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vs STEEM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1
안드레아스 안토노폴로스.
코인계에 개발자, 분석가, 언론인, 투자가, 채굴러 등등 유명인사들이 많지만
그중에 제가 제 1의 멘토로 삼아서 가장 경청하는 사람입니다.
비트코인 기술에 굉장히 해박해서 책을 내고 세계 곳곳에 강연을 다니고 하기에
당연히 비트코인 부자인줄 알았는데
한달에 5달러씩의 후원을 모집한다더군요.
며칠전에 트위터 대화중에 이런 얘기가 나왔습니다.
"나는 비트코인 백만장자가 아니다. 투자하지 않고 무료로 강연을 다녔고 후원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최근에 와서야 가진 빚을 다 없앨 수 있었다."
"비트코인을 일찍 알았지만 2013년에 집세를 내기 위해 팔아야만 했고 2년간 이렇다할 수입이 없었고 빚을 늘려야만 했었다."

확실히 2014년과 2015년의 암흑기는 절망적이었지만, 안드레아스가 이정도 처지가 되었을 줄은...
이 트윗이 알려진 후로 즉시 후원자 수도 늘고 거액의 기부금이 줄을 지었습니다만,
그 전까지만 해도 그 정도의 공헌을 한 인물이... 재정적으로 힘들어 하고 있었습니다.

#2
Yours.
글을 쓰면서 선을 그어서 여기 아래로 더 읽으려면 비트코인으로 글 값을 지불하도록 하는 글쓰기 플랫폼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에 기반해서 10센트 정도의 소액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컨셉인데,
비트코인 스케일링 논쟁이 길어지면서 우선은 라이트닝을 먼저 정착시킨, 그리고 비트코인이랑 비슷한 환경인 라이트코인 플랫폼으로 일단 옮겨가서 개발을 진행하더군요. 찰리 리가 좋다고 환영하며 거기다가 직접 유료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저는 찰리 리의 글이나 트윗을 빠짐없이 보면서 참고하는 편인데, 그 10센트를 마련해서 전송하기 까지의 심리적인 장벽이...
무료로 널려있는 다른 좋은 글도 많고 볼 것도 많은데 이걸 굳이 내가 내고 읽어야하나?
하는 생각에... 결국은 결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Yours는 스케일링 논쟁에서 비캐를 택해서 비캐 플랫폼으로 간다고 선언했고
그날로 저는 Ryan X Charles 와 Yours 를 언팔하고 관심을 끊었습니다.

#3
Y'alls
비캐를 택한 유얼스에 대한 패러디가 담긴 이름입니다.
You All's 당신들 모두의 것 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네요.
https://yalls.org/

진짜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기반한 유료 글쓰기 플랫폼입니다.
얼마전까지 비트코인의 테스트넷의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데모 버전이 잘 돌아가고 있었고
Faucet 에서 테스트넷 비트코인을 조금 받아서 사용해보니 속도도 빠르고 결제후 풀 텍스트 보는 기능도 잘되고 물론 전송수수료도 무료고... 잘 되더군요.
이제 비트코인 메인넷에서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돌아가기 시작하면서 Y'alls 도 메인넷으로 옮겨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비트코인의 사용처가 늘어나는 것을 반기는 입장이기도 하고 얼마든지 실제 사용하고 싶기도 한데

여전히 글을 읽는데 있어서 유료 결제를 한다는 것에 거부감이 듭니다.
이유는 아마도 STEEM의 존재가 이미 머리속에 각인되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지적 창작물에 대해서 저자에게 보상이 주어지면서 의욕을 북돋는 생태계, 좋습니다. 하지만...
경쟁을 해야죠. 비트코인은 혼자가 아닙니다.

#4
STEEM
이쪽 업계는 스팀에서 이미 치고 나가는 중입니다.
인터넷의 창작 컨텐츠에 대해서 보상을 주는 플랫폼 여럿이 경쟁을 한다면
무료 전략 앞에 유료 전략이 과연 통할지는 많이 의심스럽습니다.
제가 비트코인을 참 좋아하고 비트코인의 선구자적인 위치와 넓고 깊은 인프라, 안정성, 치열한 거버넌스를 높이 평가하긴 하지만
이쪽 업계에선 어쩔 수 없이 내줘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제가 많이 참고한 비트코인 관련 글들은 대부분 미디엄에 있더군요.
왜 스팀에 써서 돈을 벌지 않고 돈 안되는 미디엄에 쓰는지
사람마다 이유가 있겠지만
제가 멋대로 넘겨짚고 짐작하기로는

  • 글쓴이의 진정성을 어필하기 위해
  • 스팀이 곧 망해 없어질거라 생각해서
  • 스팀을 몰라서
  • 스팀의 성장에 대한 두려움...?

