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읽는 노무라 리포트] 8. 일본의 마지막 숙제, 인구절벽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Designed By @CarrotCake

김정은과 트럼프의 역사적 만남이 합의되었습니다. 어제 포스팅에 남-북, 북-미 해빙은 아베에게 지독한 독이 될 것이라고 했는데, 포스팅을 한 지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서 이런 역사적 대 사건이 발생한 걸 보니 정치판 돌아가는 속도는 때론 코인시장 싸다귀를 후려갈길 정도로 빠르다는게 새삼 실감났습니다. 뭐 선의로 유명하신 그 분의 정치생명도 한 방에 갔지만 말입니다.

이런걸 보면 참 무상하다 해야할지... 여튼 아베 내각의 발등에는 불이 떨어졌습니다. 시진핑 주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모든걸 조율한 한국 정부 입장에서는 살짝 띄워주기만 하면 트럼프는 기뻐하며 이게 다 내 덕분이라 할 것입니다.

어찌되건 15일이라는 데드라인 안에 트럼프에게 큰 정치적 선물을 안겨줬으니, 트럼프 입장에선 슬쩍 져 주는 척 하면서 한국 관세를 풀 명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중국과 일본은 속이 좀 타겠군요. 게다가 일본의 무역에서 당장 금속이 차지하는 분량만 생각해 봐도, 트럼프에게 뭔가 바칠 건덕지가 없는 아베 입장에선 골치가 아파지겠죠.


2016년 기준 일본의 수출 구조입니다

뭐, 일본의 차기전투기 사업인 F-3 프로젝트의 명줄이 팔랑거리는 와중에 F-35A 추가구매(약 100여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미국을 홀리기 위한 기사를 흘리고는 있는데, 일본 입장에선 기술이전을 당최 해주지를 않는 미국이랑 같이 전투기 사업을 하기는 껄끄러워 할 것입니다. 그냥 트럼프에게 '우리 너네 전투기 사 줄 수도 있어' 하는 싸구려 흔들기죠. 90식 전차에서 검증된 자체 기술력으로 열심히 자체개발이나 더 해보라고 박수를 드려주고 싶습니다.

상술한 대로, 과거 일본 경제의 가장 큰 동력이자 현재 일본 경제의 가장 큰 리스크는 바로 제조업입니다. 문제는 이런 제조업의 위기에는 저출산, 고령화 진전에 따른 인구 감소가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베 내각은 이런 인구 위기에 대해서는 뚜렷한 해법을 전혀 내놓지 못했습니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내내 말이죠.

특히 이런 문제가 대두된 것은, 우습게도 아베 자신이 실행한 아베노믹스 때문이었습니다. 90년대의 버블 붕괴로 인한 불경기로 노동 시장의 수요가 쪼그라들어 있는 와중에는 노동가능 인구의 감소가 크게 사회적으로 문제되지 않았었죠. 그런데 아베노믹스가 시행되면서 경기부양으로 인해 취업자 수가 늘어나자 인구문제가 급격히 대두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시기와 단카이 세대団塊の世代, 2차대전 후 태어난 1차 베이비 붐 세대의 정년시기(65세)가 겹치면서 인구문제는 큰 사회문제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미국이 일본보다 펀더멘털이 튼튼하다 할 수 있는 점은, '미래 인구'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짐작하실 수 있겠지만, 총 인구 중 생산가능인구(15세 이상 65세 미만)의 비율이 줄어들수록 주거용 부동산 가격은 줄어듭니다. 접근성이나 넓은 면적 등으로 인해 고가의 주택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이지요. 공급은 계속 있지만 말입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부동산이라는 중요한 자산시장에 큰 충격이 올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꾸준히 노동인구를 유입시켜야 했죠. 거기서 찾아낸 첫 번째 해답이 '여성 취업'이었습니다.

90년대까지만 해도 결혼 후 출산을 한 일본 여성들은 복직을 하는 경우가 대단히 드물었습니다만, 현재는 복직하는 경우가 굉장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딱히 기업이 경력단절 여성의 커리어패스에 관심을 가져서가 아닙니다.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적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런 추세는 전업주부의 비율을 현저히 낮췄고, 동시에 보육시설에 대한 수요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지금까지 딱히 필요가 없다고 여겨진 보육시설 인프라이기에, 아베 정권은 무언가 열심히 확충하려고 하고는 있지만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게다가 노동가능 여성 인구 역시 줄어들고 있기에 미봉책에 불과하죠. 급격히 투자했던 보육 인프라가 허공에 떠버릴 가능성도 큽니다.


