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읽는 노무라 리포트] 7. 일본, 두마리 토끼를 잡는 열쇠 '비트코인'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Designed By @CarrotCake

트럼프 행정부는 "철강, 알루미늄 관세에 진정한 친구에는 큰 융통성을 발휘"하겠다며 "중국은 대미 무역흑자 10억 달러를 줄이라"고 했습니다. 얼마 전에 이야기 했던 대로, 이번 무역 조치가 어디를 향한 것 인지 잘 드러나는 대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늘 이야기 하는거지만, 여러 의미로 동아시아를 둘러싼 세 행정부는 예측하기가 쉽습니다. 한국은 '대충 이 길이 옳은 것 같다'싶으면 그 길 대로 따라갑니다. 미국은 '트위터 거르고 자기네들이 이익을 보는 방향으로 한다'라는 느낌이고요. 일본은 '아무튼 오래오래 집권할거야'라는 목소리만 잔뜩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아베 내각은 북한이라는 안보카드로 재미를 좀 보고 있었는데요. 이번 특사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우리끼리 이야기 하겠다는데 왜 니들이 설치냐' 하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만, 일각에서 농담삼아 아베한테 무슨 일이 생기면 김정은에게 돈을 보내서 미사일 실험을 하게 했다는 말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물론 진짜 북한에 돈을 주고 총격을 사주한 일도 있었습니다

아베 신조 내각의 이런 행보는 시사하는 바가 상당히 많습니다. 일본 내각의 어찌보면 막 나가는 행보를, 그리고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엔화의 움직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정치, 경제적 상황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그려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의 경제와 정치는 사실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바로 '아베노믹스'로 대표되는 국가 주도 경제 정책 때문입니다. 아베노믹스란, 공공사업 확대로 대표되는 '재정 정책 ', 엔화 방출을 통한 '양적 완화', 규제 완화와 TPP 참가를 통한 '성장 전략'이라는 3개의 화살 정책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실제 2012년부터 이런 일본의 정책은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일본의 2017년 2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2.5%, 3분기 역시 +2.5%, 4분기에는 0.8% 증가하며 8분기 연속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본은행은 일본의 잠재성장률을 0.75%, 내각부는 1.0%로 전망했는데, 평균 성장률을 놓고보면 잠재성장률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한 셈입니다.


아베노믹스의 리즈시절입니다. 혼돈의 동북아(...)

하지만 신기하게도 일본 국민의 체감경기는 꾸준히 오르다 지난 연말부터 도로 꺾임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2018년 1월에는 전월대비 4퍼센트 포인트 하락하며 경기 회복에 대한 큰 불안감을 드러냈습니다.

경기판단지수란 경기가 '좋다'고 대답하면 100점, '나쁘다'고 대답하면 0점이 되도록 수치화 한 자료로, 중앙값인 50점이 경기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고 50을 넘으면 회복세, 50보다 낮으면 하락세로 평가합니다. 이는 2012년부터 장기 집권중인 아베 내각의 경제 정책이 신뢰를 잃고 있다고 판단할 좋은 근거가 됩니다.

아베노믹스의 시행 이후부터 소비세율 인상 직전 (2014년, 5%에서 8%로 인상)까지는 아베에 대한 지지율과 경기 회복 수준 지표가 꽤나 좋았습니다만, 소비세 인상이라는 카드로 급격하게 반대 흐름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2017년 9월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심지어 '아베노믹스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 않다'라는 여론이 80%에 육박하게 됩니다.

2017년 7월, 도의회 선거의 결과는 결정적이었습니다. 심각하리만큼 기울어진 일본 정치 지형도에서 자민당이 대패한 것은 아베의 신뢰가 어디까지 추락했는지를 잘 보여주는 좋은 지표가 되었습니다.


그런 아베에게 북풍은 훌륭한 지지율 카드가 되었죠

일본에서 자민당이 집권하지 못한 시절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딱 4년간 민주당이 2명의 총리를 내놓았을 뿐이죠. 그 상황에서 자민당이 진다는 것은 그야말로 역사적 대 사건입니다. 그 때 등장한 구원투수가 바로 북한이었습니다. 야당의 이합집산도 있었지만, 북한이 2016년부터 2017년 사이 들어 미사일 실험을 반복하면서 준 긴장감이 자민당에게 다시 한번 힘을 실어준 셈입니다.

