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oLL] 비트코인(Bitcoin) 가격이 상승한 이유 분석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image.png

비트코인의 가격이 또 다시 한번 상승했습니다. 이번에는 왜 상승했을까요? 이번에도 몇 일후 다시 하락을 하게 될까요? 아니면 이제 정말 바닥을 찍고 상승의 시작을 알리는 것일 까요? 이번 글에서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한 이유와 위에 대한 간략한 답을 남겨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차트 살펴보기

image.png

비트피넥스(Bitfinex) 거래소의 BTC/USD 4시간 봉차트입니다. 몇 일전 비트코인은 $6,000 부근까지 하락하였지만, 엄청난 장대 양봉의 등장으로 오늘 현재 $7,350 부근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암호화폐의 등락폭은 다시봐도 여전히 대단한 것같네요.

암호화폐 시장 트렌드 살펴보기

image.png

비트코인의 가격이 이렇게 상승함에 따라 대다수의 암호화폐의 가격도 상승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이 1% 상승하면 알트코인은 1% 그 이상의 상승을 보여준다는 암호화폐 시장의 기본적인 흐름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번 비트코인의 상승으로 암호화폐 전체적인 시가총액은 약 47억 달러 가량 증가하여, 대략 296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상승한 이유

1. CBOE의 ETF 상장에 대한 기대 심리

비트코인 역사상 이번 만큼 높은 ETF 상장 가능성을 가진 것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시카고비트코인옵션거래소(CBOE)라는 거대한 기관이 비트코인 ETF를 신청하는 것이며, 만약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승인을 해주게 된다면 해지펀드, 벤처 케피탈, 유명 투자자들을 포함한 전 세계 수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투자에 좀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게 됩니다.

현재 비트코인 ETF 상장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이전에는 보지 못한 국가적인 블록체인 기술 인정과 현재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에 대한 보호 규제들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SEC는 앞으로 ETF 승인에 대한 규제를 낮춰 좀 더 자유로는 경제 환경을 만들겠다는 공식 발표도 나와 비트코인 ETF에 대한 기대감이 더 높아졌습니다.

2. 기술적인 요인

image.png

큰 그림을 보기위해 비트코인 주봉 차트를 가져 왔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대하락이 찾아올 때마다 $5,500~$6,500의 가격을 바닥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2018년 내내 보여주었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이 가격대의 정말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단기적 반등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3. 기관 투자자들이 엄청난 유입

블록체인 관련 기업인 오라클(Oracle)의 보고서에 의하면 2017년 전체에 이루어졌던 기관 투자 규모와 현재 2018년 2분기까지의 기관 투자 규모를 비교해 보면 이미 2017년에 비해 30%더 많은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2018년의 절반이 조금 넘은 시점인데 이미 작년의 기관투자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이루어 지면서 큰 손들이 자신의 돈을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들이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죠. 지금 이 순간에도 거대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유입되고 있을 것입니다.

추가 질문. 이번에도 잠깐 보이는 가격 상승일까요?

답변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은 언제나 찾아 왔지만, 시간이 지나면 또 다시 큰 폭으로 하락해왔습니다. 제 생각에 비트코인의 이번 상승은 상승장으로의 추세변환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1. 차트적 관점
비트코인 4시간 차트
image.png

[비트코인 BTC/USD 4시간봉 차트]

비트코인의 차트를 보았을 때 쉽게 볼 수 있는 상승전환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 헤드엔숄더 패던으로 하락장에서 상승장으로 추세가 변환될 때 쉽게 나오는 모양입니다.

위의 수평선을 뚫고 비트코인의 가격이 계속 상승해 준다면 계속되는 가격 상승을 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차트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수많은 지표가 있으며, 사람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가장 주시해볼만한 패턴은 위 그림이며 넥라인의 저항을 시원하게 뚫어 냈기 때문에 당분간은 상승장이 계속 이어질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2. 시장의 흐름
높은 비트코인의 ETF 승인 가능성, 전 세계 국가적으로 지원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투자자 보호를 위한 규제 마련, 거대 투자자 유입을 위한 금융 상품 출시 등등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시장 전반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을 바닥으로 상승을 시작 한다고 해도 전혀 이상함은 없죠.

Disclaimer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 포함되 있을 수 있으며 전문가의 투자 조언이 아닙니다. 투자는 전적인 개인의 책임이며, 위의 정보들은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글 보기:
비트코인은 $250,000 까지 상승할 것이다? 어떻게? 한번 알아보자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CNoLL의
글을 계속 보고 싶으시다면 팔로우 & 업보트 부탁드립니다!

CNoLL의 다른 코인 분석글 더 보기

follow me!

Sort:  

첫 리스팀이 제 포스팅이라니 영광입니다!ㅎㅎ 감사합니다~! 글도 잘 보고 갑니당!

언제나 흥미로운 글 올려주셔서 항상 배우고 있습니다ㅎㅎ

기분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은 여전히 소수일거라 생각됩니다 ㅎ

오늘을 바닥으로 계속 상승하면 좋겠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리스팀할게요.

에이다 오만원, 스팀 일십만원, 이오스 백만원, 비트코인 5천만원 가는날을 기대해 봅니다. 얼른 비트나 사야 겠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ㅇㅁㅇ/

올해 들어 7,000을 여러번 보는데, 그 중엔 분위기가 가장 좋군요.

분석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