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선행보상 소셜 플랫폼 카르마 퍼블릭베타(KARMA Public Beta) 테스트 참여방법 및 체험후기

in #coinkorea5 years ago (edited)

main deonkim eos.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 [이오스 이야기] Do Good, Earn KARMA 선의보상 소셜 플랫폼 카르마에 대해서 알아보자!에 이어 카르마 퍼블릭 베타 테스트 참여방법을 설명하고 간략한 체험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unnamed.jpg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카르마 모바일 앱은 iOS와 안드로이드를 모두 지원하며, 아직 퍼블릭 베타 테스트 참여신청이 마감되지 않은 관계로 본 포스팅을 읽으시고 나서 참여신청을 하셔도 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테스터 신청을 하셔서 직접 모바일앱을 만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1. 퍼블릭 베타 참여신청방법


먼저 위의 카르마 퍼블릭 베타 테스트 참여신청 링크를 클릭하셔서 참여신청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①보유하고 계신 휴대폰의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②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signup.png

그 다음으로는 ③이오스 계정이름(12자리)를 입력하고, ④개발자로서의 경험이 있는지 여부에 체크하신 뒤 ⑤왜 카르마 프로젝트를 좋아하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영어로 약술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영어가 어려우신 분들은 구글번역기나 파파고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email.png

수집정보를 모두 입력한 뒤 제출버튼을 클릭하고 기다리시면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위와 같은 이메일을 받으실 수 있는데, 해당 이메일에는 카르마 퍼블릭 베타 테스터 공식 텔레그램방 주소와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주소, 정글 테스트넷에서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을 다룬 유튜브 영상 주소 등이 담겨 있습니다.

#2. 테스트넷 계정 생성


현재 카르마 퍼블릭 베타 버전의 모바일앱은 이오스 메인넷이 아닌 정글 테스트넷과 연동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오스 메인넷 계정이 있으신 분들도 카르마 모바일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글 테스트넷 상의 별도 신규 계정을 생성해야만 합니다.

테스트넷 계정 생성방법에 대해서는 KARMA Beta | How To Make A Jungle Test Net Private Key라는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지만, 혹시라도 영어가 불편하실 수 있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key.png

① 먼저, 이오스 키쌍 생성사이트 EOS Key Generation에 접속해주세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Generate EOS key라는 파란색 글자를 클릭해주세요.

private key.png

② 위와 같이 퍼블릭키(Public key)와 프라이빗키(Private key)가 생성되면 메모장 등에 잘 저장을 해주세요. 그 다음에는 정글 테스트넷 계정 생성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create account.png

정글 테스트넷에서 사용할 계정이름(영문+숫자 1부터 5까지로 구성된 12자리 이름)을 입력하고 방금전 생성한 EOS로 시작하는 퍼블릭키(Public key)Owner Public KeyActive Public Key란에 위와 같이 복사+붙여넣기 해주세요. 모두 입력이 완료되면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캡차 체크박스를 클릭한 뒤 녹색으로 된 Create버튼을 클릭해주세요.

message.png

Create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흔히 빨간색으로 글씨가 나온다고 해서 계정이 생성되지 않았다고 오해하실 수 있지만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정상적으로 계정이 생성된 것입니다.

error.png

[참고사항] 위와 같이 Cannot create account named XXX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입력하신 12자리의 계정이름이 이미 사용되고 있다는 뜻이므로, 다른 계정이름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3. 카르마 모바일앱 세팅하기


위에서 안내 드린대로 정글 테스트넷 신규 계정 생성을 모두 완료하셨으면, 이제는 카르마 모바일앱에 해당 계정을 연결하고 계정을 세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일 본문 내에 있는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KARMA앱을 실행해주세요.

import.jpg

Enter private key...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터치한 뒤에 위에서 생성한 키쌍 중에서 숫자 5로 시작하는 51자리의 프라이빗키(Private key)를 붙여넣기 해주세요.

