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도미넌스 50% 붕괴와 알트의 비율

in mini.topia3 years ago

최근 회사일이 바빠서 코인에 한동안 관심을 못가졌었는데, 오늘보니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50%가 붕괴되어 있었네요. 전통적으로 비트코인은 이렇게 내려오다 보면 흡성대법으로 다른 알트코인들의 시총을 빨아당기며 다시 60~70%까지 회복하는 모습을 종종보여왔었습니다.

하지만 올해의 느낌은... 음.. 그정도로 도미넌스를 회복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당시만 해도 비트코인 미만 잡코인 느낌이 많이 강했고, 알트들의 기술도 많이 발전하지 못했던 시기였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알트코인들에 DEFI와 NFT 붐이 일어나고 있고 이 기세는 쉽게 사그러 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미 수 많은 비트코인이 DEFI에 잠겨 있고 이를 활용하는 알트 블록체인들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니 말이지요.

비트코인을 제외한 알트코인들만의 도미넌스 입니다. 현재 10위권 이내에 있는 BNB, DOT, UNI, ADA는 아주 예전부터 있었떤 코인이 아니다보니 대부분 이더리움, 리플 등의 알트가 대세였습니다.

2020년 이후 알트코인들의 도미넌스 입니다. 이더리움의 도미넌스가 조금씩 낮아지고 있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고 조금씩 우상향 중 이었군요. 다른 알트코인들의 약진이 워낙 보여서 그럴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바이낸스, 에이다, 폴카닷 등이 바닥에서 조금씩 고개를 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ther은 말이 Other이지 여기에 라이트코인 급의 코인들도 모두 포진하고 있기는 합니다.


고작 4년여 투자를 했는데, 정말 감회가 새롭네요. 많은 일들에 마주치기도 했고 말이지요.

그래도 스팀잇을 계속 했던 덕분에, 블록체인의 트렌드를 어느정도는 계속해서 쫓아갈 수 있었고, 많은 좋은 분들을 만나는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스팀.... 앞으로도 계속 잘 갈 것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승전 스팀잇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