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약사 이야기] 약국에서도 블록체인이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날이 오겠죠. 특히 "Recall" 되었을 때~!

in #sct5 years ago (edited)

pharmacy-2066096_1920.jpg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투자와는 별개로, 블록체인을 이용한 산업의 발전에도 기대하는 바가 다들 큽니다.
아무래도 제가 가장 먼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아마도 의약품의 유통분야인 것 같습니다.


https://www.drugtopics.com/latest/blockchain-tech-could-track-pharmacy-supply-chain

이 기사에 따르면 세계 의약품 유통량의 10%에서 30%까지도 위조약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이 비율이 더 높을 수 있구요.

블록체인이 의약품 유통에 접목된다면 이러한 위조약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그 유통 과정의 말단에서 일하고 있는 약국의 약사로서 약국에서 직접 체험하게 되는 "recall"의 문제에 대해서 간단히 써보려고 합니다.

아래 FDA recall 사이트에 가시면 한눈에 볼수 있듯이 며칠이 멀다하고 의약품의 리콜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https://www.fda.gov/drugs/drug-safety-and-availability/drug-recalls
Screen Shot 20190519 at 8.00.52 AM.png

[미국 약사 이야기] Recall - Valsartan
이전에 포스팅 했듯이 리콜에도 심각성에 따른 단계가 있어, 일반 리콜은 실제 약국에 가지고 있는 재고 중에 해당되는 제품만을 반환하면 되지만, 환자 레벨의 리콜이 발생할 경우는 모든 환자들에게 해당 약품을 교환해주어야만 합니다. (환자의 안전을 위해서는 당연히 해야하는 일이지만, 모두에게 자원낭비, 시간낭비, 인력낭비이지요)

그런데 사실 이 경우에 제품의 해당 Lot (또는 제조 Batch)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유통과정에서는 단지 NDC(National Drug Code)로 제품 구분만을 할 뿐이죠.
이러니 리콜 해당 제품이 일부 Lot (또는 제조 Batch) 만을 리콜했음에도 불구하고, 리콜 발표 소식을 접하고 약국에 문의하는 환자들에게 모두 교환해줘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조회사의 병을 그대로 사용한 경우에는 Lot 번호가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확인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amber vial 은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앞으로 블록체인이 의약품 유통에 적용된다면 아마 생산부터 도매, 약국, 환자에게 이르기까지 약병 하나하나의 모든 정보를 일일이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이 블로체인 비전문가는생각해봅니다. 그래서 해당 제품만의 유통 경로를 추적하고 어느 환자들에게 조제되었는지 알 수 있게 말입니다.


20년 가까이 일하면서 약국에서도 디지털이나 정보 처리, workflow 에 많은 변화를 경험했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그 변화 속도가 당연히 더 빠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약사나 테크니션이 사라지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보험회사들이 코인을 발행하고 코인으로 지불하는 날들도 올 수 있겠죠?
다음에는 미래의 약국에 대한 상상을 써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최대 30%가 위조약이라고요? 헐... 정말 약에는 반드시 블록체인이 필요하네요.

네, 우선 도입되어야 하는 분야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약품은 얼핏 생각하기에 공급이 독과점일 것 같습니다. 만약 독과점이 맞다면 소수 공급자가 의지만 가지고 밀어 붙였을 때 유의미한 블록체인 적용 생태계의 선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제약이 치고 나가면 해당 블록체인의 정보를 이용해서 보험사는 상품 판매 시 모럴 해저드를 일부 걸러낼 수 있을 것 같고.. 긍정적인 미래는 상상만으로도 즐겁습니다. :))

조만간 구체화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런 날이 오길 바래봅니다 ㅎ

저도요~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pharm.steemit!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distributed more than 6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7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