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E 비트코인 선물 상장이 가지는 의미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퇴근 후 혼술에 조금 취한 상태라서 오늘은 포스팅을 건너뛸까 하다가 조만간 발표될지도 모를 CME의 비트코인 선물 상장에 대해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짧게 글을 남깁니다. 혹시 글 중에 좀 횡설수설하는 부분이 있더라도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분명히 해야할 점은 현재 CME의 비트코인 선물 상장이 확정된 상황은 아닙니다. 언제라도 실망스런 뉴스가 나올 수 있음을 먼저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오늘 비트코인 시세는 CME 선물 상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거침없는 전고점 돌파를 보여주고 있으며 BCH 역시도 저점을 방어하며 상당히 선전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저는 당분간 BTC+BCH의 "비트코인 믹스" 포트폴리오를 가져갈 생각이므로 BTC+BCH의 가격 합을 중요한 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불과 이틀전 $8,960 이었던 가격은 현재 $9,480로써 이전 주와 같은 큰 수익은 아니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5.8%의 상승을 안겨 주었습니다.

코인마켓캡 자체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아무거나 눈 감고 사도 거의 90% 이상의 확률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현상이 이어지고 있긴 합니다. 허나, 언제라도 예상치 못한 악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알트코인은 하락에 매우 취약하므로 알트 비중이 높으신 분들은 늘 뉴스에 귀를 기울이셔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선물(Futures)이 도대체 무엇인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분명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오늘은 선물이 금융시장에서 작동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보다는 단순히 CME의 비트코인 선물 상장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만 살펴 보겠습니다.

CME(Chicago Mercantile Exchange)는 10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세계 최대의 트레이드 마켓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곳에 선물이 상장된다는 것은 비트코인이 드디어 제도권, 혹은 주류 금융시장의 일원으로 편입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단히 큰 의미가 있는데, 우리 같은 가난한 개미들이 아니라 드디어 "부를 가진 자"들이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초석이 놓여졌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부를 가진자, 즉 부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타워팰리스에 살면서 롤스 로이스를 타는 사람들은 투자시장에서는 그저 약간 덜 가난한 개미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예전에 인터넷에 돌아 다니던 아래 얘기가 생각납니다.

rich.jpg

기본적으로 현재의 화폐(Fiat Currency) 시스템에서는 어떤 것도 고유의 정해진 가치가 존재하지 않고 시장의 컨센서스에 의해 가격이 결정됩니다. 컨센서스라고 하니 시장 참여자의 다수가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가격이 형성된다고 오해할 수 있는데, 이는 매우 현실과 다른 것으로 보통은 힘을 가진자 혹은 부를 가진 자의 의지에 의해 가격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이 가격은 시장에 참여하는 현금의 유동성으로 지탱됩니다.

대략 2002년 경에 모 증권사 청담지점에 방문하여 일임형 투자관리(랩어카운트)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불과 15년 전이긴 하지만 당시만 해도 1억은 매우 큰 돈이었고 현금 1억을 가지고 있으면 부자라고 일반적으로 생각되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부자들이 랩어카운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우리가 얻은 답변은 뜻 밖이었는데, 겨우 1억 정도를 가지고 랩어카운트를 원하는 사람들은 회사 입장에서는 기피 대상이며 이자가 붙지 않는 통장에 20억 정도 현금을 방치할 정도의 재력이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돈 되는 고객이 아니라고도 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부"가 비트코인 시장에 전이되면 시세는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겨우 안드로메다로 가는 우주선에 몸을 실었을 뿐입니다. 안전벨트 매는 법을 미리 터득해야 합니다.

술이 좀 되어서 그런지 정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점이 있다면 내일 수습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성투와 행복을 기원합니다.

p.s. 에이프릴의 "봄의 나라 이야기"를 요즘 즐겨 듣고 있습니다. 에이핑크처럼 잘 되어서 좋은 곡을 많이 내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Loading...

“아빠 왜 그 때 비트코인 안 샀어?”
“아빠 왜 그 때 비트코인 다 팔았어?”

20년 뒤에 저희 자녀들이 이런 질문을 하게 만들면 안되겠죠? ㅎㅎ

재밌으면서 난감한 상상이네요ㅋㅋㅋㅋㅋ

CME가 계속 이야기나오는 이유가 있었군요^^

시가총액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순간 비트코인을 잘 붙들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댓글은 처음인데 항상 좋은 글 감사하게 읽고 있습니다. 지치지 마시고 화이팅입니다.