야당의 자멸과 북한의 대두로 자민당의, 아베의 지지율은 2018년 9월까지는 보장되는 것 같았습니다만, 뚜껑을 열어보면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아베 총리의 재선을 바라는 사람에 비해 변화를 바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세 인상과 여전히 나아지지 않아 보이는 체감 경기로 인해 아베 정권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 와중에 떨어진 북한의 조건부 핵 포기 선언과 급 화해무드는 자민당에는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북한의 해빙은 남한의 보수 정당을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정치지형을 뿌리부터 뒤흔들 수 있는 커다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 아베 동무 미사일 필요하면 입금부터 날래날래 하라우

2018년 9월, 일본의 선택이 어디로 향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아베노믹스의 거대한 삽질인 양적 완화에 대한 테이퍼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 일본 정국이 때이른 레임덕에 빠진 것은, 일본 경제 흐름에 커다란 브레이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일본의 경기 회복에 제조업이 아닌 관광업이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이 더욱 큰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여행 수지는 2005년 3조엔 적자에서 2017년 1.4조엔 흑자로 변했는데, 이는 엔저와 더불어 상대적으로 평온했던 정치 상황도 있지만 두테르테의 필리핀 철권통치, 그리고 사드에 대한 중국의 대 한국 보복에 의해 상대적으로 얻어걸린 이득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관광업에 타격이 찾아온다면 일본의 경기는 휘청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일본 경기의 회복이 도쿄, 오사카, 교토 등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관광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인프라의 증가로 견인되었는데, 더 매력적이고 저렴한 동남아시아의 정치 상황에 숨통이 틔워지고, 큰 소비자인 중국의 유커가 다시금 가까운 나라인 한국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면 일본 입장에선 막막한 일이 될 것입니다.


일본은 '테이퍼링'과 '성장'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합니다

일본은 미국이 시작한, 그리고 전 세계로 퍼지는 테이퍼링 기조를 따라가면서 한편으로는 국내 경제를 더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엔화의 보급량을 줄이면서 경기 부양을 할 수 없기에, 일본은 정책적으로 BTC를 지원해서 또 다른 화폐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기를 통한 거래 이득에 고율의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BTC를 사용하고 엔화를 거래소에 묶어두거나 정부가 가져겠다는 것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일본이 드라이브하는 BTC 시장은 여전히 지속되리라 봅니다. 지난 12월부터 전 세계적으로 BTC 시장이 큰 조정을 받으며 얼어붙어 왔습니다만, 일본의 바이어들이 이번 겨울을 잘 버텨준 덕분에 큰 봄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2차대전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농담조로 태평양 전쟁에서 무능의 극을 보인 무다구치 렌야를 대한민국 독립유공자로 추서하자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지금 이 시장에서 돈을 풀어제끼며 BTC를 유통하려는 일본을 보면 목숨을 바쳐 BTC 시장을 지키는 것 같아 가엾기도 하고, 웃기기도 합니다. 그래도 덕분에 대폭락 없이 꾸준한 매수세를 받고 버텨온 것 같네요.

온몸을 던져서 시장에 군불을 때 준 일본에게 다시금 감사하며, 우리는 차분히 공포와 욕심을 통제하며 다가올 봄을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G20의 결과는 이미 안봐도 정해져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확실성으로 바뀌어 시장을 드라이브하기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그때까지 몇 차례의 여진은 이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긴 호흡으로 시장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공포에 지지 마시고, 마침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 길에서 우리 모두가 함께 하길 바랍니다. 그 길을 걷는 걸음마다, 여러분께 필요한 때를 위한 작은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다음 글 바로가기
8. 일본의 마지막 숙제, 인구절벽

Legal Disclaimer

본 게시물은 @noctisk 개인의 뉴스를 읽는 눈, 판단과 투자 방향을 공유하는 글이며, 특정한 코인이나 토큰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Copyrights 2018. @noctisk. All rights reserved.

