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성공하는 투자의 큰 그림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port investment.jpg

연중 모래 바람이 많이 불어 한번씩 자동차 창문이 더러워 지면 워셔액으로 씻어줘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워셔액으로 메탄올을 주로 쓰는데, 이 곳은 물이 어는 온도까지 내려가지 않는 관계로 대충 수돗물을 넣어 씁니다. 퐁퐁 한방울을 같이 넣으면 더더욱 세척력이 뛰어 납니다.

회사 동료가 타고 다니는 어떤 독일차 브랜드는 수돗물을 넣으면 워셔액 분사 노즐이 막힐 수 있다며 특수한 물을 씁니다. 그 가격이 너무나 비싸서 에비앙도, 그 어떤 알프스 빙하 녹은 물도 가격에서는 상대가 되지 못합니다.

확증은 없지만 그 색과 향, 용도를 봤을 때 이 특수한 물이란, 증류수에 약간의 에탄올을 첨가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냥 소주를 부으면 될 것 같기도 한데 시도는 못해봤습니다.

저희 집에는 설거지하는 수돗물(증류수)이 별도로 공급 되기에 항상 이를 사용해 왔었는데, 오늘은 월급날도 다가오고 해서 사치를 좀 했습니다. 무려 한통에 500원이나 되는 생수를 워셔액 통에 넣어 주었습니다.

luxury.jpg

오늘따라 평소에 안 오는 비가 와서 좀 지저분한 점은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이렇듯 월급 봉투던 투자이익의 실현이던 간에, 돈이 생기면 한번씩 사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월급날에는 후라이드 치킨보다 두 단계 윗등급인 갈릭 치킨 같은 것도 드셔야 직장 생활의 스트레스를 견디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에서의 사치란 소소한 지름이나 평소보다 조금 더 씀씀이를 하루 정도 키워보는 것을 얘기하며, 미래를 너무 많이 희생해야 하는 허세용 아이템을 지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현금의 수익과 지출을 어느 선에서 타협할지는 본인의 인생관에 달려 있습니다. 다만, 투자가 동반되지 않는 극단적인 소모성 인생은 보통 하나의 결론으로 귀결됩니다.

professional.png

처음 포스팅을 시작하던 그 때부터 저는 "포트폴리오 투자"를 원론으로 하는 일반 투자자일 뿐임을 말씀 드린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전 계획에 근거한 투자만을 하며, 지루함과 변동성에 전혀 흔들리지 않는 본인만의 멘탈 관리를 하고 있다는 말씀도 꽤 여러번 드린 것 같습니다. 저는 애초에 현란한 투자 스킬 같은 것은 아무 것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작년 한해 열 두 달 중 12월에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돈을 두둑히 버셨습니다. 느낌적인 느낌으로 여전히 손해 구간이신 분이 많게 느껴지는데, 아마도 이 시기 전후로 처음 가상화폐 시장에 들어오신 비율이 큰 것이 아닌가 합니다.

손해의 이유는 운이 없었던 것이 가장 크긴 하지만 앞으로의 투자활동에 있어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 것인지 지난 매매 내역을 복기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변동성이 큰 시장에 한 방에 목돈을 투자하는 것은 사실 홀짝의 확률에 본인의 미래를 거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가상화폐 시장 자체가 매우 큰 변동성을 가진 관계로 11월 이전 투자자들도 시작 시기에 따라 수익률에는 많은 차이가 납니다.

향후에 투자를 지속함에 있어 어떤 방법론을 이용하면 이런 "우연"을 최소화하면서도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시는 중이라면 포트폴리오 투자는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제가 추구하는 포트폴리오 투자는 아래의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저만의 비법이 아니라 아무 책이나 펼치면 다 나와 있습니다.

(1) 매수 단가의 평균화 (Cost Averaging), 대하락장 이후 적극적 추가 매수
(2) 중장기 자산의 추가수익 실현 (거래소 Lending 또는 Funding, 개인지갑 POS 채굴)
(3) 다이나믹 포트폴리오 전략을 통한 시장 초과수익 실현

위의 그래프는 올해의 비트코인 시세를 제가 대충 맘대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언제 매수를 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은 천차만별입니다.

