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왕의 비결, 정보의 비대칭성(Information Asymmetry)

in #coinkorea6 years ago

전화기 모뎀이 주류로 쓰이던 2000년 경에는 인터넷이란 것이 있긴 했어도 그리 효율적으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유명한 검색 엔진들이 있었지만 곧 검색 알고리즘이 간파되어 버렸기에 뭘 검색해도 원하지 않는 광고성 정보만 가득 나타났습니다.

그래서인지 거의 20년 전이었던 그 때에도 "정보 검색사"라는 직업은 월 수입이 500만원이나 될 정도로 유망한 직업으로 회자되기도 했습니다.

보통은 정보라는 것은 여전히 주위 인맥을 통해서라던가, 일간 신문과 같은 오프라인 매체들을 통해 접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부동산이건 주식이건 아직 공공연히 알려지지 않은 내부 정보를 먼저 접하는 사람들이 큰 돈을 벌 기회가 많이 있었던 시대였습니다.

뛰어난 학문적 지식이나 투자 기법보다는 이러한 시장 참여자들간의 정보의 비대칭성(Information Asymmetry)에 의존한 투자가 훨씬 더 뛰어난 결과를 보여주던 시기였습니다.

당시 모 증권사 투자대회에서 무려 연 수익 600%를 달성한 투자왕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는데, 이 분은 일년에 매매 자체를 몇번 하지 않는 대단히 신기한 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분의 전략은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매일 신문을 꼼꼼히 읽고 언제 어느 회사의 호재가 있는지를 메모해 두었다가, 그러한 소식이 공식 발표 되기 몇일 전에 그 회사의 주식을 미수 포함 풀로 매수해 놓았다가, 호재가 발표되어 시세가 오르면 즉시 매도하는 전략이었습니다.

지금 기준으로는 너무 당연한 얘기 같지만 그 때에는 당연하지 않았습니다. 무려 투자왕의 전략이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아직 성숙한 투자시장으로 발전하지 못한 가상화폐 시장은 여전히 이러한 전략이 잘 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소형종목을 전문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월별 호재 일정을 잘 정리해두시면 꽤 괜찮은 투자 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가하면 이런 투자왕보다도 월등히 높은 수익을 올리는 투자의 신들이 있습니다.

제가 살던 울산이라는 도시에는 삼산동이라는, 순전히 뻘 밖에 없는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땅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울산의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그 땅을 평당 5원에 대거 매입합니다.

그리고는 기적이 벌어집니다. 황무지에는 울산역이 생기고 8차선 도로가 생기고, 백화점과 호텔이 생깁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최근에는 평당 천만원이라고 가정하면 그 국회의원은 약 2억 %의 수익을 올린 셈입니다.

그런 사람들일수록 본인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이 한 몸 바치려고 정치를 하는 것이라 주장하기 때문에, 이런 어마어마한 수익률은 아마도 우연의 일치일 것입니다. 다만, 어떠한 형태의 정보의 비대칭성이 있었다는 것만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얘기는 울산에서 근무할 때 주위 분들에게 구전으로 들은 것이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450px-Noru_2017-07-31_0415Z.jpg

최근 가상화폐 시장의 분위기 전환도 어찌보면 예견되었던 일이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비트코인 시세에 삼각형을 그려 보더니 저어기 $4k에서 꼭지점이 수렴하지 않느냐며 매우 비관적인 전망에 내어놓기도 했었습니다. 그들의 삼각형 이론은 피타고라스 정리 이후 인류 최대의 발견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런데, 가상화폐 시장은 끝났다라거나 아마겟돈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쏟아지는 가운데에도 연봉을 수백억 혹은 그 이상을 받는 투자의 프로들이 공공연히 이 곳에 투자하려 몸을 풀고 있다는 근황을 속속 알려왔습니다.