Sort: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TPP :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의 줄임말(TPP 정리된 블로그)
테이퍼링 (Tapering) : 시행하던 양적완화 조치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것(테이퍼링 정리된 블로그)

매번 녹티스크님 글을 읽을 때마다 용어 공부를 하게 되는데, 혹시 저처럼 경제 용어공부도 하시게 되는 분 있을까 싶어 정리합니다..ㅎㅎ

감사합니다. 그란님 글에 해설달면서 친절해져야지 하는데 어젠 야근 후 쓰느라 피곤해서 그런지 불친절한 글이 되어버렸군요. ㅠㅠ

궁금한게 있는데 일본이 이번에 매수세를 받혀준건 어디서 보는지 알수있을까요 ? 마침 마운트 곡스에 대한 기사를 보고 있어서 칼과 방패 모두 일본인지 궁금합니다. 다시 정독하니 생각이시군요 ㅠ 죄송합니다

https://www.coinhills.com/ko/market/currency/

시장의 컨센서스는 믿고 파는 사람과 믿고 사는 사람이 병존해야 작동하죠. 통화별 거래는 매우 중요한 인디케이터입니다

빗플라이어 거래량을 보시면 되죠

일본이 btc를 지원하는 이상한 구조네요.
이런구조는 g20도 따라가면 좋겠습니다

G20은 별일 없을겁니다. KYC 정도... 컴플라이언스 좀 보태고요.

많은것을 막아주고 있는 일본에
간만에 감사함을 느껴야 하나 고민중입니다.

8A13880A-7555-4D76-A40D-0BBD2E003F8B.jpeg

오다 하나 뚝 떨어져 줘야 되는데요. 자. 투나씽!(...)

밤이 늦었는데 글 감사합니다.
긴 호흡으로 불확실성이 확실성으로 바뀌는 날을 기다립니다.

길게 길게 버텨야죠. 하루하루 보고 살면 지칩니다 ㅠㅠ

참 살다보니 일본을 응원해야 할 때가 다 있군요.....

8CA75189-5B87-4CC4-A841-18B6E23224F7.jpeg

이... 일본을 공격한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장기간 침체기에 빠진 일본이 양적완화등을 통해 다시 성장주도를 잡기위해서, 암호화폐에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하는면이 있다고 봅니다. 그동안 환율전쟁에서 미화와 유로화 세력 다툼에서 몇번 패하고나서야 지금의 저엔고를 겨우 유지한 경험에서 배운 타신지석이라고 할까요. 암호화폐시장을 계기로 삼아 기존 외환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꼼수도 있을것 같네요.

그렇죠. 쉽게 테이퍼링을 하지 못하니 내놓은 비상약이라 봅니다. 아베 내각의 레임덕을 잘 지켜봐야겠죠

항상 좋은글 너무 잘 읽고있습니다. G20이 기다려지네요. 길게 보려고 하면서도 어제오늘의 하락장을 보면 조금 다운되는건 어쩔 수 없는 사람 마음인것 같아요

사람 심리가 간사하지만... 이성으로 꽉 눌러두고 덮어둬야죠. 차트에서 눈을 떼시는 것도 좋습니다 ㅎㅎ 요즘 눈 뜨면 늘 새로운 사건사고니(....)

일본이 암호화폐에 왜그리 열정적(?)인 모습을 보였는지 조금은 알겠네요.

쟤들 입장에선 그럴 수 밖에 없는게... 투기나 투자의 신(?)이 배출될 수 없는 구조다 보니 ... 일본 금융계가 참 경색된 문화와 레거시 시스템으로 유명하죠.

단적으로 이런거 말입니다. 2018년 24시간 무려 “폰뱅킹” 도입...
B76960A4-8C07-44C3-AC25-AFA8A3FBC933.jpeg

선진국은 제조업을 되돌릴 수가 없는 것 같네요...
일본 화이팅...

아무래도 과거 먹고살던 시대의 고령 유권자랑 기업층을 버릴 수 없그등요...-_-;;

좋은 글 감사합니다. 구로다 총재가 얼마전 경기 부양책 축소 관련 언급했다가 시장의 반응에 놀라서 얼른 수습한 적이 있었죠. 일본은 당분간은 출구전략을 하지 못할 것 같네요.

문제는 그리 하지 않으면 강력한 되먹임을 당할 수 있다는게...-_- 일본의 딜레맙니다

저도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상대적인 수혜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는 말씀하신대로 정치적 문제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일본에게 다시 화살이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기에 말씀하신대로 하나의 보완장치를 더 만들고 싶어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부분이 정말 공감이 가네요. 많이 배웠습니다!!!

