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나만 몰랐던 블록체인 상식) 지분증명(POS)과 마스터노드는 다르다?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풀 노드를 속일 수는 없지만 라이트 노드는 속이기 쉽다"

->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일반적으로, 블록 헤더에 담긴 해쉬는 해당 블록에 담긴 머클트리의 루트 값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택커가 블록체인의 특정 트랜잭션을 조작하면, 그 트랜잭션을 포함하는 머클트리의 루트 해시값이 바뀌기 때문에 해당 블록 헤더의 해시값이 바뀝니다. 그럼 이를 참조하는 바로 다음 블록에 적힌 해시값과 다르기 때문에 조작이 쉽게 들통나버립니다. 즉, 헤더의 해시값들만 체인으로 가지고 있어도 조작의 유무를 판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풀 노드를 속일 수는 없지만 라이트 노드는 속이기 쉽다" 는 옳지 않은 명제 같은데 어떤 케이스에서 속이기 쉬운걸까요?

Sort: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스팀잇엔 워낙에 고수분들이 많아서 매번 긴장하게 되네요 ^^
말씀하신 부분은 이미 완료된 트랜잭션 내역에 대한 조작 이야기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야기드린 조작은 새로 생겨나는 트랜잭션 내역을 조작하는 것이고요.
특정 마이닝 풀이 프로토콜 자체를 수정하여 블록을 계속 이어붙여 나가는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다른 풀 노드들은 이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어 해당 블록에 새로운 블록을 이어 붙이지 않고, 새로운 체인을 만들어 블록을 이어 붙입니다. 하드 포크가 되는 것이지요.
라이트 노드들은 이런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확률이 적습니다. 단순히 생성된 블록만 받아들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가짜 체인 위에 갇혀버리는 함정에 빠지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가짜 체인을 계속해서 메인 체인이라 착각하고 블록업데이트를 하게 될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럴 경우, 해당 체인에서 일어나는 모든 송금 내역은 "허위"내역이 됩니다.

제가 참고한 자료는 https://en.bitcoin.it/wiki/Full_node 의 Economic strength 파트입니다. 감사합니다 ^^

아주 좋은 리소스 감사합니다. 생각 보다 블록체인 데이터 말고도 다양한 메타 데이터가 함께 풀노드에 저장되나 보네요 (e.g. 채굴 보상의 액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