위의 표는 앞서 언급된 단순한 3가지 법칙하에 2017년 12월부터 12개월간 분할 매수하고 15개월 후 청산을 가정한 표입니다.

결론적으로 엄청난 시장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15만 달러를 투자하였더니 평균 매수 단가 $10,517에 14.26개의 BTC가 생겼습니다. 기말 자산은 34만 달러가 되었습니다.

기적과 같은 매매 스킬로 하루에 5%씩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자는 100만원만 투자하면 연간 복리로 55조원을 벌 수 있습니다만, 그런 스킬이 없으신 분들은 큰 그림을 그리고 계획에 따라 투자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설마 이게 다야 ? 라고 물으실 분도 계실텐데, 이런 단순한 법칙을 지키는 것만으로 저는 지난 15년간 한번도 손해보지 않고 꾸준한 우상향의 자산을 만들어 왔습니다.

초반에 너무 자신감이 과대한 나머지 극한의 레버리지를 썼다가 2008년 리만 브라더스가 파산하던 시절에는 하늘이 반년 동안 노랗게 보였던 적이 있긴 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p.s. 어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정체 불명의 거래소가 스캠일 가능성이 크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뭐든 대중적이지 않은 위험한 시도를 할 때에는 몸빵용 이메일 주소와 테스트로 극소량을 매매해 보시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금일 CoinEx 거래소에서는 Bitcoin Candy 입출금이 오픈되면서 매도 물량이 쏟아져 시세가 급락하였습니다. 저는 이 자들의 의도를 알게될 때까지 좀더 지켜볼 생각입니다. 이름이 우습지만 한탕하고 털려고 이런 코인을 상장하지는 않은 것으로보고 있습니다.

p.s.2. KR 커뮤니티에 꾸준히 글을 게시해주시는 작가님들의 보상이 제가 보기에는 열정 페이 수준입니다. 좋은 글을 발견하시면 꼭 업보팅(좋아요)을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업보트의 수가 늘어나는 글은 다수의 주목을 받고 결국은 적든 많든 보상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upvote.PNG

p.s.3. 이의 연장선상에서 좋은 글을 올려주시는 작가님들을 지원하고자 큐레이팅을 위한 부계정을 만들었습니다. 다만, 해외 고래 계정들의 어뷰징이 매우 심각하여 스팀잇이 계속 발전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문이어서 순수하게 지원 차원의 소액만 충전할 예정입니다. 저는 고래 계정의 셀프보팅을 지지합니다. 다른 의미의 어뷰징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p.s.4. 오늘은 K-POP의 시작, 보아의 곡입니다. 저는 헤드폰이나 이어폰의 성향을 평가할 때 이 곡을 항상 듣습니다.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유튜브를 마지막에 다시는 이유가 있나요?

맨 상단에 달면 노래를 들으면서 글을 읽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뮤비를 먼저 올리는 것은 글보다 뮤비가 주가 되는
편집이라고 생각해 저는 그 의견에 반대합니다.
그래도 글이 주인공이니깐요.
저는 글을 다 읽고 뮤비를 틀어놓고 댓글을 쭈욱 읽곤 합니다.

저는 글 마지막에 나오는 노래를 감상하면서 댓글을 자세히 살필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가끔씩 댓글 중에 원글보다 제 수준에 더 맞는 내용이 가끔 보이더라고요.

글올라오자 마자 보는건 첨이네요 ㅎㅎ

스팀잇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생각하시는군요.
저역시 요즘 스팀 투자에 대해 매우 고민이 깊습니다.
혹시 시간이 되신다면 스팀 코인 투자 및 스팀잇에 대한 자세한 견해를 포스팅 수준으로 들어보고 싶습니다.

워셔액 그거 아시나요?

메탄올 워셔액은 사용 시 외기 순환 차단하더라도 조금씩 실내로 유입됩니다.

