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에게 2천만원이 주어진다면 ?

in #coinkorea6 years ago

엊그제는 아침에 핸드폰 배터리가 17% 남은 줄 모르고 출근했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방전 위기에 이르렀습니다.

평소 업무할 때에는 핸드폰을 쓸 일이 거의 없지만, 가끔 장시간의 회의에 참석할 때에는 혹시 모를 긴급 뉴스 등에 대비하여 항상 핸드폰 화면을 주시하는 편이므로 충분한 배터리 용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날 오후 회의를 대비하여 USB-C 충전 단자 가진 사람을 애타게 찾고 있었는데, 최근 새로온 동료 한명이 제 핸드폰 케이스를 아주 마음에 들어 하더군요.

"그거 구찌 가죽 케이스구나 ? 멋지다. 어디서 샀음 ?" 뭐 이런 질문을 해왔는데, 마음이 바빠서 이게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1달러 주고 산 케이스라는 얘기를 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뭐 눈에는 뭐가 보인다는 속담처럼, 1달러짜리 케이스를 구찌로 보는 사람은 그만큼 훌륭한 명품의 마음가짐을 가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leather.jpg

무료 배송을 선택했더니 배송이 30일이나 걸리긴 했습니다. 그리고 기대와는 달리 실제 가죽은 아니고 가죽 느낌의 스티커가 붙은 케이스였습니다.

그 때 30일이나 배송을 기다리며 느꼈던 인내의 기간을 회상하며, 오늘은 최근 30일간 주요 가상화폐의 시세 변화와 시사점, 그리고 만약 본인에게 지금 2천만원이 주어진다면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에 대해 간단히 말씀을 드려 보겠습니다.

위의 표는 테더(USDT)를 제외한 상위 21개 종목을 2월 3일 종가와 3월 3일 글 쓰는 시점의 시세를 비교한 것입니다. 노랗게 표기한 종목은 저의 보유종목이며, 표 오른쪽에는 지난 한 달간 저의 포트폴리오 비중 변화를 나타내었습니다.

21개 종목 중 38%인 8개 종목이 (+)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단순 평균 수익률은 -1.7%입니다.
포트폴리오 9개 종목 중 67%인 6개 종목이 (+) 수익률을 보여 주었으며 단순 평균 수익률은 +11.4%로 시장의 수익률을 상회하였습니다.

BTC, ETH, BCH의 비중을 줄이고 LTC, NEO, OMG의 비중을 높였습니다. ( + 요인 )
DASH의 비중을 줄여 DASH와 XMR로 분산 배치하였습니다. ( ++ 요인 )
IOTA의 비중을 줄이고 EOS의 비중을 늘렸습니다. ( - 요인 )

포트폴리오의 조정을 한 뒤에는 항상 백테스팅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동성이 큰 시장이므로 수익률은 본인의 판단이 좌우하는 부분과 우연적 요소가 분명히 각각 존재합니다.

다만, 다양하게 전개한 포트폴리오가 시장의 수익을 초과하고 있는지,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를 고민하여 시사점(lessons learned)를 얻으면 다음 포트폴리오 조정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그렇게 업그레이드된 자신이 만약 한달 전으로 돌아간다면 그 때의 제한된 정보 하에서 어떤 의사결정을 내렸을 것인지를 복기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투자의 결과는 본인의 판단보다는 계속해서 우연적 요소가 대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남들은 다들 돈을 버는데 본인만 손해를 보면 견디기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렇게 우연적 요소로 큰 수익을 보기라도 하는 날에는 더 큰 위험이 있을 수 있는데, 바로 본인의 실력을 과신한 나머지 감당할 수 없는 금액을 추가로 투자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홀짝 베팅은 처음 몇번 성공할지 모르나 지속될 수가 없습니다. 가위, 바위, 보를 세번, 네번 연속으로 이길 수는 있어도 영원히 이길 수는 없습니다.

coinci.jpg

유망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에 의존해 과감하게 한 종목, 한방에 몰빵, 이후 끝없이 하락하는 본인의 종목을 보며 괜히 내가 팔면 오를 것 같은 느낌에 아무런 대책을 강구하지 못하는 경험을 하신 분이 계신다면 주식시장에서 중장기 투자시에 활용하는 흔한 방법을 응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본인에게 2천만원의 여유 자금이 있다면,

상기 21개의 상위 종목 중 다수 경험자들의 의견과 본인의 연구를 통해 5종목을 선정.
매주 특정한 요일에 80만원 x 5종목 = 400만원씩 5주에 걸쳐 총 2천만원 투자.
이후 유튜브 시청 및 가끔 여행.