시간은 스팀의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Sort:  

저렇게 많은 서비스가 있었다는건 몰랐군요.. 컨셉상 성공하기가 어려워 보이기는 하지만 지속적인
소득이라는 측면에서는 스팀의 단점을 보완하기더 하는듯 하네요. 스팀도 어서 확고한 색을 찾아야 새로운 플랫폼에 자리를 뺏기지 않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비트코인에 그렇게 해박하신 분이 왜 투자를 안하셨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합니다! ㅎㅎ
시간의 스팀의 편....ㅎㅎ 100배 공감하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당장 돈이 없고 수입이 없고 써야할 곳이 있으면 어쩔수가 없는거죠. 저는 그런 처지에 경험으로 크게 공감이 갑니다.

스팀잇의 가능성을 알지만 경제적 여건상 파워업을 못하는 분들도 많으시니... 똑같은 이치겠군요!

스팀도 1주일 제한이 풀리지 않으면 유료 구독 서비스가 있어야 전업작가들의 최소수익을 보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로 작가에 대한 최소 수익 보장은 제가 오래전부터 추구하고 싶었던 모델입니다.
kmlee 님 활동을 눈여겨 봐야겠다는 마음은 예전부터 있었는데 피곤해서 다음에 읽어야지... 바빠서 다음에... 하고 넘어간 적이 많네요 이제까지는...
다음주에 스파 임대를 해드리고 싶은데 어떠신지요?

저야 영광이지요. 이벤트 참가자 분들께 드릴 수 있는 보상이 늘어나겠습니다.

거기에 구축된 네트워크가 있으니까 쉽게 옮길 수가 없다고 봅니다. 네트워크 세상에서는 숫자가 많은게 일단은 장땡이니까요.

안토노폴로스 선생에게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미디엄에 글을 쓰는 이유는 아마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이유와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스팀을 아직 몰라서..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글 항상 즐겁게 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러니중에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지만.. 처지가 이해는 되긴 합니다.

저도 Steem의 가능성에 매우 공감하고 있습니다. 매우 뛰어난 전략으로 보이고 향후 몇년 후에 코인기반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 업체의 성공 사례로 소개가 될 듯 합니다!

로저버가 안드레아스한테 당시 300달러만 샀었도 당신은 지금 백만장자가 됐을꺼라고 언급해서 대차게 까이더군요. 로저버, 나름 빅블록에 대한
신념이 있는 사람인줄 알았는데 알면 알수록 실망의 연속입니다.

몰랐던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스팀잇 말고도 글 컨텐츠가 있었군요;;(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말이죠..)

누군가 지나가는 말로 이러더군요
스팀잇을 '집'이라고 비유한다면

'바닥'은 무어라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데
'기둥'부터 시작해서 '지붕'은 형편없다고 말이죠...
(애매하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알박기라고 해야하나요
스팀잇은 그점에서는 성공했다고 봅니다.
그 앞으로에 대해서의 행보가 결과에 큰 영향을 주겠다고 감히 말해보죠..

잘 보고 가요

스팀과 비슷한 플랫폼이 여럿있군요. :)
스팀도 조금 더 자신의 색깔을 드러내지 않으면 앞날은 또 모르겠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tip!

헐 교과서라고 해서 열심히 읽고 있는데..저 같은 사람도 읽는 책의 저자가 저런 사정이..ㅠㅠ
스팀잇 오시면 매일 풀보팅이라도 해드리고싶네요...
이런 글을 보면 스팀의 미래는 믿지 않을 수 없습니다!!

스팀을 몰라서 + 심리적 거부감 + 영 좋지않은 접근성 때문이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가상화폐나 블록체인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적인 장벽은 어마어마 하다고 봅니다. 저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특히 여자들이 많이 가는) 많이 하는 편인데 아직도 사람들 반응은 굉장히 부정적이더군요.

시간이 약인 것 같습니다 ^-^

QWERTY 효과로 스팀이 먼저 선점한 유저와 블록체인 기반 보상 시스템은 가장 우위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스티밋 공식 블로그를 보면 그래도 발전 양상이 보여 좋더군요.

글쓴이의 진정성을 어필하기위해... 라는 말이 머리에 딱 꽂히네요.. 고민이 많아지는 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