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이오스 토큰 전송하기! 지갑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main deonkim eos.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오늘은 이오스 계정을 가지고는 있지만 어떤 월렛을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토큰을 전송할 수 있는지 잘 모르시는 초보분들을 위해서 "이오스 지갑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토큰을 전송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지갑이나 토큰 전송 방법 등에 대해서는 꽤나 많은 영상과 포스팅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아직까지도 많으시네요 ;D)

#1. 이더리움은 쉽고 이오스는 어렵다?


myether wallet.png

metamask.png

최근에 "이더리움에서는 토큰을 전송하는게 굉장히 쉬운 것 같은데, 이오스는 너무 복잡한 것 같아요"라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오스 토큰을 전송하는게 훨씬 쉽고 간편해서 왜 이런 의견들이 많을까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①이미 많은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이더리움에 너무나 익숙해져 있어서 그리고 ②주로 사용하는 이더리움 지갑은 2개(마이이더월렛, 메타마스크)밖에 없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gas stationi.png

사실 따지고 보면 이더리움은 0x4776d240F0601BcB09714f3f7d07F0BBbEFEefere2D처럼 복잡한 주소를 정확히 잘 입력해야 되기도 하고, 토큰들의 경우에는 월렛에서 수동으로 등록도 해야되고, 위와 같이 트랜잭션 수수료도 계산해야 하는 등 토큰을 전송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이 훨씬 더 많은데 말이죠.

best eos wallet.png

이오스 월렛은 대부분이 굉장히 직관적이고 사용이 간편한 편입니다. 긴 주소를 Ctrl+C, Ctrl+V할 필요도 없고, 전송 수수료를 계산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래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일단 사용해보자!"입니다. 한 번도 이용해본적이 없어서 어색하고 낯설게 느껴질 뿐이지, 한 번만 써보고 나면 오히려 너무 쉬워서 뭔가 빠진게 있나 싶을 정도로 허무함이 밀려오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ㅎㅎ :D

다만, 이오스 지갑은 웹페이지 버전, 데스크탑 버전, 모바일 버전 등 다양한 버전으로 출시가 되고 있기에 다른 사람들이 어떤 것을 애용하는지에 대해서는 한 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지가 너무 다양해지면 오히려 선택장애가 오는 것처럼, 너무 정보나 툴이 많아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죠)

eos wallet.jpg

이오스의 경우에는 이오스 생태계를 구성하는 BP들을 포함해 다양한 개발자들이 계속해서 이오스 월렛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들 모두의 목표는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지갑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보니 인터페이스나 운영체제가 다른 여러 툴들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떤 지갑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간단하게 몇 가지만 추려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소개드리는 지갑들은 저의 주관적인 선호도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본래 사용 중이던 다른 지갑 툴이 더 편리하신 분들은 이미 익숙해져 있는 해당 툴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2. 이오스 지갑의 종류를 알아보자!


scattellet.png

이오스 지갑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이전에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초창기에 많은 분들이 토큰 전송을 위해 사용하던 스캐틀렛(Scattellet)은 현재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개발자인 제임스가 스캐터 데스크탑 개발에 땀 흘리고 있는 관계로 스캐틀렛이 말썽을 부리는 경우가 많아서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오스 지갑은 크게 웹페이지, 데스크탑, 모바일 버전으로 나누어 총 3종류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버전별로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지갑 툴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웹페이지 버전 : 블록스(Bloks.io), 이오스 허브(eoshub.io)

② 데스크탑 버전 : 그레이매스의 EOS-voter, 이오스 링스(EOS Lynx)

③ 모바일 버전 : 노바 월렛, 이오스 링스(EOS Lynx)

굳이 저 툴들 중에서 하나만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안성을 우선하는지, 편의성을 우선하는지 등 개인의 취향에 따라 필요한 툴을 하나만 골라 사용하셔도 되고, 비상 상황을 대비하여 골고루 활용하셔도 됩니다. 아래에서는 각 지갑별로 어떤 사이트 접속해야 하는지, 어디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지갑별 간단한 특징 설명!