이거 방송에서 한 번 나왔던 내용이에요 ㅜ

이 글 보시는 분들 모두!

꼭 워셔액은 에탄올 워셔액인지 확인하고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맞아요 요새 그래도 거의 에탄올로 많이 바뀌는 추세죠

그란님, < center> < /center> 태그를 이미지 양 끝에 넣으시면 가운데 정렬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당.

@. 최근 몇몇 외국인 카피캣들을 조지고 다녔더니 VP가 모자라서 보팅이 약해요 ㅠ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쉽고 명료한 해설 늘 감사합니다.
3,4,5월 BTC 예상가격(물론 진지한 예상은 아니실거로 봅니다.)
이 조금은 비참한거 같습니다. ㅠㅠ
저는 3월안에 15,000$은 넘어서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ps) K&N 순정형 흡기필터 저도 사용하는데 방갑네요^^

전 5월은 지나야할것같습니다...

작년처럼 5월 말쯤 전고점을 찍을지도 몰겠네요

저도 비캐캔디를 포크한 속셈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비트코인캐시는 실제 빈번한 상품 거래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비싸고 수량도 적으니 싸고 많은 컨슈머커런시가 필요할거라고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비트코인과의 싸움, 이더리움과의 싸움에 한창인 저들에게 캔디에 쏟을 여력이나 있을지... 저는 우지한에게 베팅하기로해서 나름의 확신을 갖고 캔디를 채굴중이지만 불안감이 없지 않습니다 ㅠㅠ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여기(아부다비) 계시는 분들 께서 정비소에서 워셔액에 물만 넣는다고 짜증내셨는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군요 ㅋㅋ 저희 차에는 퐁퐁이라도 넣어야겠습니다.

2018 년도 W 상승곡선을 예상 하시는군요.ㅎㅎ 즐거운 가정이십니다.저도 최근에 블록체인 관련 ETF와 개별 종목에 담그고 있는데..Cut the lose를 잘할 수 있으면, 트렌드 팔로우 해도 승산은 있어 보입니다. 전적으로 제 개인 생각 입니다.ㅎㅎ

오늘도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고래계정 셀프보팅을 지지하시는 군요.
글을 읽다가 마지막에 제가 올린 포스팅의 취지와 부합하는 의견이 있어서 이렇게 댓글을 답니다.
보팅봇과 셀프보팅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어서 올린 포스팅이니 시간되시면 오셔셔 셀프보팅에 대한 의견 부탁 드려도 될까요?
링크: https://steemit.com/kr/@yani98/7k2bft

3가지 포트폴리오 투자 원칙 좀 어렵긴 하지만...이해할려고 노력중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느덧 새해가 3월이 다 되어버렸네요, 가상화폐 시장에도 봄이 와서 모두들 기뻐하고 들뜬 모습을 보고 싶네요.

오늘포스팅도 재미나게 잘 보고 갑니다!ㅎ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미력이나마 보팅하고 리스팀합니다. 감사합니다.

비트캔디 가격 하락 후 일정수준에서 유지되길래 그냥 hodl하기로 했습니다. 요 몇일 다른거 캐느라 주머니에 캔디 몇 개 안되지만 기대하고 있습니다 ㅋㅋㅋ

1빠입니다 ㅎㅎㅎㅎ 1등 이벤트 같은건 없나요 :)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한번 읽고나서는 3초 스캐너가 되지 않기 위해 보아 노래도 들으면서 다시 읽었습니다. 기분좋은 아침이네요~

오늘도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뭔가 핵심을 본 듯한 기분.ㅎ
아무튼 좋은 음악도 감사하고
행복한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좋은글과 음악 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투자가 동반되지 않은 극단적인 인생은 그지 된다는 거죠 ㅎㅎ
어제 지름신강림했던 저에게 확 와닿는 글이였답니다 ㅋㅋ

네 감사합니다~~
8개월 투자기간 중에 최근 2주 정도 기간이 가장 멘탈관리가 어렵네요
그동안 수익에 즐거워하다가 뭔가 내 뜻대로 안되고 욕심이 점점 커지는게 원인 같습니다
다시 멘탈 부터 재정비하고 얘기하신 기본원칙에 입각해서
전투에 임해야겟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두려움을 이겨낼 용기가 필요한 때인것 같습니다

항상 욕심이 상승하는것을 따라가다 대응못하고 손실이 나죠ㅋ

항상 배움을 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배워갑니다.

