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tubberculosis)

in #blog7 years ago

결핵과 감기는 공기를 통하여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결핵은 tuberculosis이며 폐병, TB라고 불립니다. 병원체인 Mycobacterium tuberculosis. 그람 양성균에 의해 발병되며 2013년에는 한국 45,000명, 미국은 20,000명에게 발생하였습니다. 한국에서 100만 명 중 97명이 감염될 정도로 중 위험국이며 세계적으로는 800만 명이 해마다 병에 감염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현재 4-50,000명이 감염 환자이며, 사실상 세계 전체인구의 1/3이 감염되어있습니다. 이 중 80%는 개도국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매년 2,000명이 사망하고 있고, 미국은 매년 1,000명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200만 명씩 사망하고 있으며, 전체 감염성질병 사망자의 10%를 차지할 만큼 높습니다. 폐 외에 뇌, 척추, 무릎, 림프절, 골수, 기타 기관에서도 나타나며 최근 약물내성 TB 박테리아가 나타났고, 완전치료 전에 치료를 중단하면 생깁니다. 특히 HIV 환자 (면역력이 약하거나 없는)에게 높은 발생률을 보입니다.

감염된 후 지연성 과민반응(delayed type hypersensitivity reaction)에 따라 활성화된 대식세포가 tubercle을 형성합니다. 결핵(핵을 형성)을 하는 데에서 병 명칭이 유래되었습니다.

결핵을 진단하는 검사로는 투베르클린 검사법이 있습니다. 결핵에 걸리면 결핵균에 대한 메모리세포(면역 B세포 : 결핵균을 구별하는 세포)와 도움세포가 생깁니다. 결핵균을 가지고 있거나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은 죽은 결핵균이나, 결핵균의 단백질을 피하에 주사하면 도움세포가 이것들을 인식하고 사이토카인을 분비하여 대식세포가 활성화되게 되고 이들 물질들을 파괴하는 물질을 분비하는 과정에서 주사 후 48-72시간이 지나면 인체조직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열이 나며 발진이 생기는 일종의 과민반응으로, 이 검사를 통하여 결핵균에 노출된 적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양성이면 X-ray를 찍어 병의 이병 상태를 검사하고 음성인 경우에는 예방을 위하여 BCG를 접종하여야 합니다.

이 사진은 Chest X-ray 사진으로 왼쪽은 정상이며 흰줄은 혈관이고 오른쪽의 화살표 부분이 결핵(tubercle)입니다. 폐 이외에도 골수와 같은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핵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로는 Rifampin, Isonicotinic acid hydrazide, Ethambutol, Pyroine amide, Streptomycin 등이 있습니다.

Sort:  

http://home.kangwon.ac.kr/kangwon/boardUser/fileDownLoad.jsp?fileSeq=944&mbsId=24

죄송하지만, 작가님께서 작성하신 거의 대다수 포스팅이 pdf로 된 문서로 작성된 보고서인듯 보입니다 인터넷상에 글을 부분 편집하신것 같습니다 혹 직접 pdf글의 원저작자 이신지요?

Is the original text of the link above your own?
The contents are all the same and only the ending word is different
I do not expect plagiarism.

@leesunmoo @sochul @morning @clayop @woo7739 @gavvet @snowflake @freeyourmind @pharesim @nps0132 @anfie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