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RC인가?

in #coinkorea6 years ago

많은 분들이 RC 시스템에 대해 의문도 제기하셨습니다. 한편 일부는 기대감도 보여주셨습니다. RC 시스템이 사용자 활동을 저해해서 생태계 성장을 망친다는 것이 의문의 주된 논지로 보이고, 스팀파워에 대한 수요를 올려서 스팀 가격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기대의 이유입니다. 저는 양쪽 모두가 타당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RC 시스템이 왜 나왔는지에 대한 이유입니다.

RC시스템과 대역폭 시스템의 설계 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원을 소모하는 만큼 비용을 내게 하자는 것이 둘의 공통적인 핵심입니다. 하지만 대역폭 시스템은 네트워크 대역폭에만 초점을 맞춘 반면, RC는 리소스를 조금 더 세분화해서 state 사이즈와 실행시간으로 나눴습니다.

과거 대역폭 모델에서는 일부 거래가 대역폭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현상이 있었는데 이를 이용한 스패밍도 꽤 존재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follow는 스팀파워가 거의 없어도 대량으로 거래를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스팀 활동에 소모되어야 할 블록 용량이 모자라기도 했습니다. RC 시스템 도입은 이러한 공짜 거래에 비용을 부과함으로써 불필요한 네트워크 자원 낭비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변화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RC 시스템이 컨센서스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즉, RC는 증인 노드가 자체적으로 거래를 포함시키지 않는 하나의 필터일 뿐, 블록체인 네트워크 차원에서 거래를 막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이 방법의 단점이라면 누군가 악의적인 증인이 변조된 RC를 실행하면 그 증인을 통해 RC가 없어도 마구 거래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금방 발견될 것이고 그 증인은 금방 내쫓길 것입니다.

컨센스서가 아닌 경우의 장점은 네트워크 자원이 덜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증인 노드 리플레이를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대역폭의 reserve ratio를 계산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을 RC라는 플러그인으로 대체함으로써 스팀은 더 확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SMT로 가기 위한 중요한 포석이기도 합니다.

스팀은 앞으로 이렇게 기능들을 플러그인으로 모듈화하는 방식을 채택할 것입니다. 아마 RC 외에도 새롭고 유용한 플러그인이 더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시작이 삐걱거렸지만 분명 RC 시스템은 스팀이 "확장"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Sort:  
Loading...

게임 QA와 소비자적 관점에서 보자면 과연 합리적인 시스템(게임)은 재미가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코드가 완벽하고 작동 과정 중에 아무런 어뷰징도 발생할 수 없는 , 꿈같은 일이 벌어져도 게임이라는 본질적 재미가 없으면 그것은 아무 쓸모도 없는 전기 낭비일 뿐이죠.

지금의 패치가 어떤 장점을 가질지 아직 다 파악이 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스팀잇의 문제점인 진입장벽이라는 측면을 더 키운 것은 확실합니다.

지금 스팀 파워를 충전하면 보팅 마나와 RC가 즉시 늘어 납니다.
임대는 제가 테스트를 못 해봤지만 이번 패치가 임대 시 빈 게이지가 충전되는 문제를 수정한 것이니 임대도 같은 적용을 받겠죠.
제가 듣기로는 임대 회수에 7일이 걸리던 제한이 즉시 회수 가능하게 변경되었다는데 그러면 임대와 회수를 반복할 때마다 보팅 마나와 RC가 무한 충전되게 됩니다.

이러한 어뷰징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거기다 댓글 사용 시 소모되는 RC비용의 변동폭이 너무 큽니다.
어제 댓글을 달아보니 12,00 RC가 소모되었는데 오늘은 2번 사용시 3,900이나 소모 되었습니다. 반면 그 직후에는 다시 15,00으로 감소했고요.

보팅이나 리스팀은 그 비율이 거의 유지되는 것 같은데 댓글은 실행하는 타이밍에 따라서 수치 변화가 큽니다.
이것이 자원의 효율적 소모라는 시스템적 합리성에 따른 것이라고 해도 일반 사용자가 이것을 합리적이라고 받아 들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러면 댓글에 소모되는 RC가 가장 적은 시간에 몰아서 댓글을 달려고 하겠죠.

지금 스팀잇 측의 논지는 트위터 댓글 다는데 싯가로 돈을 내라는 말과 같습니다.
돈 내고 쓰는 SNS?
과연 그 퀄리티가 기존 '공짜' SNS와 얼마나 차이가 날 지 모르지만 적어도 성공하기 힘든 방식이라고 봅니다.

