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코인판 태그/카테고리 문제에 대한 자유 의견

in #sct5 years ago

스팀코인판의 태그/카테고리에 대한 고민이 담긴 (스팀코인판의 카테고리(category) / 태그(tag)에 대하여)을 읽었다. 잘 이해했다면, “스팀코인판은 기존 스팀잇과 다른 방식의 커뮤니티가 되고 싶다. 그리고 그걸 위한 중요 출발점의 하나로 고정형 태그 방식/카테고리 도입을 고려 중이다.”

솔직하고 싶다. 나는 '태그와 카테고리를 대체 어찌 개선하면 좋을까??' 라는 물음에 대하여, '굳이 그 부분을 당장 혁신해야 할까요?' 반문을 건네 본다.

자명하듯 스팀코인판은 스팀잇 생태계로부터 벗어날 수 없고, 그 큰 물 안에서 일정 지점에 스스로 고립될 위험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몇몇 태그에 치중하는 것은 오히려 시야를 좁혀 판의 확장과 커뮤니티 활성화에 저해가 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국가명 등 물리적 집단의 정보가 포함된 태그를 고정하는 일은 더더욱 지양하고 싶다. 부유하는 태그로 그룹이 존재할 때와, 공식적으로 지정되어 그룹이 존재할 때의 그룹들 간 관계는 분명히 달라질 것이다.)
더욱이 외국 유저들도 아우르고자 하는 긍정적인 플랜도 있다. 일단 이 측면에서만 본다면, 오히려 기존 스팀잇과 태그 방식을 부러 사뭇 달리 함으로써 이곳을 찾는 외국 유저들에게 위화감을 주는 건 안 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

1)커뮤니티와 연관없는 주제에 대한 우려
스팀코인판 필요조건인 sct 태그는 이미 제1 주제를 특정하고 있다. 따라서 유저가 그 외에 어떤 태그를 사용하더라도 전체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고, 또 연관 없는 주제가 많이 쓰일 전망이 희박하다.
주제에 벗어난 포스팅이 있다면? 스코판은 주제가 특정된 판이기 때문에 그런 건 어차피 높은 순위에 오를 수 없고, 거꾸로 생각해 어느 커뮤니티에나 그 정도 자잘한 소음은 있으며 자동 필터링 된다. 온라인 전체주의 국가를 만들 게 아니라면, 그게 커뮤니티이다.

2)notice, userguide 등으로 운영진 주도적 운영
커뮤니티 자체에 관한 내용은 태그 순위와 시간에 연연할 것 없이, 커뮤니티를 보다 잘 이용하고픈 의사가 조금이라도 있는 모든 유저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많이 참조될 것이므로 걱정되지 않는다. 인기투표 대상이 아니기에.

++ 태그 데이터의 비즈니스 이용에 대하여…
태그와 태그별 자식들의 정보를 비즈니스용으로 이용할 목적상에선 오히려 탑다운 방식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고정 태그 sct와 자유 조합되는 태그들의 트렌드를 있는 그대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향후 정보의 질적 측면에서 더 가치롭고 유의미한 결과로 이끌 것이다.
늘 있어 왔던 방식으로 “만들어진” 데이터와 정보로는, 늘 있어 왔던 것만 만들어진다…

당장은 이 정도... 그래서, 개인적으론 고정형 태그/카테고리 방식으로 이행할 당위성이 희미하고, 나아가 과연 그 문제가 새로운 커뮤니티 형성에 키포인트일까 하는 의문. 그보단 태그 독립적 보상 방식 추가라든가(기준과 방법은 여러가지가 될 것) 등등등... 근본 시스템 순화 및 향상에 대한 논의가 더 유의미할 것 같다.

Sort:  

전차부대입니다. ^^
그렇군요. 오늘 몇 몇 글을 읽으면서 무슨 생각이 들었냐면, '엄마'마음이 많구나. 저와 같은 경우는 내재된 '챙김'이 반영된 태그라는 생각이 들고, 왜냐면 저는 범주분류 엄청 신경 썼었거든용. 정작, 볼놈은 알아서 본다라는 경험했었구요.

외국유저들을 고려한 계획이 있다면 현 시스템 유지가 오히려 운영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또 그렇게 느껴지네요.

태그와 관련되어 고민하시길래, 이쪽 분야에서 공부하는 분께 도움 구해봤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sct.jac @sct.kop @tanky

안녕하세요 전차부대님 :) 자신의 소중한 콘텐츠에 좋은 태그만 주고 싶은(켈로그 노래가 생각나네요) 마음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것도 태그의 자율성이 지켜져야 될 작고도 큰 이유라고 생각하고요. 제 부족한 소견에 좋은 감상평과 태그, 지지 주시니 제가 무한 감사드립니다 :)

고맙습니다. 전차부대님. 켈로그 노래 찾아보게 하시는 군요. 저는 오늘 탱크님에서 태그의 자율성을 알게 되었네요. 태그는 살아 있네요. 인간존중 생명존중 태그존중이네요. 저는 탱크님의 이런 글이 정말 좋습니다. 팬입니다. 자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테이스팀 자퇴했습니다:(

부족한 게 많은 제 얘기에 늘 귀 기울여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도 cyberrn님 극성팬인 거 아시죠. 자주 뵐게요 잘 부탁드립니다 🙏🏻

테이스팀은 눈치로 짐작했는데 정말 자퇴하셨군요, 뭐, 뭘 하시든 응원합니다 전차부대님💪🏻💘

Posted using Partiko iOS

자퇴서 내러 가기 전에 고민 좀 했습니다만은, 그냥 제출했습니다. 혼자 빠빠이 쿨하게 했습니다. 탱크님도 이리로 오셔서 저와 함께 블라블라 해보아요. 전차부대가 같이 다녀야지요.

긴급 공지 사항에 대해
스판 사이트 상단에 보이는 방향과
다른 댑에서 태그 클릭 또는 터치 포스팅 링크 클릭 또는 터치시에 팝업 알림으로 뜨는 그런 날이 어서 오기를~!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함께 만들어 나아가는 스판 함께 가즈앙~♥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그렇게 되어도 재밌겠어요^^!
의견 들어 주셔 감사합니다 꾸벅 ㅎㅎ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