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 (Acquired Human Immunodeficiency Syndrome)

in #blog7 years ago

후천성(acquried)이란 어떤 이유로 인하여 얻어진다는 뜻입니다. AIDS와 비슷한 질병으로는 HIV가 존재하는데, 그 둘의 차이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HIV는 원래 (1981년까지) 인간사회에 존재하지 않았던 병원체, 침팬지의 혈액 중 병원체가 인간에게 전염된 것이 전염의 시작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1983년부터 환자가 발생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5,600만 명이 감염되었고, 2180만 명이 사망하였습니다. 2000년에만 530만 명이 발생하였고, 320만 명이 사망하였으며, 미국에서는 80-90만명이 발생하고 44만 명이 사망하였습니다.

HIV는 특히 남자의 경우 homosexual에 의해 매우 발생율이 높으며, AIDS에 감염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risk factor는 보균자와의 sexual contact, 보균자의 체액이 묻어있는 주사바늘을 같이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원체가 포함되어있는 물질은 Blood, Semen, Vaginal secretions, Breast milk가 있으며, Saliva, Tears Sweat, Feces, Urine에는 병원체가 없습니다.

AIDS의 진단은 먼저 체내의 HIV가 확인 된 경우이거나 혈액 1mm당 200개 미만의 CD4 T-cell이 있을 경우, CD4 T-cell이 전체 백혈구의 14% 미만인 경우에 발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D4 T-cell은 200개 이상이지만 다음과 같은 병원체에 감염되었을 경우에도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증, 콕시디오진균증, 크립포코코증, 히스토플라스마증, 이소스포리아증, 크립토스포리아증, 뇌-톡소플라스마증,, 등이 있으며, 가장 흔하게 감염되는 것은 Pneumocystis carinii 폐렴, Kaposi 육종이 있습니다.

두 가지 타입의 HIV-1, HIV-2 중 전자가 후자에 비하여 높은 병원성을 띄는데, HIV는 인체의 세포 중 세포표면에 CD4 단백질을 가진 세포만을 감염합니다. CD4 단백질을 가진 세포는 대식세포, T-도움세포, B-세포, 노세포, 장세포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높은 빈도로 감염되는 세포는 대식세포와 T-도움세포이며, 모두 면역의 중요한 부분을 맡는 세포입니다. 침범경로는 해당세포의 표면의 CD4 단백질과 HIV표면의 gp120단백질과 결합합니다. 이때 해당세포 표면의 CCR5가 CD4-gp120간의 결합을 도와 줍니다. CCR5가 변형된 사람은 HIV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처음에는 대식세포 이어 CD4 T-도움세포를 공격합니다(TH1, TH2).

대식세포의 역할은 체내에 들어온 항원을 세포막에 위치하게 하여 T-cell로 하여금 인식하게 하여 B-cell로 하여금 항체를 생산하게 하고 다른 T-cell로 하여금 항원을 파괴하게 하여 체내에 들어오는 곰팡이,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을 없애 줍니다. 인체 내 CD4 cell의 수는 전체 T-cell의 70%인데, T-cell 수가 감소하면서 기회성 병원체가 침범하기 시작합니다.

AIDS의 치료방법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증상의 진전을 지연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약제가 알려져 있습니다. AZT는 Nucleoside analog 또는 Nucleoside reverse transcriptase inhibitor이며 바이러스가 증식하는데 혼란을 주어 증식을 방해합니다. 또한 바이러스가 외피단백질을 만드는데 이용하는 protease라는 효소를 저해하는 물질로도 증상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의 유전적 다양성으로 인하여 백신개발은 어렵습니다. 또한 HIV는 감염 후 6주-1년 동안은 항체가 만들어지지 않고 증상도 나타나지 않으므로 감염여부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계속 감염자 수가 늘어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Sort:  

rs and upvote for you...

그들은 실험실에서이 질병을 만들었습니다.

i resteeming your post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