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에서 다시 피어나고 있는 중국의 열정!

in #sct5 years ago (edited)

연어입니다. 최근에 스팀코인판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저의 계정을 살펴보러 오는 외국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분들이 남긴 글을 읽어보면 제가 말하는 부분을 거의 다 이해하고 계신 것 같았습니다. 구글 번역기와 같은 번역기의 성능이 많이 좋아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비록 제가 한국어로만 쓰지만 여러분 모두 저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겠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스팀잇 활동을 시작한 것은 2016년 8월이었습니다. 그 때만 해도 지금처럼 한국인 유저가 많지 않았고 영어권에 있는 나라도 아니었기 때문에 한국 커뮤니티는 조용히 우리들끼리만 활동하는 변방의 작은 모임 같았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이웃 나라인 중국도 마찬가지 상황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중국에서는 @abit라는 증인이, 한국에서는 @clayop이라는 증인이 각각 있어 스팀잇 재단이나 증인들 간에 논의 되고 있던 흐름을 따라잡을 수 있었지요. 게다가 그 때는 스팀잇이 제곱 보상 정책을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증인이면서 고래 계정이었던 두 분은 각각의 커뮤니티를 지탱해 나가는 기둥 역할을 했었습니다.

당시에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유저들은 그저 글 하나 올리고 몇 천 달러, 사진 하나 올리고 몇 백 달러를 거두어 들이는 외국 계정들을 보면서 아쉬운 마음을 달래야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세계 속에서도 나름대로 선진 경제를 일구어낸 나라인데, 어찌된 영문인지 이 곳 스팀잇 안에서는 그다지 힘을 쓸 수가 없더군요. 그것은 이웃 중국도 마찬가지었습니다.

그러다 한국은 KR이라는 태그(tag)를, 중국은 CN이라는 태그(Tag)를 각각 이용하면서 신나는 경쟁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때 두 태그는 카테고리에서 20위 권을 유지하였고, 순위는 늘 비슷비슷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그 순위는..

111.png

보시다시피 오늘은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만, CN은 많이 멀어져 있습니다. 이제 KR은 아마도 영어를 제외한 단일 언어 사용 커뮤니티로서는 가장 강력하고 활기찬 집단이 되지 않았을까요? 최근 스팀잇에 가입한 한국인 유저들은 저런 순위가 당연한 것으로 느껴지겠지만, 최소한 2년 정도 이상 활동을 해온 분들이라면 제가 느끼는 격세지감(隔世之感)의 감정을 이해하실 겁니다.


저는 어제 4명의 중국인 친구들과 중국의 자랑인 WeChat(微信) 메신저를 통해 긴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 중 2명은 미국에서, 그리고 2명은 홍콩 쪽에서 거주하고 있었고, 놀랍게도 모두 스팀잇에 가입한지 채 1년이 되지 않은 이웃이었습니다. 우리 식으로 말하자면 Newbie였지요. 그러나 그들의 열정은 저를 감동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실력있고 열정이 넘치는 이 4명의 이웃들은 활기를 잃은 커뮤니티를 불평하지 않고 더 나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의 KR 커뮤니티를 롤모델(Role-Model)로 삼으며 준비를 해왔던 것이었죠.

이들이 준비하고 있는 것은 놀랄만했습니다. 그 중 가장 기억 남는 것으로서 Newbie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담은 백서를 소개해 봅니다.

https://busy.org/@team-cn/newbies-coin-nbc-white-paper-version-1-0-nbc-1-0

그들은 말합니다.

"우리는 우리 커뮤니티를 발전시키기 위해 한국의 커뮤니티를 많이 참고하였다. 당신들 KR은 ntopaz, tasteem, jjm, sct, dclick, tripsteem 등등 끊임 없이 많은 프로젝트들을 실행해 왔기 때문이다."

이후 저는 이들이 우리의 SCT에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또 우리 SCT가 그들에게 요청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들이 바라고 필요로 하는 것은 어쩌면 우리를 지켜보는 여러 다른 커뮤니티들도 필요한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친구들은 원합니다. 우리 SCT와 함께 하고 싶다고. 왜냐하면..

"SCT project is motivate Chinese steemian more actively."