어떤 글에서 임대 회수에 5일(종전에는 7일)이 소요된다고 하는 것을 본 것 같아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RC풀어주니 또 바로 팔로우 봇이 하나 팔로우하고 갔습니다. 부지런하기도 하여라ㅎㅎ

그런데 제가 다중서명(multisig)이란? - 다중서명이 필요한 스팀잇 테스트 계정 sisilafamille 의 첫번째 followee가 되다.
요거 하면서도 알게된거지만 follow operation을 custom_json으로 굳이 만들었던 배경이 있나요?

물론 이것자체보다도 일단 팔로우는 그 후속으로 일으키는 트랙잭션이 엄청증가하니 그게 더 문제지만 기술적인 면에서 다른 op과 달리 custom_json으로 굳이 처리할 이유가 없었을것 같은데 궁금합니다.

ㅎㅎ 마이너스 RC로 장난치고 있는건 아닌가요

ㅋㅋㅋㅋㅋㅋ어제까진 글하나 쓰기도 힘들었는데 스팀잇의 자비로운 만땅 충전으로 살아났습니다ㅎㅎ 참 질문을 추가했습니다. 방금. 제가 이렇게 몇번 수정하다보니 어제까진 글 하나 댓글하나 쓰면 끝이더군요. 나름 300스파였지만ㅠㅠ 3천, 3만이 아닌게 죄라면 죄ㅎㅎ

Follow도 non-consensus입니다. 그래서 json으로 데이터만 기록해주는 것입니다.

아 그런부분이 있군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그걸 꼭 custom json으로 처리할 필요는 없었을것 같아요. 미미하긴해도 그걸 다시 풀어주는 작업을 해야하니 처리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부하가 추가되는듯ㅠㅠ 아마 확장성때문에 그런듯도. 지금 지원하는 것 같진 않지만 한번에 여러명을 팔로우하는걸 만들어서 보낼 수 있게 하려는 것도 있었을것 같고. 현재는 blog만 팔로우하지만 그걸 굳이 지정하게 되어있는거보면 향후 다른 확장도 염두에 둔 것 같아 보이긴 하더라고요. 댓글만 팔로우하는 스토커라든가ㅋㅋㅋ

ps. 전 여전히 RC 아껴쓰긴해야겠습니다. 댓글 몇개달고 수정하니 2% 줄었네요. 이걸 10배더 할수있다는 소리니 솔직히 아직도 충분치는 않은듯ㅠㅠ 이게 30스파신 분이라면 벌써 하루치 다썼다는건데 아직도 조정이 필요한듯.

향후 SMT로 가기 위한 중요한 포석<- 이 부분만을 놓고 보더라도 중요한 업데이트라는 것이 실감이 나네요.

0.001스팀을 무작위로 뿌리던 광고성 스패머들이 사라진 것과 일정 비용 지급하고 수백건의 보팅 폭탄 서비스를 제공하던 봇들이 없어져서 사이다를 들이킨듯 시원한 기분이네요.

어렵습니다. 이해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갑니다. 가즈앗!!! ㅋ

항상 좋은 정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 가입은 아직 먹통인것 같습니다.

지금도 클릭하니...

며칠전 하드포크 중에 제가 클릭해서 뭐가 잘못된건가요? 아니면 현재 disable 되는게 정상인가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rc가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래봅니다좋아지길

스팀이 대다수가 글을 쓰는 공간이 아니라 일부 전문가의 전문적인 글로 채워진 공간이 되는 방향으로 간다고 하면 크게 문제될 것 없는 변화이고 오히려 찬성해야 할 문제 같습니다. 단지 걱정은 많이 활동하는 봇들이 더 이상 활동하기 어려워지지 않을까 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모든 것에 정확히 비용청구가 이루어 지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탈중앙화라는 것은 Freemium 이 아닌 팍팍한 서비스로 시작할 수 밖에 없고, 그 안에서 성공해야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무료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얼마나 잘 받아들일지가 걱정이기는 합니다.

흠... RC라는 것은 시간대별로는 탄력적이어도 유저간에는 동일하게 소모되는 것이겠죠?
되도록이면 신규 진입자에게는 페널티를 조금만 주고
끊임없이 코멘트를 돌리는 봇에게는 2차함수 식 처럼 가중치를 주는 누진 방식이면 어떨까 싶다가도, 봇이라고 전부 스패머 취급을 하기도 어려우니... 복잡하군요.

솔직히 이렇게 한다고 스팀 수요가 늘고 가격이 올라갈지는 의문이기도 하고, 신규진입자의 장벽을 높인다는 의견 쪽에 손이 올라가기는 합니다.

하지만 봇이 지나치게 활성화돼서 사람보다 봇이 더 많은거 아닌가 싶기도 한 시점에 이렇게 설명을 들으니 납득이 가는 부분이 있네요. 모로 가든, 보다 나은 스팀잇이 되기를 바랍니다.

계속되는 패치 릴레이에 수고 많습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