이번 포스팅에 게시하신 그래프가 과연 올해 어떻게 될지 벌써 흥미진진하네요.
비트코인 캐시 때처럼 성지순례가 될지 궁금하네요.
좋은 주말되셔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사고 파는시기를 안다는건.. 대단한거죠

기초적인게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ㅠㅠㅠ

대충그리신 그래프대로 비트코인이 올라가면 좋겠습니다 ㅠ
오늘도 늦었지만 비트코인추가매수합니다

포트폴리오투자 명심하겠습니다.
오늘도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캔디는 춘절이후 채산성이 너무 낮아져서 이제는 이더를 캐서 캔디사는게 더 채산성이 높다고 하네요...

작년 5월에 시작했으면서도 포트폴리오를 지키지 않아 반토막 난 1인입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오늘 뮤비의 뜻은 비트코인에 몰빵해라…라는 뜻이군요 ㅎㅎㅎㅎ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지키는 것이 참 쉽지가 않네요
분할매수가 중요한 걸 알면서도 항상 내가 사는 지점이 저점이겠거니 풀매수!
자신의 투자원칙을 지키고 어떠한 변동성에서 흔들리지 않는 멘탈.
큰 욕심을 부리는 것보다 기본을 지키는 사람이 결국 항상 승리하는 것 같습니다.

그란님 글은 항상 잘 읽고 맨마지막을 보면서 할 말을 까먹습니다. 늘 정말 좋은 곡들 추천해주시고.. 좋아하는 곡들이기도 하네요.
원칙적투자.. 정말 지켜야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거 같습니다. 늘 원칙을 세우고 그대로 투자를 해야지 하다가도 어느순간 뇌동매매를 하고 있는 제자신을 발견하네요. 주식부터 파생, 코인까지 오랫동안 다양한 투자를 해왔지만 아직까지도 초보를 벗어나지 못하는거 같습니다.

저도 기가 막힌 스킬을 가진 신의 손이 아닌지라.. 조금씩 포트폴리오를 손보면서 장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직 보팅파워가 크지 않아서.. 업보팅 금액은 적지만.. 좋은 글에 대한 보답을 꼭 하려 합니다..
올려주신 비트코인 시세 전망 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비트코인 캔디의 우상향을 지지합니다! 저도 포토폴리오 매매를 고민해보고 있는데요. 그란님 덕에 많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항상 멘탈관리에 도움되는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저도 최근 포트폴리오 투자방법을 시도해보고 있는데
지난 대폭락장에서도 운좋게 이익구간에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론 에어드랍이나 비전 좋은 코인을 고르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네요.
두루두루 평안 하십시요~~^^

오늘은 조금 일찍 올려주셔서 자기전에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쉽게 흔들리는 인간의 판단성향을 고려하면 포트폴리오 투자가 사람에게 적합한 거 같습니다.

저도 CDY 덤핑이 기회다싶어 1600캐토시에 일단 추가매집좀하였습니다.. 잘 갈지는 모르겠네요ㅎㅎ
추가로 지금 지갑 열린 후, 캔디 전체 넷해쉬가 1.5배정도 증가하였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역시 투자는 타이밍이군요!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그란님+_+

팔로하고 종종 찾아뵐게요!~

비트시장은 욕심을 엄히 추궁하는 그러한 시장인 것 같습니다. 멘탈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게 합니다.

잠깐, 방금 제가 뭘 본거죠? "타고난 투자가" 그란투리스모님의 비트코인 예상 시세표를 본것인가요?
방금 내 마음속에 저장저장~! 했습니당
꼭 예상대로 흘러가길 바라며 성지글 예상해봅니당~!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