네, 그렇습니다. 우리의 열정과 전진이 이들에게도 큰 동기부여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가 단단해지기 까지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었지만, 역시 젊은 청춘들에게는 꿈과 열정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롤모델과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자, 이들의 손을 한 번 잡아줄까요? 말까요? 여러분의 의견은 또 어떨까요?

Sort:  

Thanks for sct-cn tag :D

中韩合作愉快🤗💐👏
!shop祝贺🎉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Thanks for mentioning team-cn here. We found team-cn a little bit over 1 year and it's non-profit organization trying to onboard new CN users and help them grow on steem.
KR community definitely a role model for us to learn. We learned so much from you guys and keeping us moving forward.
SCT is a great project, it did motivate a lot of Chinese steemians to start posting again.
Hope in the future, we are in cooperation not competition, LOL

是的,感谢村长为CN&KR区的付出。

Cooperation Not Competition !
Yeah ! We R All Connected in Steem BlockChain World Beyond All !

좋은 글이 늦은 시간에 포스팅 되어서 아쉽네요.
sct 태그를 사용하는 중국 스티미언이 가끔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공간에 더 많은 스티미언들이 북적거리고, 더 좋은 코인 관련글들이 넘쳐나서, 코인 글을 보려면 제일 먼저 찾아봐야 하는 그런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야에 묻혀있는 코인 전문가들도 모실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코인이 먼저 상승 해야하려나요? ^^

편안한 밤 되세요.

꺼지지 않는 스팀코인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도 체계적인 뉴비지원 프로그램이 인상깊었기에 NBC가 처음 만들어졌을때 구매를 해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때 현재 운영진은 코인판이라는 큰판을 깔아줬다 생각합니다. 그 판 안에서 cn 커뮤니티가 자신들만의 프로그램으로 큐레이션을 진행하는것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이를들어 sct-cn으로 태그를 묶어 team-cn이든 다른 누군가든 cn커뮤니티에서 큐레이터 역할을 하는것이지요. 기본적으로 자신들이 sct 보유하는 것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초기에 sct운영진이 일부 도움을 줄 수는 있을지라도, 원칙적으로는 자체 큐레이션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그래야 cn에서도 적극적으로 sct를 홍보하고 sct의 미래에 대해서 같은 목소리를 낼 테니까요.
단지 스팀코인판을 타커뮤니티가 시장에 내다 팔 sct 채굴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자체적인 노력(자체 큐레이션프로그램)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

글을 쓰다가 다시 읽어보니 제가 처음 작성한 내용이 @backdm의 의견을 정확하게 안 읽었네요. 관심있는 부분만 취합해서 읽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러나 관심을 가지고 해야 하는 일은 두번 세번 반복해서야 하나 봅니다. 두 번째 읽으면서 오류를 발견했고 숙지해야 할 부분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메모. 자체 큐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필요. 특성화, 분산과 확산

이 생각 참 좋네요. 제가 나중에 커뮤티 운영할 때도 도움 될 거 같아요. 담당을 정해주어 함께 성장하는 것은 좋으네요. 자체 큐레이션교육과 지속 교육은 매우 중요한데, 저는 이 부분을 출발 전부터 훈련시킬 프로그램으로 준비해야겠습니다. 팀으로 움직이는 것은 매우 중요해서요.


메모: 큐레이터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수행 후 평가 항목, 평가를 바탕으로 재교육

정말 좋은 의견입니다! 이 의견을 듣고 마침 생각난 바가 있어 확인해 보니,

TEAM-CN.png

저와 이야기를 나누었다는 4명이 공적인 활동을 위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team-cn 계정이 중국 유저들의 글에 댓글을 달아둔 것을 캡쳐해 보았습니다. 아마도 의미는,

  1. 1022.22 SP를 확보한 @team-cn 계정이
  2. CN 태그를 달은 포스팅에 1% 보팅을 해주고
  3. SCT-CN 태그를 달은 포스팅에는 26% 보팅을 해주겠다
  4. 이 계정으로 부터 보팅 댓글 받기를 원하지 않으면 '취소'라고 답을 달라.

