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창업이후 19년간 이사회를 이끌었던 이해진 창업자가 이사회에서 물러나고 최인혁 비즈니스 위원회 리더가 그 자리를 대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도 3년간 대표이사를 맡았던 임지훈 대표 체제에서 다음달부터 여민수, 조수용 대표 체제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두 회사 모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플랫폼을 가진 기업인데요.
최근에는 네이버가 조금 주춤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만 보아도 카카오는 업비트를 준비하여 많은 매출을 올린 반면에, 네이버는 아직도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네이버는 과거에 지식인 등으로 많은 혁신을 보여주었지만, 최근에는 광고수입에 기반한 거대한 쇼핑몰 같은 인상을 많이 주었습니다.
실제 네이버의 작년 4분기 매출을 보아도 라인광고와 포털광고 비중이 거의 50%에 달한다고 합니다.
카카오가 카카오 뱅크와 맬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른 매출을 보여준 반면에 네이버는 광고(쇼핑)의 비중이 높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와 카카오의 대결의 승자를 고르라면 저는 네이버가 승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 이유는 미래 산업에 있는데요. 네이버가 작년에만 AI관련하여 기업인수 등에 6000억을 투자한 반면에 카카오에는 그만한 자금을 투입할 여유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작년에 구매한 카카오 AI스피커의 성능은 이러한 추측을 더 크게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그동안은 광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AI투자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네이버' vs 카카오뱅크, 맬론, 카카오게임 등 다양한 사업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가 역부족이었던 '카카오'
이런 구도였는데요.
최근에는 네이버도 소프트뱅크로부터 '라인 모바일' 투자 유치에 성공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중이고
카카오도 올해 AI부분에 1조를 투자한다고 하는 등
이제는 두 회사 모두 자신들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한단계 더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두 회사의 새로운 리더가 어떤 활약을 보여줄 지,
이를 기반으로 두 회사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성장을 지속할 지 궁금해집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시고 저에게 네이버와 카카오중 어느회사의 주식을 살 것인지 물어보신다면 저의 대답은 '구글'입니다.^^
구글이 짱입니다요.ㅋㅋ
구글은 정말 대단한 회사입니다.^^
결론은 구글이군요 ㅋㅋ
가상화폐 날아갈 때 막연히 좋겠다싶어서 카카오 좀 샀다가 손실중입니다ㅜㅜ
아직 카카오가 네이버에 비하면 덩치도 작고 갈 길이 먼 것 같네요
그래도 다양한 사업들이 자리를 잡고 있기도 하고 해외진출도 추진중이니 희망이 있습니다^^
카카오건 네이버건 우리나라의 IT대표기업은 구글과 같은 기술 공개에 좀더 적극적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쓸수 없는 필요없는 기술이 아니라, 획기적인 기술이요. 우리나라 IT대표기업들이 세계적인 기업이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내일부터 구글한테 혼나겠네요ㅠ
기승전 구글...
4차산업혁명이 일어나면 정말 어마어마한 일이 있을거 같습니다.
네이버 라인은 1억 6천명이상이 쓰고,
카카오톡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죠..
둘다 암호화폐에 굉장히 관심이 많을겁니다.
이미 카카오페이, 라인페이.. 시동걸었구요
블록체인관련해서도 관심이 있다고 보여지구요.
저는 그래도 두개중에 사라고하면 카카오를 사고 싶네요 ^^
라인은 일본이랑 동남아에서 많이 쓴다는데 직접 제눈으로 확인을 못해봐서...
저도 라이언이 있는 카카오를 더 좋아하긴 합니다^^
이제는 이렇게 미국에 산지 오래되어 두 한국 기업의 이야기마져도 남의 나라 회사처럼 느껴지네요. 재작년에 구글에 다녀온 적이 있어요. 물론 지인이 있어 수박 겉핥기 식으로 보고 구글 식당에서 공짜 밥 얻어먹고 (방문자를 위한 무료 음식을 제공합니다) 딸아이를 위한 옷가지 정도 산게 대부분이었지만 매우 자유분방한 분위기에 나름 느낀 점도 있었습니다.
한국의 IT 개발자들은 참 고된 노동자들이지만 막상 이곳에서는 IT 개발자들이 정말 엄청난 대우를 받는 것을 보면서 한국에 계신 개발자 분들 모두 이곳으로 모셔오고 싶습니다.
구글밥은 엄청 잘나올것 같네요^^
YG엔터 식당 급이 아닐지...
YG 엔터보다 낫습니다. ^^ 왜냐하면 식당이 한개가 아니고 햄버거 종류를 하는 식당, 아시안 음식이 좀 더 많은 식당 이렇게 세분화가 되어있더라구요. 그리고 공짜여서 그런지 모든 프로세스가 참 빠르더라구요. 주문도 빠르고 음식도 빨리 나오고... 자기가 먹고 싶은 식당으로 옮겨 다니면서 먹는게 참 좋더라구요 (회사내에 안마사가 상주해서 안마 해주는 것도 좋더라구요). 그리고 잠깐 눈을 붙일 수 있는 낮잠 의자도 좋았구요.