별 것 없어보이지만 이런 방법의 성공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위의 단순한 방법에 따른 모의 투자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한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p.s. 오늘은 문득 옛생각에 그리운 전영소녀의 엔딩곡을 붙여 봅니다. 여주인공의 성우는 당시 20대의 풋풋한 신인이었는데, 이후 카우보이비밥의 페이 발렌타인, 에반게리온의 아야나미 레이를 연기한 성우계의 레전드 오브 레전드가 됩니다.

ai.jpg

유튜브에서 "공유" 버튼을 눌러 나오는 https://youtu.be/~ 주소를 붙이면 스팀잇에서는 아래와 같이 유튜브 자체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재생됩니다. 혹시 이 것이 저작권 문제가 있는지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Loading...

고수시네요 수익네기 힘들어서 전 접을까 합니다

흥미로운 글이었습니다. 2천만 원 여윳돈이 있다면 한번 실천해 보고 싶어요. ^^ ㅠ.ㅠ

분산투자를 지향하고 있으나 , 포트폴리오조종이 아닌 계속해서 현금추매 중이네요 ㅋㅋㅋ 기존의 코인을 잃고싶지 않은 일종의 강박이 ㅠㅠ

2,000만 원의 여유자금이 있다면 한번 시도해 보고 싶어요. ^^

그란님 프사가.... 너무 아름다워지셨군요. 하하

매주 특정한 요일에 80만원 x 5종목 = 400만원씩 5주에 걸쳐 총 2천만원 투자.

이 방법은 매우 놀랍네요.
변동성이 큰 코인 시장이기에, 어떻게든 저점을 잡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매수를 결정한 포트폴리오를 매일에 걸쳐도 아니라, 심지어 매주에 걸쳐 특정한 날에 매수를 진행한다는 것은,
완벽하게 FOMO를 이겨내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매수방법 인 것 같습니다. 역시 멘탈수련의 경지..

총액 기준으로, 총 시총 vs BTC 시총 vs 나의 포트폴리오로만 포트폴리오 복기를 해오고 있었는데, 종목별로도 해봐야 겠습니다. 이 방법은 매수항목이 지긋이 고정되어 있는 포트폴리오 투자방법이기에 가능한 것 같네요.

무엇보다, 어떤 코인을 포트폴리오로 편입할 지가 중요하겠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저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5불미만의 물건들을 가끔 쇼핑하는데, 긴 배송시간만 빼면 상당히 싸고 좋은 물건들이 넘쳐나는 흥미로운 곳이더군요~

추억의 전영소녀! 근데 성우가 하야시바라 메구미였다는건 지금 처음 알았네요--;;

딱 마구잡이로 코인질하다가 딱 한달 전쯤부터 포트 구성해서 살펴보고 있는데, 비중을 높게 둔 이더랑 스팀이 영 힘을 못쓰네요. 뭐 워낙 투자할만한 코인이라 생각하니 내려간 만큼 또 오르리라 믿고 기다려보렵니다 ^^

가르쳐 주신 투자 방법 써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전영소녀 OVA판인가 보군요. 비디오는 당시에 정발이 없어서 보지 못했고 친구놈이 광팬이라 만화판으로 열심히 봤던 기억이 납니다.
사춘기 변성의식과 로맨스 판타지가 결합된 청소년 만화치고는 제법 철학적인 만화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유튜브 저작권 문제는 아래 링크의 ‘라’항에 따르면 불법이 아니네요.
https://steemit.com/kr/@easysteemit/easysteemit-lawyergt

제눈에도 고급지게 보입니다.
저도 선물받은 만원짜리 짝퉁 고야드 케이스인데
다들 진짜로 보더군요
역시 사람이 고급져야 합니다. (라고 우겨 보아요~)

한달전 시세를 비교하여 보니 재밌네요 ㅎㅎ
글 잘보았습니다 팔로우 및 보팅하고 갑니다!

이천만원의 공돈이 주어진다면.. 상상만해도 즐겁습니다. 저도 알리 익스프레스나 한번 서칭 해봐야겠어요 ^^

감사합니다! 역시 타고나 투자가시군요..!
오늘도 이렇게 투자내역을 복기해주시니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VEN 도 투자하고 계시군요. 경쟁 구도에 있는 WTC도 유망하다고 생각됩니다.

우연으로투자하기가 성공률이나쁘지않군요

투자하시는 방법은 저랑 참 비슷하신 거 같아요 ㅎㅎ 물론 규모랑 수익은 다를지라도 흑 ㅠ 오늘도 감사합니다

진정한 투자로 이득을 내시는 군 요.
내용 데로 따라서 투자도 해보고 싶고요
이천 만원이 생긴다면 스팀도 구매 하겠어요.
너무 저평 된 느낌이라서 요.

포트폴리오가 역시 중요한데, 금액이 적으면 몰빵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럼, 즐거운 일요일 보내세요.~!!

