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계정의 1차 파워다운 완료

in mini.topia4 years ago

image.png

제목과 같이 @steemit 계정의 파워다운 총 4주 중에서 1주의 파워다운이 완료되었습니다.

대략 총 2950만 스팀파워에서 파워다운이 진행되었으며, 대략 740만 스팀이 스팀파워에서 유동물량으로 풀렸습니다. 그리고 2주차 파워다운은 계속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로인하여 전체 스팀 수량 3.62억개에서

image.png

스팀파워로 존재하는 스팀은 대략 1.34(37%)억개로 계산됩니다.

image.png

그래서 스팀파워 이자도 아래처럼 꽤나 증가 한 것으로 확인 됩니다.(1달쯤 전에는 3.24% 근처였었습니다.)
image.png

@steemit 계정의 스팀파워가 0이 될때까지 파워다운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모두 완료되면 대략 스팀파워 이자만 4%에 가까워 질 것 같네요. 어지간한 Defi 이자만큼 순수 스팀파워 이자만으로 발행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팀파워 수량은 1.1억개 근처로 내려오겠구요.

@steemit 계정의 스팀파워가 줄어드니 "글보상/큐레보상"이 증가하지 않을까? 라고 궁금해 하실 수 있는데요.
결론부터 얘기드리자면 "아니요" 입니다. 왜냐하면 @steemit 계정은 보팅/다운보팅에는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스파 이자만 증가 하는 것이지요.)

가장 마지막에 사용된 보팅이 3월 인것으로 확인됩니다.(한창 하이브와 싸울 시기였던 것 같네요.)

image.png

재단이 파워다운한 스팀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모르겠으나(무식하게 덤핑하거나 하는 짓은 당연히 하지 않겠지요..!!!!) 부디 좋은 곳에 사용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