구글에 지인이 있다면 방문할 수 있겠군요. 저는 일체 구글에 아는 사람이 없어서요.
일단 미국에 거주해야겠죠. 이곳에서는 미국까지 구글 보러 가기에 너무도 비용이 많이 드니까요.
구글은 한번 꼭 방문하고 싶어요.
제 남편이 인공지능에 대해 아주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종종 저한테도 이야기를 해요. 저야 수박 겉핥기로 알아 듣고는 있지만, 서당개 삼년에 풍월을 읊는다고 하잖아요. 아이비엠의 왓슨과 같은 프로젝트도 있지만, 그래도 혁신성의 면에서는 구글이 가장 앞서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답니다.
제가 구글에 갔을 때 하루 식당 전체 이용객의 20%가 외부 손님이라고 들었어요. 그만큼 많이 방문을 하는 거겠지요. 막상 가보시면 주변의 건물들을 하나씩 매입해서 구글 캠퍼스를 만든거라 구글을 상징하는 몇 건물을 빼놓고는 구글 느낌은 좀 덜합니다.
구글이 인공지능을 잘 하긴 하지만 구글만 하는 건 아니고 정말 많은 회사들이 연구하고 전력 투구하고 있답니다. 심지어 제가 있는 연구소에서도 딥러닝을 할 정도니까요. ^^
대한민국 인터넷 파괴자 네이버는 불매중이라... ^^
요즘은 크롬을 쓰다보니 구글에 빠져드는것 같아요^^
네이버와 카카오, 현재는 네이버가 한 수 위죠. 그러나 언제든 역전 가능하리라 봅니다. 요즘 카카오가 많이 변하고 있더라구요.
카카오의 다양한 시도들이 결실을 맺을 날이 올 것 같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대결, 흥미롭군요. 구글은 역시 👍
AI하면 알파고의 구글이죠!!
안녕하세요!!!!!!!
이런쪽 분야의 소식을 잘모르고 있던 터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구글 입니다 답변은 재미있었어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정보 많이 준비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이런 정보 앞으로도 많이 공유 부탁드려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자주 뵈어요^^
조만간 이런 포탈에서 발행하는 가상화폐들이 기존 알트코인들을 많이 압박할거라 생각합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등이 암호화폐로 변신하는거죠.
구글이 존버에는 최강이라면 5년 정도 장투에는 네이버나 카카오도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5년후라면 4차산업도 많이 현실화 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도 좋지만 국내 기업의 경쟁력도 중요하니...
그 중심에 카카오와 네이버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늘 찾아주셔셔 감사드립니다.
@pbj0907님을 Seven day black & white challenge로 지명해 봤습니다. 나름 부담없이 포스팅하는 방법이니 한번 해보시면 괜찮지 않을까요? ^^
오 감사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이라는 구도로 볼 때, 저는 예전부터 다음을 주로 이용했었죠.
그러다가 최근에는 구글을 주로 이용합니다.
구글을 통해서 검색하는 것이 가장 나은 것 같아서요.
더구나 최근에 암호화폐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단연 암호화폐와 관련해서는 구글로 검색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과연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어떤 결과를 보여주게 될지 무척 궁금해요. 왜냐하면 외국의 아이비엠이나 구글이 너무나도 인공지능에 앞서가는 바람에 우리가 쫓아가기가 힘들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에도 인공지능에 대해 대대적으로 투자하는 기업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그런 면에서 볼 때, 세계 굴지의 기업인 삼성이 뭐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삼성이 통 크게 투자를 한다면 뭔가를 보여줄 수도 있지 않을까 하고 기대하거든요.
사회적으로는 삼성이라는 기업을 좋게 보지 않지만, 순수 경제적인 관점으로 보아서 삼성과 같은 회사가 우리나라에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앞으로도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도 관심을 갖고 지켜 봐야 겠군요.
과연 인공지능에서 어떠한 성과를 이루게 될지를요. 만약 인공지능에서도 큰 성과를 이룬다면 그에 따라 크게 주식도 오르겠지요.
아직은 실낱 같은 희망으로 크게 투자하는 것으로만 보여요. 뭔가 실질적인 성과도 보여주었으면 좋겠어요. 너무 늦기 전에. 이미 구글과 같은 회사가 저만큼 앞서 가고 있기에 시간이 너무 없어요. 분발하고 서둘려야 할 텐데 걱정도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사람의 불굴의 투지를 믿고 싶은 심정이랍니다.
삼성 sds에서 무언가 하고 있을거 같은데
대외적으로 너무 조용하네요 ㅎㅎ
'
네이버의 지식인 기반의 화려했던 시절이 저물고있는거 같아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