월드컵 운동장만한 채굴 공장들은 전기요금 충당이 어렵다는 기사들을 못 읽었는지 이 적자를 감수하고도 최대 가동하여, 비트코인 역사상 최고의 속도로 채굴 해시량이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내부 정보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라는 조그마한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래는 지난 9개월 간의 비트코인 채굴 해시량의 변화입니다. 글 쓰는 시점으로부터 약 6일 후에는 난이도가 11.5% 상승할 예정입니다.

최근의 대내외적 상황을 고려할 때, 난이도 조정 하루 전인 4월 25일경에는 향후 올해 시장의 방향성과 전망을 알 수 있는 여러 신호들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 번 말씀 드린 것처럼 저는 최근 소액을 별도로 편성하여 재미삼아 데이 트레이딩을 해보고 있는데, 지난 2주간 918만원이 2,545만원이 되어 약 177%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이런 수익은 순전히 운에 의존한 것입니다. 알트코인의 순환 상승장을 예상하고 적당히 몇 종목을 사고 팔았을 뿐입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시황이 좋을 때에는 한 두번 투자 의사 결정이 어긋나도 별 타격이 없으므로, 용기를 가지고 매매 연습을 하기에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난 존버 외에는 소질 없어, 체질에 안 맞아,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은 좀더 적극적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축구를 10분 정도 뛰어보고 난 메시처럼은 안 되네, 축구에 소질이 없나봐, 이런 말씀 하시면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제일 원칙은 멘탈의 보존입니다. 한번 멘탈이 무너지면 평정심을 잃게 되어 매우 공격적이고 비이성적인 투자를 하게 됩니다.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기면 2배를 받고 지면 몰수되는 그런 식의 게임을 지속하면 언젠가는 지게 되어 있습니다. 열번 이기고 한번 지면 한방에 갑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러한 상승세에서도 한 종목보다는 여러 종목을 사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 종목에 올인하면 상승으로 인한 멘탈의 플러스 효과는 잠시에 불과한데 반해, 남들 다 오르는데 내 종목만 떨어지면 그 소외감으로 멘탈의 붕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몇 분안에 급상승이 이루어졌다가 설거지가 끝나는 펌핑 코인들의 경우에는 호가창을 보며 매매를 하다가는 꾼들의 각종 훼이크에 정신줄을 놓고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은 재미삼아 10만원 정도 해보는 정도로 만족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일은 시금치를 사러 먼 길을 운전해야 해서 이 정도에서 줄이겠습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주말 만끽하시기를 바랍니다.

p.s. 우연히 잔잔하고 몽환적인 느낌의 음악을 한 곡 발견했습니다. 어제부터 한 100번은 반복 재생한 것 같습니다. 가수 이름이 "손디아"라고 합니다. 응원의 의미에서 음반이라도 사고 싶은데 OST라서 어떤 좋은 방법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투자의 제일 원칙은 멘탈의 보존입니다. 한번 멘탈이 무너지면 평정심을 잃게 되어 매우 공격적이고 비이성적인 투자를 하게 됩니다.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기면 2배를 받고 지면 몰수되는 그런 식의 게임을 지속하면 언젠가는 지게 되어 있습니다. 열번 이기고 한번 지면 한방에 갑니다.

이 문구가 가장 와닿네요.
투기판으로 변해버린 암호화폐 시장에서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투자한다는게 쉽지는 않죠^^

멘탈 붕괴되지 않고 투자하는게 쉽지는 않죠.
스팀잇 생태계에 계신 분들만이라도 수익률 높은 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받고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합니다

그란님 덕분에 저도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https://june6505.blog.me/221250369162 여기 블로그에 손디아씨에 관한 글이 적혀있더라구요. mp3 구매하시면 아마 응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맞습니다.

투자의 정말 기본은 멘탈보존입니다!!!

정말 공감합니다 :)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자주올게요 !~~^^

정보 감사합니다!