profile.jpg

프라이빗키(Private key)를 정상적으로 넣으면 해당 계정이 연결이 되면서 위와 같이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카르마 로고를 터치하면 프로필 사진을 설정할 수 있고, 카르마앱에서 표시할 이름(Display Name), 간단한 자기소개(Bio)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3가지 모두 필수로 입력을 해야만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모두 입력을 한 뒤에 Submit버튼을 터치해주세요.

donekim profile.jpg

참고를 위해 제 프로필 예시를 보여드리면 바탕화면에 보이는 것이 프로필 사진이고, dONekim이 Display Name, steemit.com/@donekim이라는 부분이 Bio에 입력한 내용입니다. @karmadonekim은 정글 테스트넷에서 입력한 계정명이 그대로 노출됩니다.

#4. 카르마 퍼블릭 베타 체험기


dapp.png

개인적으로 카르마 퍼블릭 베타버전은 꽤나 퀄리티가 높게 느껴졌습니다. 기존에 카르마에서 백서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보여줬던 버전과 크게 다른 점이 없어 보일 정도니까요. 안드로이드의 경우 폰 자체에 내장되어 있는 뒤로가기 버튼을 터치하면 앱이 그대로 종료되어 버린다는 점, KARMA토큰 파워업(스테이킹) 시 지갑 잔액의 무한 로딩상태가 된다는 점 정도 말고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불편한 점이나 버그는 잘 못찾았네요.

어플 메뉴는 일반적인 소셜앱들과 굉장히 비슷합니다. 기능은 크게 ①오버뷰, ②친구찾기(Search), ③포스팅(New post), ④활동확인(Activity), ⑤지갑(Wallet) 5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SNS에 비해서 차이가 있는 점은 토큰 지갑이 있다는 점 정도 밖에는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jarib.jpg

위와 같이 다른 유저들의 포스팅을 페이스북이나 스팀잇처럼 모아서 볼 수 있고, 업보팅과 다운보팅이 모두 가능합니다. 화면에서 보실 수 있겠지만 업보팅이나 다운보팅 같은 모든 활동은 트랜잭션으로 실시간 반영이 되며 Txid도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호루스페이의 창립자인 자리브(Jarib)의 포스팅이 인기가 많네요 :D)

comment.jpg

포스팅 하단의 말풍선 이모티콘을 터치하면 위와 같이 포스팅에 댓글도 달 수 있습니다.

search.jpg

하단에 보이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은 친구찾기(Search) 메뉴입니다. 해당 메뉴에서는 키워드 입력을 통해 친구의 이오스 계정명을 찾아 팔로우를 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퍼블릭 베타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맞팔 부탁드려용! 제 계정은 @karmadonekim 입니다 :)

newpost.jpg

가운데에 보이는 +모양의 아이콘은 새로운 포스팅(New post)을 업로드 할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영문 뿐만 아니라 한글도 지원하며 간단한 텍스트와 함께 이미지 파일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영상 업로드는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

activity.jpg

다른 사용자들이 팔로우를 하거나 업보팅, 댓글 등을 남겨준 경우 활동확인(Activity)창에서 해당 내용들을 확인하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누가 새롭게 나를 팔로우했는지 업보팅을 해주었는지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wallet.jpg

마지막 기능인 지갑(Wallet)입니다. bloks.io나 eoshub.io같은 이오스 지갑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앱 내에서 곧바로 다른 사람들에게 KARMA토큰을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고, 모바일앱 활동을 통해 얻은 카르마들을 파워업(스테이킹)하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워업까지는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는데, 파워업 이후 잔액이 무한 로딩상태가 되어버리는 버그가 있는 것 같네요)

