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엔진] 스테이킹과 마이닝 기능 추가 - ENG Mining 가능

in #sct5 years ago (edited)

image.png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현재 AAA의 준비를 위해 스팀엔진측과 열심히 논의중입니다만,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내놓는 스팀엔진 측 때문에 쫓아가기가 바쁘네요 ^^.

이미 @aggroed의 공지사항을 전달주신 @isaaclab이 계십니다. 하기를 링크 참조하시기 부탁드립니다.

0. TL;DR

스팀엔진에서 ScotBot의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Mining과 Staking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A 토큰을 스테이킹 하면 자동으로 일정 수량의 A 토큰이 마이닝 가능하거나, A토큰을 스테이킹 했을때 B 토큰이 마이닝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1. ENG 토큰 마이닝 가능

image.png

현재 스팀엔진 측에서 첫 시도를 위해서 ENG 토큰을 마이닝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ENG의 경우는 특히 스팀엔진에서 자체 커뮺니티를 생성해서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필수로 필요한 토큰입니다. 보통 기능및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토큰 생성 : 100 ENG
  • 스캇봇 세팅: 250 ENG
  • Nitrous 페이지 생성: 650 ENG
  • 스캇봇 월 사용료 : 유저당 1 ENG

즉, SCT팀이나 AAA와 같은 프로젝트들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ENG를 구매해야하는 배경이 있습니다. 실제로 몇시간전 AAA 프로젝트를 위해 다량의 ENG를 구매해놓기도 했습니다.

이에, 스팀엔진측은 ENG의 마이닝을 가능하게 하도록 해서 2가지 토큰을 새로 생성했습니다.

  • EMFOUR = 가격 1 EMFOUR 당 300 스팀 (채굴량 x4)
  • EM = 가격 1 EM 당 100 스팀 (채굴량 x 1)
  • 연간 가능 채굴량: 100K ENG

채굴을 하기 위해서는 EMFOUR나 EM를 구매해서 스테이킹을 해야합니다. Unstaking은 4주간 1주일마다 1/4이 돌아옵니다.

현재 100K를 기준으로 했을때 하루 채굴량은 273ENG 개정도로 예상이 되며, 채굴은 전체 채굴을 위해 스테이킹된 EMFOUR와 EM을 바탕으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계산식은

  • EMFOUR x 10000 x 4 = 40000
  • EM x10000 = 10000
    => 합 총 5만. 현재 판매량이 다 팔렸다고 가정했을때, 1 EM당 하루 0.0054 ENG가 채굴이 되고, 일년에 1.99 ENG가 채굴이 됩니다. 이는 연간 EM을 바탕으로 했을때 1.9%의 ROI입니다. EMFOUR 기준으로는 2.65%정도의 ROI입니다.

물론 현재 EMFOUR와 EM이 많이 팔리지 않은 상황입니다. EM은 총 물량 1 EM정도, EMFOUR는 현재 25개정도가 팔렸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계산식으로 종결됩니다.

  • 1EM + 25x4 EMFOUR = 101EM 채굴량
  • 273ENG/101EM = 2.7 ENG
  • 2.7ENG * 365 = 985.5 ENG
  • EM 기준 985.5%의 연간 ROI (당일 작성 기준) 과 EMFOUR 기준 1314%의 ROI 입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팔려나가는 EM과 EMFOUR의 수량이 늘어날것인 관계로 저 ROI는 순식간에 떨어지며, 최저값인 1.9%나 2.65%로 떨어집니다. 또한 한가지 아직 확실하지 않은 것이, 현재 발행되어서 판매되고 있는 EM과 EMFOUR의 수량이 절대값인지, 아니면 추가로 발행이 될 것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는 관계로 이것도 투자시 리스크로 남아있는 부분입니다.