그란님 감사합니다. 비트는 지금 8770에서 전투중이네요. 예전에 그란님은 알트코인은 절대 안하시는 분인줄 알았는데 알트 움직일 타이밍에는 이렇게 또 알려주시네요. 비트만 가지고 갈려다가 용기내어 SAN 코인 들어갔다가 수익이 좀 났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란님과 비바님 덕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요즘 재미있게 보고있는 드라마네요
아이유은 연기도 일품입니다
왠지 기분 좋은 주말이 될것같은 느낌입니다ㅎ

요즘 코인차트보다는 경제와 정보에 대한 공부를 더 하고 있습니다
멀리 보고 게으른 투자를 지속해야할것 같습니다

아부다비는 한인들을 위해 트럭에다가 시금치와 무를 따로 파시는 분이 계셔서 구입하기가 편했었는데 사우디는 오랫동안 운전해 가셔야하나보내요 모쪼록 안전운전하시고 주말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꽤 오래 전에 아부다비에도 살 뻔한 적이 있습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집 렌트 요금에 놀랐던 기억도 나구요. ^^

아무래도 도시와 멀리 떨어져 살다보니 뭘 살려면 한참을 운전해서 가야합니다. 여기도 최근에는 기름값이 올라서 만만치 않네요.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그렇죠 상상을 초월하는 집 렌트비...ㅠㅠ 렌트비 부담빼면 아부다비에서 살기는 좋았었는데 많이 그립네요 ㅎㅎ

얼마전까지만해도 중동지역(시리아)의 불안요소 때문에 오일가격이 오른다고 생각했었는데 @granturismo님과 다른분들 글을 읽다보니 시대적 흐름과 오일시장에서의 패권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는걸 이해하게 되네요(그런데 기름값은 그만 올랐으면 좋겠습니다^^;;)

타지에서 고생을 하시면서도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전 운전하시고 올한해도 무더위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편안하고 기분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인상깊었구요 사실 정답은 이미
정해져 있고 그게 무지 어려운 일도 아니지만 저를 비롯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정답을 찾아가지
않기 때문에 투자에 실패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 암호화폐 호재 일정을 잘 관리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투자하면 수익이 날 것 같습니다 문재는 이걸 실천할 수 있느냐에 달렸지만요...

ㅋ지금 그렇게 매수하고 님글을봅니다^^

오늘도 포스팅 잘 보고갑니다. 노래 너무 좋은데요^^

매번 알차고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안전하게 시금치 잘 사서 오시구요. 갑자기 시금치가 든 김밥을 먹고 싶네요. :D

저도 투자의 귀재가 되고 싶군요. :)
그럼, 남은 토요일, 일요일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그란님의 김호떡 매매법을 실천해보려 합니다. 저두 이제 그만 맘 졸였으면 해서요

뭔가 있기는 있나봐요.
능력이 안되서 존버엔 아쇼 참여만 하렵니다

잘 읽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우합니다^^

오늘 처음 가입해보는데 어떻게 하는지 전혀 모르겠네요 :)

처음 읽어본 글이에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투자에 대해 깊이가 다르시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같은 경험을 최근에 했습니다. 지난 달 아인슈타인의 생일 날과 전날 아인이 100%가량 올랐습니다. 재밌다고 생각하여 아인슈타인의 타계일을 검색해 보니 4월 18일이더군요. 달력에 표시해놨고, 타계일 이틀 전에 매수해놨습니다. 그리고.. 역시 당일 50%가량 펌핑이 있었습니다. ^^

무슨일은 하시는지요?
그란투리스모님의 글은 여러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주셔서 정기적으로
찾아서 보고 있습니다
한국에 안계신 것 같은데 나중에
기회되면 더 많은 이야기들을 들어보고 싶네요^^

좋은글입니다. 차곡차곡 쌓아온 내공이 장난이 아니세요.

글을 정말 재미있고 쉽게 잘 쓰시네요. 투자에 문외한인 사람이 봐도 술술 빠져들어서 항상 정독하게 됩니다.