일본이 쓰나미랑 태풍 몸빵해주는 값... 쿨럭쿨럭. 어찌되건 남북 해빙 구도는 트럼프 빼고 시진핑과 아베에겐 골치일겁니다. 이걸 이렇게 풀어내다니 이번 정부 참 대단한듯...

관광부분은 현재로선 한국이 일본을 잡기는 어려워보입니다. 물론 현재 한국인들조차 일본관광이 늘어나는것은 엔저현상덕분도 있지만 한국관광이 쇼핑관광이라는 기형적인 형태가 많았으니.....동남아는 더 저렴하긴 하지만 가까우면서 고급스런 선택지를 원하는 매력으로서 일본이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한국도 해당되긴하네요.

물론 그렇지요. 근데 세부라는 휴양지랑 오키나와를 비교하면 이게 애매하고, 유커들은 분산되기만 해도 훅 치고 들어오니까요.

아하 그러면서 읽었습니다.
btc 코인은 어차피 장기적으로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하하...이젠 웃을 수가 있네요.
안다는 것이 받아들인다는 것이 마음의 큰 지지가 되나봅니다.
글 감사드립니다.

멘탈 수련을 위해선 큰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취미와 덕질(...

암호화폐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작년에 터진 아베정부의 사학비리가 유야무야 넘어간줄 알았는데 최근 아사히신문에 의해 다시 터진듯 합니다.
이 위기를 어찌 넘어갈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기본적으로는 시간 끌면서 국민들에게 피로감을 계속 심어주고, 체고존엄에게 미사일 한방 쏴달라고 입금도 할 수 있을텐데... 체고존엄께서도 트위터성님을 만나려고 하는 상황이라 거부할거 같네요 ㅎㅎ

그러게요 오늘 김정은의 행보는 정말 이례적이었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일본을 굉장히 싫어하는데 저는 그렇지않습니다! 꼭 코인에 물려있어서 그런것만은 아니구요 ㅎㅎ 오늘도 좋은 정보와 멘탈수련에 도움주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언제나 행복하셔야해요!!!

우리나라 사람들 하체는 일본을 좋아하지 않습니까(ㅌㅌㅌㅌ)

+_+ 뭐라 말하고 싶다 그래도 나는 고상한 척 해야지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에서 야근 이라는 글자를 봤네요... 원화 채굴하며 이렇게 부지런하게 글을 쓴다는게 참 저는 놀랍습니다...어느새 눈팅족이 되어서 ㅠㅠ 스파를 낭비하고 있는 저에 대해 반성합니다.

으허허허 어제 집에 오니 자정이 조금 넘었더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페이스북 어디에서인가 일본은 이미 스텔스 테이퍼링을 시작했다는 글을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일본은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가상의 인물이 가지는 일본식 이미지 때문이라도 국가 차원의 강력한 비트코인 부스팅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뭐 굳이 사토시란 브랜드 네임이 얼마나 밸류에이션을 가져갈 지 알 수는 없지만... (-_-) 한번 도입하면 철폐하기 힘든 일본 관료제의 관성을 생각하면 되감을 순 없으리라 봅니다.

오늘도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늦은 밤 생각하게 만드는 글입니다 ^^

언제나 좋은글 감사합니다

마지막 호흡을 가다듬어 보겠습니다.
g20이후에도 하락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정리를 좀 시작해야겠어요.
바쁜 업무에도 항상 1일 1포스팅을 지키는 녹스님 존경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일본은 전력회사가 나서서 채굴을 하고 관련법제정과 함께 암호화폐를 차곡차곡 주류사회로 편입시키는 모습을 보니 부럽더군요.

일본의 행보가 일본경제의 돌파구로의 의심은 여러번 하였지만 백화선생님의 글을 읽고 더 확신이 드네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제가 너무 모르는 분야라... 뭐라 할 말은 없지만...
녹티스님이 글을 기똥차게 정말 잘 쓰신다는건 알겠습니다...
흐엉....글쓰는 능력 임대 해주세요 ㅠㅠ

좋은글 내용 감사합니다^^

명쾌한 말씀 듣고 놀랜가슴 진정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일본에 대해 많은 걸 깨우치게 해주는 글이었습니다
저도 나중엔 이런 좋은 글을 꼭 쓰고 싶습니다 ^^
좋은 주말 보내세요 힘주고 가시는 것도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