속도와 비용을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상위 레이어라고 보면 됩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이후 비트코인이 금과 같은 역할을 한다면, 금을 실제로 일생생활에서 쉽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레이어입니다.

9위는 리플의 CEO인 Brad Garlinghouse입니다. 리플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굵직한 파트너쉽 연계와 어쩌면 있을지도 모를 IPO가 이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0위는 트론의 저스틴 선입니다. 꾸준한 M/A를 통해서 콘텐츠 기반의 플랫폼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꾸준히 계속될것으로 보입니다. 코인텔레그래프의 인물 텍스트를 보면 스팀잇 인수까지 언급되어 있는 것을 보면 이 리스트가 상당히 최근에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기타 순위에 있는 인물들

100위까지 계속되는 인물도이기 때문에 흥미로운 사람들이 많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일부는 아직 관심을 가져보지 못한 인물들도 있었고, 알고 있던 인물들의 영향력이 비교우위에서 상당히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EOS의 댄 래리머는 73위로, 막상 Block.one의 대표는 순위권에도 없었습니다. (바지사장 느낌...) 코인텔레그래프의 언급도 2020년도에는 시스템 안전화가 최우선이 된다는 말과 함계 보이스가 이오스 네트워크의 킬러댑이 될것이라는 언급을 합니다.

하지만 막상 순위는 시총에서는 한참 밀리는 Stellar의 파운더인 Jed McCaleb보다 한참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최근에 리뷰를 했던 인물이라 눈이 갑니다.)

시간되시는 분들은 원본 리스트를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기 링크는 바이낸스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한 추천인 가입 코드입니다.

Sort:  

올해의 인물은 네드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