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main이 UASF에 대응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본 글은 btcnews의 기사 (http://btcnews.jp/416uxp5e11518/)를 번역한 글입니다.

Jihan Wu가 이끄는 마이닝 팜, Bitmain이 UASF (BIP148)에 의한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한 대책, "UAHF" 계획을 발표했다.

UAHF는 User Activated Hard Fork의 줄임말로, UASF에 의한 블록체인의 비대칭적인 재구성을 방지한다는 명목으로 Bitmain이 고안한 것이다. 그 내용은 Segwit2x 지지자와 UASF 지지자 양측 모두에게 놀라운 내용이다.

UAHF

Bitmain는 UAHF의 개요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UAHF란 유저가 활성화하는 하드포크이다. 개발자는 노드/소프트웨어를 변경하기 위한 룰을 강제로 추가한다. 변화에 의해 무효화된 이전 블록은 flag day 이후에 유효 적용된다. 새로운 규칙에 따라 노드는 해시레이트에 관계없이 이 체인을 따르게 된다. "

또한, 기술적인 세부사항은 아래에 기재되어있다.

https://github.com/bitcoin-UAHF/spec/

UAHF에 대한 논점은 많지만, 주요 초점은 Bitcoin Unlimited의 부활이다. UAHF는 다음과 같이 실행된다.

  • UASF (BIP148)가 활성화된 후, Bitmain이 사적인(Private) 환경에서 72시간 이상 Bitcoin을 채굴한다. 채굴된 블록은 네트워크에 전파되지 않는다. 
  • BIP148이 충분한 지지를 얻어 체인 분리가 성공했을 경우, 또는 시장이 big-block을 지지한 경우 이를 전파한다.
    ※ 이미 big-block 채굴되어 있는 경우, 전파하지 않고 기존 big-blockchain에 합류한다.
  • 블록 생성시 크기 제한은 2MB 미만으로 하고, 8MB 미만의 블록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설정한다 (Bitcoin Unlimited)

성명에 따르면,  Bitmain은 여전히 "Segwit2x 를 지지하고 UASF의 실행을 저지하는 것을 바란다"고 하고 있지만, UASF 가 만약 저지된다고 해도 UAHF를 취소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Segwit의 지지에 관해서는 Witness data의 인위적인 discount rate(압축률(?))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UAHF에 의한 하드포크 이후에 적용해도 좋다고 언급했다. 또한 Bitmain의 주장에는 숨겨진 특허에 대한 리스크를 경계하고 있다는 면도 있었다.

UAHF는 Bitcoin Unlimited 클라이언트의 돌발적인 합의를 이용해 블록 크기를 변경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 표는 Bitmain이 예고한 일정이다.

시기               블록 크기 / byte

현재                        1,000,000

2017년 8월           2,000,000

2017년 9월            4,194,304

2018년 4월            5,931,641

2018년 8월          8,388,608

2019 년 4월        11,863,283

2019 년 8월        16,777,216

UAHF는 "User"라는 단어를 쓰고 있지만, 실제로는 Bitmain이 독자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즉, Bitmain Activated Hard Fork 인 것이다. 이전에 UASF에 의하여 8월 1일 이후에 발생할 리스크에 대해 설명했지만, 만약 실제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와 이를 이용하는 사업자, 플랫폼은 혼란이 가중될 것이다.

*Bitmain의 원문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blog.bitmain.com/en/uahf-contingency-plan-uasf-bip148/

Sort:  

빨리 8월이 지나가고 9월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대로 되기만 한다면,
지금 제 온신경이 8월1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믿고 가는 비트 화이팅!
잘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소식에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단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인식님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

시작한 지 하루 되었는데 유익한 글들이 많습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읽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