는 내용입니다. 아마도 이런 식으로 자연스럽게 참여와 정비를 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자체 큐레이팅도 키우기 위한 테스트가 되고요. 의견 감사합니다. ^^

정말 좋은 의견입니다! 말씀을 듣고 보니 생각나는 바가 있어 다시 확인해 보았더니,

TEAM-CN.png

저와 이야기를 나누었던 4명이 만든 @team-cn 이라는 계정의 활동이 있었습니다. (4명이 다정하게 손을 모아 의지를 다지고 있군요.) 댓글의 내용을 확인해 보니 이런 것 같습니다.

  1. 1002.22 SP를 확보한 에이전트 계정은
  2. 당신이 만약 CN 태그를 사용하면 1%의 보팅을 해주고
  3. 당신이 만약 team-cn 태그를 사용하면 26%의 보팅을 해주겠다
  4. 이 답장을 보고 싶이 않으면 "취소"를 써달라

아마 이런 봇 작업을 해둔 것 같습니다. 이것을 응용해서 SCT-CN 으로 활동을 유도하면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로 회원을 모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 같고, 다른 커뮤니티와 공존하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我用google translate看完了这篇文章,感谢SPAN对CN区的支持,因此Forward该文,也会更多地关注和推广SPAN,祝愿CN和KR发展越来越好。

Thank You Jack @jack8831 .
It is a Good History, and bring us to a better future.

感谢米高、村长和Jack @jack8831的付出。

큐레이팅을 하다보면 한글 위주의 큐레이팅을 하게되는데 지금부터라도 번역기를 이용해 외국분들의 글도 찬찬히 읽어봐야 겠네요
블록체인에 국경은 없는것이고 그들의 열정에도 박수를 보냅니다^^

공감입니다~!

스팀코인원이 아니고.. 스팀코인판인것 같습니다. ㅋㅋ

헉.. 어쩐지 저도 뭔가 기분이 싸..하던게..

제가 요즘 공부를 좀 하는데요. SCT, SCT, 스판, 스판하여 스팀코인판이 무슨 말인지 몰랐습니다. 어디지? 뭐지? 하나 알아두면 또 나오고 비슷한게 또 있나 하면서 스크롤을 내려보니 steemcoinpan 스판에 풀네임이었네요.


손에 손 잡고는 잘 몰라요. 저의 소중함과 여러분의 소중함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고수님들께서 선택해주시면 좋겠네요. 저희는 웬만하면 손은 잡는데요. 여기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늘 헛갈리는 STC ☞ SCT

"S라인 CT촬영"

아~ 더 어렵네요. 저랑은 안 친한 걸로~

Posted using Partiko iOS

맞음 맞음^^ 감사합니다. 이러고 무슨 공부를. 공부 다시!

Posted using Partiko iOS

저는 약간 거칠게 에잇 ct! 라고 중얼거리며 혼동을 방지합니다.

중국분이 번역글을 올리셨길래, 다시 와서 읽어봅니다. 한국 스팀잇 역사가 있네요. 가슴 아픈 시간을 잘 견디셔서 지금의 한국 스팀잇이 있네요. 고맙습니다.


더불어, 중국에 있지만 이 공간을 기반으로 만나는 중국 스팀잇 여러분께 큰 응원 보냅니다. 저는 한국 간호사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커뮤니티 운영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스팀잇 세상 안에서 가치있는 일을 하려하고 또 변화를 시도한다는 면에서는 저와 sct-cn은 동지라 느껴집니다. 함께 이곳에서 즐기고 배우고 신나게 놀아보아요. 이 곳의 마지막 이름 즉 steemconinpan에서 pan은 한국에서 신나는 놀이를 벌이는 공간으로 '판'이라는 용어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판 신나게 즐겨봅시다. 함께. 응원합니다. 멋집니다.

謝謝建立sct-cn給我們CN社區使用

感謝您關心CN社區,SCT確實然起了CN社區的熱情。我是steemit的新人,一個剛注冊15天的新人,剛開始我什么都不懂,是@team-cn和CN社區的前輩教我一步步學習STEEM,幫助我成長,我很感謝這些前輩。
同時我更感謝SCT,SCT的創立后我第一時間注冊steemcoinpan帳號并使用SCT標簽發貼,令我成長迅速,材長@ericet和米高@honoru他們開玩笑的說:“你可能是CN新手村成長最快的一個人”
確實SCT的出現使我快速成長,感謝SCT

赞👍
友好前行!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중국젊은이들의 열정 대단합니다.
어차피 글로벌로 컴뮤니티로서 젊은이들의 손을 힘차게 잡아주시는게 좋지않을까 합니다.