이번에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선물시장에 정통한 분들은 대게 모두 똑같은 말씀을 하시더군요. 한마디로 Buy BTC. 다만 한번 물량이 빠지고 갈지 그냥 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느쪽이건 장강의 흐름에는 변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내년이야말로 가상화폐의 원년이 되겠네요(세금도 많이 붙을듯 ㅠ.ㅠ).

어떤 형태로던 중간에 조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만, 그 조정 폭을 취하다가 이미 우주선이 출발해버릴 수가 있기에 저는 소탐대실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애초에 저녁에만 시세 확인하는 저같은 방관적 투자자는 다이나믹한 대응은 어렵습니다.

저는 조정이 올 때에 분할 내도 후 저점을 다시 잡으려 했는데 저같은 월급쟁이는 투더문에 대응하지 못해 땅을치는 일이 벌어질수도.. 감사합니다!

멋진 글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비트코인 관련 질문 좀 하려구요 비트코인 골드 받고 싶은데요 까페 글 보니까 bitpie , bitgo비트코인을옮겨 놓으면 자동으로 지급이 된다고 그러는데요 25일 하드 포크라 23 일쯤 옮기고 싶은데 제가 방법을 몰라서 문의좀 드립니다 유투브나 블로그 아시는곳 있으면 추천 좀 해 주십시오

흥미로운 글 링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더문 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오늘도 제가 첫번째 리플러입니다.
시차가 잘 맞아떨어진듯... ㅎㅎ
안그래도 cme 비트코인 상장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질지 상상도 못했는데 오늘 올려주신 비유로 큰 재미와 함께 확 와닿네요.
저는 아직 크립토커런시 투자자가 아닙니다. 조금씩 공부만 하는 수준이라 잃을것도 얻을것도 없지만 미래의 경제와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그로인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뀔지 , 아니 우리 아이들이 어떤 세상에서 살아갈지가 더 궁금합니다.
저처럼 현재의 제도에 익숙해지고 미래의 변화를 예측조차 불가능한 꼰대 세대들은 이런 암호화폐들로 인한 다가올 미래가 아찔하게 무섭기도 또 흥미진진하기도 합니다.
오늘도 재미있는 글들에 많이 웃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셨다니 감사 드립니다. 저도 가상화폐 시장에 발 들여놓은지가 얼마 되지 않아 공부하는 단계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나중에 혹 투자를 시작하시게 되면 큰 수익, 큰 행복 얻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좋은 글 잘 보고있어요. 비트코인 관련 흐름을 파악하고 리서치는 주로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Roger ver의 인터뷰를 쥬욱 다 보게되었네요. 블럭체인 전망이나 활용법에 대해서도 혹시 리서치하신 자료가 있다면 시간나실때 한번 글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주로 데일리 업데이트를 열심히 올리는 유튜버들을 통해서 뉴스를 접하고 중요 인물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그들의 생각을 읽으려고 노력합니다. 저는 순수히 투자의 의미로 접근하고 있기에 가상화폐의 기술적 진보와 미래가 반드시 밝을 거라고는 보고 있지 않습니다.

40년쯤 살았는데, 요즘 막 태어나 새로운 세상을 배우는 느낌을 가집니다. 우물안 개구리로 살아온 시간이 참 아쉽네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저도 우물안 개구리입니다. 왜 이리 이 세상은 넓고 모르는 것이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또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닌 얘기 읽고 한참 웃었습니다.
그렇죠, 좀 있으나 좀 없으나 비슷한 처지입니다~^^

우리끼리 누가 더 백원이 많네 적네하며 아웅다웅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ㅎㅎ

쥐구멍에도 볕들 날이 있을거라는 말씀을 비유적으로 해주셔서 오늘 하루도 힘차게 일할 에너지를 충전한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진짜 이 시대는 알다가도 모르겠네요. 진짜 안전벨트 꼭 잡고 있어야겠어요. 오늘도 흥미로운 글 잘 봤네요. 선물 시장이 뭔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지만 확정되었으면 좋겠어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랜투스리모님때문에 스팀잇에 가입했습니다.
그동안 작성하신 글을 몇번씩 되새기면서 숙독중입니다.조금만 일찍 알았더라면 이렇게 자산이 반토막이 나지 않았을건데. . .