① 웹페이지 버전 : 블록스 (https://bloks.io/wallet)

EOS CAFE와 HKEOS라는 BP들이 만든 블록 익스플로러에 내장되어 있는 지갑입니다. 스캐터 데스크탑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스캐터를 통해 로그인하여 간편하게 토큰을 전송하실 수 있습니다. 스캐틀렛을 대신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웹페이지 월렛입니다.

bloksio.png

② 웹페이지 버전 : 이오스 허브 (https://eoshub.io)

국내 EOS BP후보인 이오시스(EOSYS)에서 얼마 전에 출시한 이오스 툴킷입니다. GenerEOS BP의 EOS Tool Kit이나, EOS ASIA의 My EOS Kit에 비해 훨씬 단순화되어 있는 툴킷으로, 기존의 다른 BP들의 툴킷이 개발자 친화적이었다면 이오스 허브는 유저 친화적인 툴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구성을 단순화하였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eos toolkit.png

③ 데스크탑 버전 : 그레이매스의 EOS-voter (다운로드)

teamgreymass라는 BP가 만든 데스크탑 버전의 지갑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EOS-voter 대신에 그레이매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쉽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였으나 현재는 지갑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만 다운로드 받아 놓으면 스테이킹 및 언스테이킹, 투표 참여, 토큰 전송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저기 웹페이지를 돌아다니는 것이 귀찮게 느껴지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다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 주어야 하고, 에어드랍 받은 토큰들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직접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eos voter.png

④ 데스크탑 버전 : 이오스 링스(데스크탑 버전) (다운로드)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탑 버전 모두를 지원하는 이오스 링스(EOS Lynx)의 데스크탑 버전 월렛입니다. 현재 신규 계정생성, 스테이킹, RAM자원 구매, 토큰 전송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뭔가 가장 단순한 지갑의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제일 간편한 느낌이 있습니다. (참고로, 모바일과 데스크탑 버전은 연동되지 않으므로 각각 별도로 계정정보를 불러와야 합니다)

eos lynx desktop.png

⑤ 모바일 버전 : 노바 월렛(NOVA) - iOS,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

국내 이오스 BP 후보 중 하나인 이오시스(EOSYS)의 파트너사인 위자드웍스에서 만든 지갑 어플입니다. 현재 가장 깔끔한 UI와 굉장히 직관적인 UX 등으로 인해 굉장한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적인 이오스 월렛 어플 중 하나입니다. 국내 개발진들이 만들었기 때문에 혹시라도 해당 어플을 이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텔레그램 등을 통해 즉각적인 문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무료 계정생성 등의 이벤트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nova wallet.png

⑥ 모바일 버전 : 이오스 링스(EOS Lynx) - iOS,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

위에서 설명한 이오스 링스(EOS Lynx)의 모바일 버전 월렛입니다. 데스크탑 버전과 마찬가지로 뭔가 가장 단순한 지갑의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제일 간편한 느낌이 있습니다. (신규 계정생성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존하는 이오스 계정 생성 서비스 중에 가장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관계로, 초보자분들이 사용하기에 딱 좋습니다)

eos lynx mobile.png


지금까지 다양한 버전의 이오스 지갑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굉장히 직관적이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을 자랑하고 이용하기가 굉장히 쉽기 때문에 자세한 지갑 사용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지갑에서 거래소로 전송 시에 메모만 빠뜨리지 않으시면 될 것 같아요 ㅎㅎㅎ)

물론 위에서 소개한 지갑들 이외에도 EOCAT, Infinitowallet, Token Pocket Math Wallet, Meet.One Wallet 등 다양한 모바일 월렛들도 있고, 웹페이지들은 그 종류가 더욱 다양하지만 어설프게 한글 번역이 되어있다는 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최대한 사용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들로만 추려보았습니다. 이오스 토큰 전송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꼭 한 번 소개드린 툴들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쉽습니다 :D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스티미언 참여형 맞춤법, 띄어쓰기, 어법 프로젝트[글을 쓰겠다는 분은 필독]

스티미언 참여형 맞춤법, 띄어쓰기, 어법 프로젝트 001 ← 이 글에 보팅하지 마세요. Pay...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I upvoted your post.

Keep steeming for a better tomorrow.
@Acknowledgement - God Bless

Posted using https://Steeming.com condenser site.

종류가 참 많았군요.ㄷㄷ
c.png

사실 소개하지 않은 지갑툴들은 더 많다능... ㅎㅎㅎㅎ 하나씩 다 써보기도 버거운 수준이예요 ㅎㅎㅎ :)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651 which ranks you at #534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1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356).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8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5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좋은정보 늦게봤네요! 늦게나마 리스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노빛님 안녕하세요! 보팅과 리스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