karma.png

전반적으로 카르마 모바일앱의 완성도는 매우 높은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몇가지 자그마한 버그픽스만 끝나고 나면 1.0 정식 버전도 곧 출시될 수 있을 것 같네요 :D 이제 중요한 것은 카르마 커뮤니티가 어떻게 서로가 서로에게 선한 일을 행하고 장려하는 문화를 잘 구축하면서, 어뷰징은 자발적으로 잘 예방하고 적발해낼 것인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모아나가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카르마 프로젝트가 전세계적으로 언어적인 장벽, 문화적인 장벽, 지리적인 장벽 등을 모두 넘어서 하나의 거대한 기부문화, 선행문화를 만들 수 있는 트리거가 될 수 있을지 그 미래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아마도 초반에는 위에서 언급한 장벽들, 자발적 선행과 꾸며진 선행의 판별 문제, 어뷰징의 문제 등 넘어야할 산들이 많을 것도 같습니다. 그래서 처음은 소통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취합하는 브레인스토밍부터 시작하지 않을까 싶네요.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한 하나의 기부와 선행문화 형성의 트리거이자 무브먼트가 되어주길 바라봅니다 :D

donekim.gif

[디온의 이오스 이야기 시리즈 한 눈에 보기]


#1. 이오스 생태계 초심자를 위한 기초설명

(1) 기존 암호화폐(비트코인/이더리움)와 이오스의 지갑생성 차이점 설명

(2) 이오스 계정 생성 방법 설명

(3) 스캐터 데스크탑 설치 및 계정등록 방법 설명

(4) 이오스 지갑들의 종류 및 특징

(5) 이오스 키쌍(Key pairs) 및 권한(Permission)에 관한 설명

(6) 액티브키(Active key) / 오너키(Owner key)에 관한 설명

(7) [토큰 배분 메커니즘에 관한 설명]


#2. 툴킷 설명 및 종류별 사용방법

(1) 툴킷(Toolkit)에 대한 설명

(2) 이오스 허브(eoshub.io) - by EOSYS 사용방법

(3) 마이이오스킷(myeoskit.com) - by EOS ASIA 사용방법

(4) 블록스닷아이오(bloks.io) - by EOS Cafe Block & HKEOS 사용방법


#3. 이오스 댑(DApp) 생태계 자세히 살펴보기

(0) 이오스의 댑 생태계 훑어보기 시리즈

(1) 아티디움(Atidium) : 이오스 기반 자산관리 매니저

(2) 호루스페이(HORUSPAY) : 이오스 기반 글로벌 페이롤 포탈

(3) 덱시오스(DEXEOS)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거래소

(4) 친타이(Chintai) : 이오스 자원임대 플랫폼

(5) 데블(Dabble) : 이오스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6) 파슬(Parsl) : 합법적인 대마초 공급망 관리 플랫폼

(7) 하이어바이브즈(HireVibes) : 크라우드 소싱 기반 탈중앙화 채용 플랫폼

(8) 센스쳇(SenseChat)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P2P 메신저

(9) 이오스나이츠(EOSKnights) : 이오스 기반 방치형RPG 게임

(10) 리들(RIDL)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평판 및 신원관리 시스템

(11) 카르마(KARMA)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선의보상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4. EOS.IO 코드 포크체인 살펴보기

(1) 포크체인(Forkchain)에 대한 설명

(2) 메인체인과 포크체인의 비교 설명

(3) 텔로스(TELOS)

(4) 워블리(WORBLI) : 기업 금융 시스템 운영에 최적화된 시스터체인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다양한정보 감사합니다~

Dclick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thx for ur dclicking :)

@sandmans님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해요 :)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 오늘도 호출에 응해주셔서 감사해요 북이오님 :D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705 which ranks you at #5070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63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007).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1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8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단순히 선행 뿐만이 아닌 일반 SNS로서도 활용성이 커지겠네요. 스티밋이 못한 모바일 생태계 확장을 카르마가 먼저 시도하는군요. ^^ 잘 읽었습니다.

서로를 도와주는 모든 사소한 일들부터 SNS를 통해 공유되고 이런 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한다면 그 파급력도 대단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확실히 팀원들과 어드바이저들이 밤낮없이 일하는 걸 즐기는 사람들이다보니 모바일 생태계 확장력도 엄청 빠르네요 ㅎㅎㅎ 서리님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