요즘 시대의 부를 만드는 기준은 정보를 얼마나 빨리 알 수 있느냐 인 것 같습니다. 정보를 빠르게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 많은 정보를 읽고 진실은 정보를 가려내는 것도 중요한 것이구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늘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말 잘 보내세요

이상하게 주말은 질리지가 않네요. 항상 즐겁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항상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냥 데이단타를 아주 소액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갯수늘어나는 재미가 있네요

갯수까지 늘리셨다니 상승을 두배로 맞이하셨네요. ^^ 소액으로 하면 벌어도 즐겁도 잃어도 그만이어서 오히려 더 잘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4월 25일이 대체 무슨 날일까 무척 궁금했는데 난이도 상승일이었군요...기쁜 전망 감사합니다~~아 그리고 질문이 하나 있는데 첫 글을 쓰려고 사진을 첨부하다 보니 프로뷰상으로는 화면 왼쪽에 치우친(가운데 정렬이 안되어 있는) 걸로 보이는데 업로드 되면 가운데로 오나요??

몇몇 알트코인에 넣어두면 제법 쏠쏠하죠! 하지만 시드가 작으면 들어오는 돈이 작다는 사실...
그래도 시간과 크립토커런시는 제편이라고 굳게믿고 거북이처럼 올라가려합니다. 글 잘읽고 갑니다~

투자에서 멘탈관리는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유리멘탈인지... 손절을 해야할 타이밍에도 망설이다 강제 존버하게 된 코인이 좀 있네요...
약간의 손해는 일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라 생각하고... 말씀하신데로 조금 공격적인 투자에 도전해 봐야겠어요...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노래는 멜론같은 사이트에서 음원구입 방식으로도 응원가능할것같습니다. 매번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좋은하루보내세요!

상쾌한 주말을 그란님 글로 시작할 수 있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아니 이 시간에 !! 공복 유산소하러 일어 나신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그란님! 정확하십니다 ㅋㅋ 뛰어볼까해서 일어났는데 미세먼지가 나쁨이라 좌절하고 있습니다....커피 한잔 하고 실내고정자전거나 타려합니다^^
그란님도 가족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헉 아이유의 팔레트 듣는 중이었는데요 ^^ 뮤비가 답입니다.

요즘 뮤비를 너무 많이 보고 있어서 눈과 귀가 닳을까봐 영양제를 먹고 있습니다. 그래도 심신의 편안함은 뮤비가 답인 것 같습니다. ^^

저두 평당 5원짜리 땅 찾아봐야겠네요 ㅎㅎ

지난주 이오스 펑핑이후로 업비트 원화시장이 살아나서 우상향을 보낸한주였네요
늘 성공투자하시구요. 리스팀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혹시 예상하신 날짜에 폭락할 지 or 지속 상승할 지를 예견하시는 것 같은데요. 저도 생각이 있지만 혹시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리스팀 할께요.^^

어서 8월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매번 감사히 정독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암호화폐에 훈풍이 불어오는 시기가 느껴지네요^^

정보의 비대칭성은 제도권에 들어가게 되면 그 격차가 점차 줄어들겠죠.

원숭이 단타매매가 통할 시기가 온 것인가요?
돌이켜보니... 비트 900만, 비캐 100만...
언젠가 많이 봤던 데자뷰 수치네요.

떡상에 기분좋은 주말입니다. 그란님 덕분에 멘탈을 잘 지킬 수 있어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매번 찾아서 읽고 있습니다~ 멘탈을 잡아주는 그란투리스모님 ㅋㅋ

항상 감사드립니다. 지난 호황장때 존버로 천국과 지옥을 맛본 후 비트와 알트로 오가는 매매를 시작했습니다. 현시점에는 예전 올인했던 종목이 오르는 걸 보며 역시 존버가 답인가 멘탈이 나갈뻔 했네요. 멘탈 잡아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

그란님의 글-마치 마주 앉아 편안히 이야기 나누는듯한 느낌이네요.
그러다 일어나보면 남아있는 놀라운 통찰이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란님 글은 정말 저를 훌륭한 투자자로 만들어 주는 거 같아서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ㅎ 나중에 한국 오시면 얼굴이라도 봽고 싶네요 ^^ 늘 감사합니다.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