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CEO 비탈릭 부테린(Vitalic Buterin)이 트위터에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에 관련된 새로운 관점을 하나 내놓았습니다. 이더리움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에 이어 두번째로 큰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는 코인으로 스마트 계약을 구동시킬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단순 P2P 지불 수단이 아닌 다양한 산업에서 입맞에 맞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죠.
해석
내 생각에는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과 관련된 ETF만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다고 본다. 일반 사람들이 카드를 통해 5천원이나 10만원 정도의 암호화폐를 이용하여 동네 마트에서 쉽게 사용되어야 한다에 관해서는 충분한 관심이 가져지지 않고 있다고 본다. 전자는 암호화폐의 가격을 펌핑시키는데 좋지만, 후자는 암호화페의 실질적인 상용화에 도움을 줄 것이다.
최근 몇 주간은 윙클보스 쌍둥이 형재의 비트코인 ETF와 시카고비트코인옵션거래소(CBOE)의 ETF 신청에 대한 기대 심리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많이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 윙클보스가 신청한 ETF는 몇 일전 거절당하긴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비트코인의 가격도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현재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당연히 CBOE의 ETF가 미국증권거래소(SEC)로부터 승인을 받을까라는 것입니다. 8월 초중반쯤에 ETF가 승인이 될지 안될지 결과가 나올 것으로 많은 사람이 예상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그 동안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많은 추측이 오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
이더리움의 CEO인 비탈릭이 트윗터에 남긴 말은 핵심 부분을 짚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 싶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은 매우 극심하여 호재와 악재에 의해 가격변동이 매우 쉽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큰 변동은 결국 암호화폐 산업을 가로막을 수 있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클 듯싶습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다른 암호화폐의 변동성이 줄어들기 위해서는 실제로 암호화페가 사용되는 용도가 있어야할 것이며 이에 따라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어야만 할 것입니다. 현재로써 암호화폐는 화폐의 역할 보다는 저장 가치 및 투자의 용도로만 사용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비탈릭이 트윗에서 지적한 점 중에서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비트코인의 ETF 승인이 암호화페 실용화가 시작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미국증권거래소가 비트코인의 ETF를 승인한다는 것은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집중될 것입니다. 더하여, 암호화페를 실생활에서 정말 활용하기 위한 시도도 더 많이 증가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여러분은 비트코인 ETF를 어떻게 바라보시나요?
관련글 더 보기
비트코인은 $250,000 까지 상승할 것이다? 어떻게? 한번 알아보자
비트코인(Bitcoin)이 과연 제 2의 금(Gold)이 될 것인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조건 낮추다
글을 계속 보고 싶으시다면 팔로우 & 업보트 부탁드립니다!
CNoLL의 다른 코인 분석글 더 보기
- 비트코인(Bitcoin)은 무엇인가?
-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 이더리움 클래식(ETC)은 무엇인가?
- 리플(Ripple)은 무엇인가?
- 라이트코인(Litecoin)은 무엇인가?
-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는 무엇인가?
- 테더(Tether)는 무엇인가?
- 퀀텀(QTUM)은 무엇인가?
- 모네로(Monero)는 무엇인가?
- 스텔라(Stellar)는 무엇인가?
- 질리카(Zilliqa)는 무엇인가?
- 이오스(EOS)는 무엇인가?
- 네오(NEO)는 무엇인가?
- 온톨로지(Ontology)는 무엇인가?
- 나노(NANO)는 무엇인가?
- 아이오타(IOTA)는 무엇인가?
- 스트라티스(Stratis)는 무엇인가?
- 트론(Tron)은 무엇인가?
- 아이콘(ICON)은 무엇인가?
- 비체인(VeChain)은 무엇인가?
- 네뷸러스(Nebulas)는 무엇인가?
- 오미세고(OmiseGo)는 무엇인가?
- 파퓰러스(Populous)는 무엇인가?
- 골렘(Golem)은 무엇인가?
- 솜(SONM)은 무엇인가?
- 에이다(Cardano)는 무엇인가?
- 대시(Dash)는 무엇인가?
- 지캐시(ZCash)는 무엇인가?
- 이오스트(IOST)는 무엇인가?
비탈릭이 얼마전 그런얘기를 했군요.. 저도 ETF의 승인이 곧 암호화폐의 상용화를 하루라도 빨리 앞당길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가격변동폭이 너무큰점은 역시 단점이네요..
역시 우리 탈릭이.. 볼수록 너무 맘에 드네요 ㅠ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5주차 보상글추천, 1,2,3,4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5-1-2-3-4
5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Congratulations @kimjaeh9!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