2. 스팀엔진의 방향

현재 스팀엔진 측은 스캇봇과 나이트로를 쓰고 있는 운영진들에게 EM과 EMFOUR를 사야하도록 시스템을 조정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운영진들에게 추가적으로 부담이 되는 정책일지, 아니면 ENG 가격에 대한 안정화가 될지는 지켜봐야할것으로 보입니다.

Pricing for all ongoing services (as opposed to initial setup) on Steem-Engine.com will be moving to a pricing model where you have to stake ENG in order for the services to continue operating. If you own the ENG you'll soon be able to delegate it to projects that need the staked ENG to continue operating. We'll be working with leasing sites to get a leasing marketgoing. @aggroed

추가적으로 ENG를 갖고 있으면 임대 가능한 서비스와 리징이 가능한 사이트도 생성한다고 합니다. 즉, 커뮤니티 운영진이 아니더라도, ENG를 투자의 목적으로 소유하고 임대를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가능하게 시스템을 정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3. 개인적인 생각

image.png
Source: Michał Parzuchowski

실제로 하드웨어를 통한 마이닝이 아닌 디지탈화된 마이닝 개념의 도입, 그리고 자체 토큰의 경계를 넘어가는 형태의 마이닝까지 가능하게 하는 기능 자체는 정말 스팀엔진팀이 이제는 SMT의 개념도 뛰어넘고 툴들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AAA 프로젝트들을 운영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토큰 이코노미가 생각보다 fragile한 생태계인 관계로 각 수학적인 값들이 실제로 유저의 행동 패턴에 어떤 긍정적인 아니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커뮤니티와 부딪히면서 그에 대한 Data가 쌓이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스캇봇이 스마트컨트렉이 아닌 상황입니다. 아마 처음부터 값을 지정해놓고 전혀 건들지 못했다면, 한번 잘못 튼 방향은 수정이 불가했을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추후 스캇봇도 스마트컨트렉트형태의 조건을 갖춘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한 발표는 기다려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테킹에 따른 토큰의 마이닝은 커뮤니티를 조성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고민을 많이 하시고 다가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토큰을 사실상 나눠주는 것은 (에어드랍, 발권력, 마이닝등) 비교적 쉬우나, 그에 따른 가치를 수반하면서 커뮤니티까지 동반해서 성장시키는 것은 또다른 이코노미의 자체적인 형성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Sort:  

정말 정보의 홍수네요.
안 쓸려갈려면 중심을 잘 잡아야겠어요.
항상 질 좋은 정보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빠른 번역 감사드립니다. 어그로이드 무섭네요^^;

스팀엔진측 무시무시한 속도로 여러가지를 빠르게 실험해나가고 있습니다. ^^

젭플코님 감사합니다!

지젤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S2..럽럽~

트라이 앤 에러, 아 수정이였나요? ㅎ 그런 전략의 선구자들 같습니다. SMT를 뛰어넘고 있다는 표현이 가장 인상적이네요..

ㅎㅎㅎ flearning 이라고도 부르지요. 네, MVP의 가장 빠른 적용을 보여주는 팀인것 같아요.

이거야말로 눈치싸움이 치열하겠군요. 참여자수가 늘면 손해인 구조이니..

네, 투자로 접근하기에는 리스크가 나름 커서요.. 선뜻 손이 아직은.. ㅎㅎㅎㅎ.

수고 많으셨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믿고 보는 포스팅!

찾아와서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잘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하루 하루가 달리 바뀌어가네요.
정말 따라가기 힘들 정도입니다.

네, 가끔은 아침에 어떤것 부터를 전해줘야 할지...ㅎㅎㅎ

AAA를 스테이킹하면 JJM을 받을 수 있을까요?ㅎㅎㅎ

그렇지는 않을 것 같네요 ^^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600K SP virus707 account.

하루가 다르게 변하네요 ㅎㅎㅎ

Congratulations @jayplayco!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 users. Learn how here!

좋은 정보와 번역감사합니다~부지런한 항상 역동적인 스팀엔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