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으로 떠올린 미래의 모습

in #bitcoin6 years ago (edited)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반의 대표적인 암호화폐이다.
지금 사람들이 이 비트코인에 엄청나게 투자하고 있는것이 그저 거품이 아닌것 같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도 기술이지만 중요한것은 세계적 통용 화폐로써 개인이 생산역할을 했다는데에 있다.
이것은 자본주의 시장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미래를 떠올려 보자.
머지않아 우리는 기계에 모든 일자리를 뺏기고 사회적인 중추역할에서 빠지게 될것이다.
때문에 자본주의 시장의 변화는 필연적일수 밖에 없다.
이 때 떠올린것이 돈을 스스로 생산하는 것이다. 사실 조금 허무맹랑한 소리이다.
구체적이지도 않다. 특히 와닿지도 않는다.
그래서 그냥 미래의 모습을 떠올려보았다.
먼 미래에 살아가는 24살 서유태의 일상이다.

유태는 알람소리에 고개를 돌려 시계를 보았다. 점심 시간이었다. 주문한 한식세트가 식탁에 차려 있었다. 밥을 다 먹고 나자 통장의 잔고가 1코인 늘었다. 배가 부르니 자고 싶어졌다. 하지만 식후의 행위는 제한되어 있고 취침할 경우 -0.3코인이다. 그래서 걷는 거리에 따라 코인을 벌 수 있는 산책을 하기로 했다.

유태가 지금 살아가는 시스템은 지금으로부터 80년전 시작되었다. 80년전 인공지능의 전 분야에 걸친 확장으로 인간은 직업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래서 인공지능을 소유한자들이 자원을 독식하게 되었고 자본주의는 실패하였다. 자본주의를 대체할 새로운 경제체제를 모색하게 되었고 가장 먼저 등장한것이 그 옛날 사회주의 모델이었다.

첫번째 등장한 모델은 모든 인간에게 똑같이 돈을 나눠주었다. 사회주의에서 노동생산성이 사라진것처럼 이번에는 사람들은 삶에 의욕이 사라져 버렸고 자살로 많은 이들이 생을 마감했다.

두번째 등장한 모델은 사람들을 계층으로 분리해서 차등 분배하였다. 그러나 한세대 후 계층간 갈등으로 범죄가 엄청나게 일어났으며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세번째 시스템은 직업을 다시 부활시키기 위한 시도였다. 단순노동과 전문직까지 일부러 직업을 만들어서 인간에게 주어졌으며 예전처럼 직업에 따라 봉급도 주어졌다. 그러나 기계와 경쟁을 할수가 없었고 사회 시스템 밖에서 헛도는 느낌이었다.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사라져 사회가 붕괴되었다.

새로운 체제가 계속 실패하자 사람들은 인공지능을 제거하려고 하였으나 모든 영역에 인공지능의 손길이 없는곳이 없었고 인구 또한 많이 줄어들어 인류는 인공지능 이전의 사회로 되돌아갈수가 없었다.

인구가 많이 줄어든 상황에서 사람들은 네번째 시스템에 신중을 가하기로 했다. 직업이 사라진 상태에서 인간에게 삶의 의욕을 주입할 방법은 무엇일지 생각했다. 그래서 욕구 그 자체를 직업으로 여기는 방법을 고안했다.
인간의 행위에 자본을 매기고 자본주의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자신의 생존에 전념하게 되고 무엇보다도 인공지능이 해내지 못한 분야라서 인간과 기계가 공생하게되는 최적의 시스템이었다.

이 시스템이 바로 유태가 살고있는 사회이다. 물론 구체적인 방안들은 더 필요하다. 취미와 여가생활, 쾌락과 행복에 측정, 인구수 조절 문제, 범죄윤리 처벌 등은 다각도의 입장에서 접근하여 고려해야 한다.

다시 현실로 돌아와서 지금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있다. 개인이 자본의 생산주체가 된것이다.
그리고 기계가 열심히 일한것을 사람들이 가지고 가서 소비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이것이 단편적인 모습이고 일부이긴 하지만 위처럼 먼 미래의 사회에서 핵심적인 원리가 되지말라는 법은 없다.

쓰다가 보니 공상과학소설의 느낌이 있어서 구체적으로 소설로 써도 지루하지 않을것 같다.
4차 산업혁명에서도 생산과 소비의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것이라 하는만큼 같이 공부해보고 설정을 더 다듬어보면 좋을것 같다.
지금까지 비트코인으로 떠올려 본 미래의 모습이었다.

Sort:  

Thanks for your good posts, I followed you!

Congratulations @oksti!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1 Year on Steemit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oksti!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