보팅 리스팀 합니다~^^

역시 알리익스프레스의 위엄은 전세계에서도 통하는군요:)
재밌게 잘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잘봤어요~^^
근데 케이스는 사진이라 그런가 정말 이쁜걸요^^

그란투스리모님 덕분에 분산 투자의 개념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오늘 제시해 주신 투자 방법론도 잘 익히고 써먹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마일리사이러스랑 저스틴비버 사진ㅋㅋㅋ 모의투자 결과 어떨지 궁금하네요~!

'2000만원이 있다면'의 가정을 보면
일단은 종자돈 마련이 우선인 것 같네요.
열심히 원화채굴~ㅎㅎ

웃음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저는 그냥 2천만원이 생기면 안전하게 적금 통장에!
그냥 꽁으로 생긴 돈이니 뭔가 안정하게 보괒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네요.ㅎ

카우보이 비밥...대학교때네요 ^^; 명작입니다.

프사가 아름답게 변했으나 그란님 얼굴을 못보게되서 아쉽네요~언제나 그란님같이 감정에 치우치지않는 포폴매매를 할수있을까요~언제나 좋은 글에 풀봇하고 갑니다~~

올리시는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인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란님 프사가 샤방해지셨네요. 카우보이 비밥이랑 에반게리온은 저도 감명깊게 봤었던 에니메이션입니다.
그란님의 오늘 글을 읽고 보니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올라라고 맘 아파하던 제 모습이 떠오르네요. 거시적 관점으로 천천히 매입하면 그럴일이 없었을 것을.. 제 투자 모습을 반성해봅니다.
오늘도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멘탈과 기술을 함께 알려주시는군요.

흉내라도 내보고싶습니다. 역시 어느 분 말씀처럼 거시적 안목 뿐 아니라 디테일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저작권 골치가 아픕니다..ㅠ.ㅠ 저도 포스팅에 동영상을 좀 올릴려고 했는데 저작권 땜시 골치 아파하다가 그냥 무시하고 올리고 일주일 지나기 전에 삭제 할려고요..ㅠ.ㅠ 이천만원 투자 정보 공부가 된 것 같습니다 .. 멋진 포스팅 감사합니다.

다음 글이. 기다려지네용ㅋㅋ

오오... 내공이 느껴지는 포스팅입니다 ㅎㅎㅎ 항상 투자 방식을 복기하는게 중요한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ㅎㅎㅎ

시장의 흐름에 감이 없어 따로 관리를 못하고 있는데 역시 고수는 다르군요. 모의 투자 결과도 궁금합니다. ㅎㅎ

유용한 글 감사합니다.

좋은글입니다. 보팅하고 갑니다!

정말 실제적이고 도움되는 조언이십니다. 감사합니다.

상기 21개의 상위 종목 중 다수 경험자들의 의견과 본인의 연구를 통해 5종목을 선정.
매주 특정한 요일에 80만원 x 5종목 = 400만원씩 5주에 걸쳐 총 2천만원 투자.
이후 유튜브 시청 및 가끔 여행

이 방식이 참 인상적이네요. 정말 어느순간 수익률에 목말라 1~2개의 코인에 몰빵을 하게 되는데 그런 것들이 결국에 시장 변동에 참 위험한 행동 같습니다.

윗처럼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좋은 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코인투자 입문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스팀잇을 통해 그란투리스모님을 알게된 이후로 스팀잇에 가입도 하고 이렇게 댓글도 남기게 되었네요..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

ㅎㅎㅎ 저 얘기하는 줄 알고 깜짝놀랐습니다.
한가지 종목에 몰빵하고...(눈물 주르륵)

이천만원이라니 생각만 해도 기분 좋네요.
매주 특정한 요일에 80만원 x 5종목 = 400만원씩 5주에 걸쳐 총 2천만원 투자 기억해놔야겠습니다. 언제 이천만원이 생길지 모르니..흐흐

언제 올지는 장담할 수 없으나, 그 언제올지 모른다는 점이 해외구매의 반전매력(?)이 아닌가 합니다

일주일후의 모의투자 결과 기대됩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가상화폐를 저렇게 투자 하시는 분들을 전 첨 봐요. 신기합니다. 유튜브건은 다시 해봐야겠네요. 지난번 저는 busy.org에서 유튜브 주소 붙여넣기 했는데. 주소만 링크되고 플레이어는 안나왔거든요. 암튼, 투자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기사를 다보고도 여전히 @granturismo님의 프사가 전영소녀로 바뀐 부분에 더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ㅎㅎㅎ 유튜브 관련 저작권은 굉장히 애매하긴 합니다만 현재는 iframe이나 공유로 가져오는 것에 대해서는 저작권자가 공유를 설정한 부분에 대해서 암묵적 동의를 표한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해당 영상 확인해보니 영상 올린 분 자체가 위반입니다;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