감사히 읽고 있습니다. BTG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안녕하세요 그란님
오늘도 역시나 아침에 출근하여 그란님의 포스트로
하루를 먼저 시작합니다.
그란님이 제 댓글에 댓글을 달아주시는 그날까지 계속
댓글로 그란님을 응원하고자 합니다.
좋은 포스트 늘 감사합니다.
p.s: 에이프릴 뮤비는 늘 보고있습니다. ^^

출근후 정독하고 일 시작합니다ㅋ
좋은하루 되세요~^^

CME상장으로 비트가 어디까지 날아갈지 상상이 안가네요 비트코인 캐시도 따라오겠죠? ㅋ

글 잘보았습니다. 피곤하실텐데도 시간을내어 포스팅하신것 감사드립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음 cme 상장하고 가격 조정이 올때에 분산된 비케와 라코등등을 btc로 몰아서 투자할 생각인데 잘못된 생각일까요?
저처럼 얕은 지식으로 질의하는 경우에도 꾸준히 답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달여 동안 유료 리딩방에서 정보를 얻다가 이번달은 갱신하지 않고 올려주신 플랜을 참고로 장투를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조금은 편히 잠들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잘보고 있습니다. 오늘도 에이프릴 영상이 있네요. 비트코인 너무 올라가서 지켜보고만 있었는데 현재 확정은 아니지만 우주선이 출발안했다는게 너무 신기하네요. 어디까지 올라갈지.. 매일 글 올라왔나 하며 스티밋 들어오네요 응원합니다!

에이프릴이에요!!!!!!!!!!!!!!!!!!!!!!!!!!!!!!!!!!!!!!!!!!!!!! 에이프릴 !!!!!!!!!!!!!!!!!!!!!!!!!!!!!!!!!!!!

아!! 그러네요!!! 엄청난 실수를 해버렸네요!!!! 에이프릴인데!!!!!ㅎㅎㅎ

저는 내리든 오르든 이기는 전략을 수립했기 때문에 걱정 없습니다. 물론 너무 내려서 그냥 숫자가 되버리면 꽝이지만 그건 다 마찬가지겠죠. ㅎㅎ

선물거래를 시작하려면 cme같은 거래소는 어느 정도 비트코인을 매집해 둬야 하나요? 아니면 단순히 거래 시스템만 열어 놓기만 하는 건가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000년 초 뉴포트 비치에 있는 투자 회사에서 일하는 CFA가 20 밀리언 가진 사람 부터 투자 가능하다는 말 들었을 때 놀랐는데 이제 비트 코인이 그런 거부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네요.
걱정스러운 건 저 같은 개미가 그런 그런 거부들이 타는 우주선에 같이 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가 함께 우주로 갈 수 있을 지는 의문이네요. 그래도 우주선을 놓칠 수는 없으니 안전벨트 꽉 매고 갑니다~

이 노래도 좋군요~

제가 예상하는 비트코인은 천만원이었는데 중간 중간에 다른 이슈가 끼어들어서 진짜 이번에는 우주선타고 날아갈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방관자적 투자를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소인이다 보니 쉽지는 않네요. 그저 지켜보는 맛으로 있어야 겠습니다~

늘 공부하는 마음으로. 감사한 마음 놓지 않고 포스팅 구독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랜님 때문에 스팀잇에 가입했습니다.
미리 알았더라면 이렇게 제 자산이 반토막 나지 않고,스트레스 없는 성공의 길로 가고 있었을건데. .

애독자가 점점 많아 지나 봅니다!

매일매일 그란투리스모님의 글이 기다려지네요.
저고 새벽 늦게 잠이 드는데 어쩜 시간이 잘 안맞는군요! 뒤늦게 댓글을 답니다.

거래소 상장을 장밋빛으로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너무 궁금함만 여쭈어서 죄송스러워요. ㅋㅋㅋ
어차피 금융당국의 허가가 남아있어서
시장이 불안정하면 상장불가도 시나리오에 넣어야한다는 이야기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오늘도 출근길에 에이프릴의 음원을 들었습니다.
상큼하네요.
저도 저 나이엔 그랬으리라 상상해봤네요. ㅎㅎ

이번년도 4월인가?3월인가에 비트코인 10개 정도 있었는데요 ㅡㅡ 3% 수익보고 팔아서 좋아했던 기억이 ㅜㅜ

그란님, 여지껏 눈팅만 하다가 드디어 댓글 남깁니다.
저는 방송엔터,모델쪽일과 국가관련개인비즈니스를 병행하는 사람입니다. 개인적으로 연락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닿을지요? 제 블로그 오시면 인스타그램으로 신상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란님이 가지시는 비트코인 모임에도 강렬하게 참석하고 싶습니다. 제 메일은 xjihyukx@네이버이고 카톡 원하시면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정중하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다리겠습니다 ^^ 항상 글 감사드리며....

오오.. 큰손들이 들어오고 얼마나 큰변화가 될지 궁금하군요.
거대한 신규자본이 온다는것이 +일까 -일까 상상조차 되지 않습니다. ㅎㅎㅎㅎ

서킷브레이크로 오르는 폭이 한정적이라고 보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어떻게 보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