저는 중국어와 영어 사용 스티미언들이 스팀 코인판에 더 많이 들어와서 코인 관련 글도 쓰면서 함께 항해를 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코인판은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립니다.

저는 모바일 또는 IT 분야 관련하여 중국 출장이 잦은 편인데, 제가 보기엔 첨단 기술에 대한 인식과 환경에 있어서는 중국이 이미 우리보다 한수 위입니다. 스티밋에 참여율이 저조한건 정치적인 다른 이유가 있을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언젠가 그 이유가 없어지면 아마도 kr 보다 훨씬 더 큰 커뮤니티가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cn 에서 들어올 외부자금이 있다면 손을 잡아야 한다고 봅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스팀코인판에 문제가 있는거같은데 확인좀해주세요. @songa0906 계정 스팀코인판에서 셀프보팅을 했는데 sct보팅반영이안됩니다. 스팀잇에는 반영이 되있고 steemd를 보면 보팅파워도 빠져나갔는데, 스팀코인판엔 보팅이 취소되어있네요. 보팅파워도 멀쩡하고 sct도 3천가량 스테이킹 되있는데.. 다른 게시물,댓글은 보팅이 들어가는데 제 게시글에만 보팅이 튕겨져나옵니다. 어제도 그랬던거같은데 긴가민가해서 오늘보니 문제가 있는거같아서요. 셀프보팅이야 안해도 별 상관은없는데 보팅파워가 빠져나가서 ㅡ.ㅡ
문제가 있는 글은 이글입니다. https://www.steemcoinpan.com/sct/@songa0906/5yzckm-sct
https://steemit.com/sct/@songa0906/5yzckm-sct

자연스럽게 글로벌하게 가는군요.. 역시 SCT입니다.

그런데 중국은 인터넷 통제 당하고 있지 않나요?

사실 저도 큐레이션을 하면서 어떻게 해야할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글의 내용을 읽고 최소한 코인에 관련된 얘기여야 보팅을 해야 할텐데 그걸 하나하나 번역기를 돌려서 보기에는 너무 많은 수고가 있네요...
최근에 보면 그냥 sct 태그를 다는 글도 상당히 많이 봤거든요...
운영진의 공식적인 입장이 정해졌으면 합니다.
어찌보면 스태이킹을 하지 않아도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현재의 SCT의 체계에서는 그들에게 마냥 퍼주는 식의 운영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윈윈할 수 있는 뭔가가 기획되어 지길 바래봅니다. ^^

Thank you Jack.

The Korean community really build up some role model for CN teams to learn from.

And thanks for your great summary of the history of the two communities, and warm words to motivate more community members. :)

저는 당연히 손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판'은 커질수록 좋은 거 아니겠습니까? ^^

중국은 정말 무시 못 할 존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번 같이 해보는 것이 경험도 되고 좋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중국사람들이랑 뭔가를 해보면 잘 안맞아 돌아가는데 항상 문제더라구요.. 은근 조심스럽네요

모두 연결된 소통의 스팀 블록체인 세상
스판 함께 모든 현실 경계 벽을 허물어 나아가즈앙~!

스팀 시작하고 잠이 거의 없다시피 줄었지난 요즘 잠을 더 거의 안잡니다~ㅋ

Connected
Community
Communication

in Steem BlockChain World Beyond All !

Especially in Steemcoinpan
Beyond Impossible to POSSIBLE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우리는 자야합니다.^^

你好鸭,jack8831!
@annepink赠送1枚SHOP币给你!

目前你总共有: 1枚SHOP币

查看或者交易 SHOP币 请到 steem-engine.com.

Congratulations @jack8831!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25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30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Hi @jack8831 ,
IAM new to your SCR community , and I want know that, are you curating only Korean language or others also ?

암호화폐 시장에 도는 자금의 최대 70%가 중국계 자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비록 외국 SNS에 대해 중국정부가 규제하는 입장이겠지만 해외 거주하는 중국분들도 많으니 중국계 분들을 적극 수용해 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동안 못보던 중국어 댓글들이 많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