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 이야기

in mini.topia4 years ago

This is a translated one of orginal English version. Both of them are created by me. Translation is a sort of new hard job. It should be valued enough.

6BB354E8-E2E3-4D03-9B1A-AE5A3F0F67A9.jpeg

헤지펀드는 금융의 조그마한 일부였고 역사도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
1950년대 처음으로 등장해서 그 역사는 70년 정도입니다.
이후 1960년 말에 500개 정도 헤지펀드가 생겼으나, 1970년대 닉슨쇼크 이후 많은 헤지펀드가 사라지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헤지 펀드의 부흥을 이끈 몇몇 인물들 그리고 높은 수익률로 의해 헤지펀드가 금융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비중은 높아졌습니다.
이제는 헤지펀드는 금융의 핵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헤지펀드는 2020년 상반기 기준으로 미국에 11,000여개가 있습니다. 상위 20% 헤지펀드의 수익률은 연간 30%가 넘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0대 헤지펀드는 미국의 6대 은행보다 높은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헤지펀드 영역 역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은행이나 투자은행보다 광범위합니다.

현재는 많은 헤지펀드가 생겨서 헤지펀드에 진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완화 된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Top 30%의 헤지펀드는 충분한 자본이 있다고 해도 진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일반인들이 접근하기는 어려운 영역입니다.
이러한 헤지펀드가 부의 편중의 중심에 있음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Hedge Fund Account Baseline

  • 최소 계좌 단위: USD 100M(백만 달러, 한화 약 12억)
  • 기본운용 보수 (투자금액의 2%) + 성과보수 (투자이익의 20%)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유명 수학자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의 창립자 제임스 사이먼스(James Harris Simons)의 경우 기본운용 보수 5% + 투자이익의 44%의 보수
    이러한 최소 계좌단위 및 운용 보수율 등의 관행은 Hedge Fund의 창립자인 알프레드 존스에서 유래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he Beginning of Hedge Fund

헤지펀드의 창시자는 알프레드 존스(Alfred Winslow Jones)로서 1940년대 시작하였으며, 1950년대에 본격화 되었습니다. 1960년대는 다양한 헤지펀드가 우후죽숙 난립하게 됩니다.
알프레드 존슨은 헤지펀드의 시초로서 흥미로운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사회주의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버드대 영문과를 졸업한 후 베를린 막시스트 스쿨에서 공부하였습니다. 선원 및 외교관 생활도 하였으며 공산주의 비밀연대 조직원 여성과 결혼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으로 귀국 후 컬럼비아 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포춘지로부터 주식 컬럼 연재 요청을 받았고, 이후 주식 시장에 추세가 있는지 연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의 결론은 주식시장에 추세라는 것은 거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추세를 쫒지 않으면서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그래서 나온 전략인 “롱숏 전략”입니다. 즉, 차익 거래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롱숏전략 (Long-Short Strategy)

알프레드 존스의 롱숏전략은,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 회사의 주식을 비교해서, 가치가 비싼건 팔았으며 저가로 평가된 것은 사는 방식의 차액거래 방식이었습니다. 나중에는 선물과 현물 가격차이로 인한 차익거래를 하였습니다.
헤지펀드의 시작은 이렇게 어떠한 상황에서도 수익을 내는 무위험 차익거래를 실현하는 것이었습니다.
헤지펀드의 시작 당시에는 성과보수를 20%를 받았는데 당시의 뮤추얼 펀드의 성과보수 2%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보수였습니다. 알프레드 존스의 누적 수익률은 5,000%로 알려져 있습니다.

The inverse concept and Block Trade

마이클 스타인 하트는 최초로 역발상 투자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블록매매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 역발상 투자, 블록매매 거래
  • 역발상: 상황을 역으로 판단하여 최초로 대규모 역발상 투자 (1972년 상황)
  • 브로커들이 존슨에게 내부자거래를 줌. 장외에서 블록매매를 처음으로 시행

Spread of Hedge Fund

1969년 헤지펀드의 사관학교 격인 커머더티즈 코포레이션(Commodities Cooporation)이 설립되었습니다.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이며, 당시 명성이 높았던 폴 사무엘슨(Paul Samuelson) 교수는 헤지펀드에 긍정적이어서 그의 제자들에게 헤지펀드의 투자나 설립을 적극 권유하였습니다.
이후 1997년에 커머더티즈 코포레이션은 골드만삭스에 합병됩니다.

Claude Shannon and Shannon’s Demon

E8733A4E-9071-4A00-B5ED-04EC4638F169.jpeg

클로드 새넌은 투자에 과학적 기법을 최초로 도입하였습니다. 모든 정보를 0과 1로 표기하면서 정보량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는 소위 “일반인이 돈버는 방법”으로 알려진 균형복원 포트폴리오(Shannon’s Demon)를 도입 하기도 하였습니다.
몰빵 투자가 아니라 주식과 현금을 반반유지하는 방식입니다.

Hedge Fund는, 기술적 의미로만 국한한다면 결국 수치에 의거한 과학적투자를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Source: 홍익회 달러 이야기, Hedge Fund Investopedia

Sort:  

1 !BEER Token for you

Sorry, you don't have enough staked BEER in your account. You need 24 BEER in your virtual fridge to give some of your BEER to others. To view or trade BEER go to hive-eng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