우리나라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더 급하면 급했죠

이런 노동시장 수축은 기업들로 하여금 정규직 채용을 높이게 했습니다. 지금까지 채용 확대에 소극적이었고 비정규직 위주로 채용하던 것과 정반대의 현상을 보이게 된 것입니다. 이런 노동시장 변화는 저실업→평균소득증가→평균구매력증가→일본의 가계와 기업에 활력 부여라는 재미있는 흐름을 보이며 지금의 일본 경제 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높아지는데 기여했습니다. 소위 '경기 변동 수준의 안정화'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일본의 노동시장 변화에서 나타나는 경기 진폭의 안정화는 한국과 반대입니다. 한국은 오히려 청년층 중심으로 노동시장이 경색되어 있지요. 일본의 움직임에서 우리는 어느 정도 한국 경제의, 고용 상태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인구 절벽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어 생산가능 인구가 줄어들기 전까지는 당분간 저고용과 비정규직 위주의 채용이 계속되리라 볼 수 있는거죠.

물론 한국은 전세라는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제도와 더불어, 참여정부 때 빡빡하리만큼 올랐고 이번 정부에서 더 조이고 있는 LTV와 DTI라는 부동산 시장에 걸린 강한 브레이크가 있어서 일본만큼의 부동산이 과도하게 평가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노동시장이 균형점에 올 때 까지 불황을 겪더라도, 자산 시장이 급격히 붕괴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거라고 볼 수 있는 셈이죠. 물론 자전거래를 통해 가격을 끌어올린 일부 과열지구의 부동산은 급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LTV, DTI 강화에 이어 갭 투자를 조지려는 강력한 의지입니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보면 일본의 인구 절벽이 묘하게 시장의 안정과 성장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장기적으로 봐서 이런 현상은 좋지만은 않습니다. 인구가 줄어들면 그만큼의 인재 풀이 줄어드는 것이고, 줄어든 인재 풀은 새로운 프로젝트의 수주나 R&DResearch & Development, 연구 개발를 위한 인력의 감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구 감소가 피할 수 없는 절벽이라면, 적어도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다양한 기술 도입으로 노동 시장에 근본적인 변혁이 가해져야 하는 것입니다. AI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은, 사람의 일자리를 잃게 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만 근본적으로 인구가 줄어들어도 생산력을 유지하기 위함이라는 것에서 더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사람이 해야 할 일, 사람밖에 할 수 없는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그리고 한국의 노동시장이 새롭게 변해가야 할 길이자 우리가 미리 준비해두어야 할 길을 알려주는 지표가 바로 저는 지금의 노동시장에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가장 커다란 힌트이자 롤 모델은 바로 지금 우리가 보는 Steemit.com에 있다고 봅니다.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일인 지식 생산, 지식 공유, 그리고 커뮤니티 활동이지요.


블락체인이 낳을 새로운 민주주의, 기대되지 않으십니까?

일본의 인구절벽과 경제적 팽창,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다시 이루어질 부동산 하락이라는 시나리오를 보면, 그리고 우리나라가 이를 따르고 있다는 것을 보면, 노동 구조와 노동이라는 개념의 대변혁은 세계적으로 나타날 흐름이라는 것을 쉽게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심도있는 포스팅을 할 기회가 있겠습니다만, 저는 그 노동 개념의 변혁을 지식노동에서 찾습니다. 단순 'Know-How'의 습득이 아닌, 'Know-Where'의 공유와 지식의 선별이라는 부분으로 노동은 변모해 갈 것이라 봅니다. 그리고 이는 블락체인이라는 시스템 속에서 새로운 민주주의를 탄생시킬 큰 변곡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것이 제가 블락체인을, 암호화폐를, 그리고 탈중앙화된 지식 큐레이팅 소셜 플랫폼인 스팀잇을 지켜보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노동 시장에서 변혁을 준비하는 여러분과 모두 함께 손을 붙잡고 가고 싶어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그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보고, 하루 하루 변하는 차트에 흔들리기보다 더 큰 미래를 바라보며 여러분과 함께 그 미래를 준비하고 싶습니다.

제가 글 말미마다 '늘 함께 가자', '이 길은 보이지 않는 새로운 길'이고 '필요한 때를 위한 작은 행운'을 늘 강조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하루 하루에 지치지 마시고, 우리의 길이 남들이 따라올 길이라 생각하며 비록 어둡다 할지라도 손을 붙잡고 같이 천천히 나아가길 바랍니다. 그리고 웃으며 떠나갔던 것 처럼 미소를 띄고 돌아와 마침내 평온하기를 바랍니다.

좋은 밤 되세요.

다음 글 바로가기
9. 더 이상 탈출구는 없다. 일본 금융

Legal Disclaimer

본 게시물은 @noctisk 개인의 뉴스를 읽는 눈, 판단과 투자 방향을 공유하는 글이며, 특정한 코인이나 토큰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Copyrights 2018. @noctisk. All rights reserved.

Sort:  

녹티스님!
늦은 시간까지 이런 포스팅 하시느라 고생많으셨어요.
취업에 힘들어하는 동생들을 보며 그저 일본의 높은 취업률을 부러워만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또다른 문제에 봉착해있군요!
일본의 인구 문제를 논의 하면서 자연스레 스팀잇의 장점이 부각되는 글의 매끄러운 흐름에, 떨어지는 스팀 시세에 힘들어 하는 마음을 위로 받습니다^^

순환주기죠. 지금 일본은 어찌보면 마지막 동아줄을 잡아야 합니다. 대 개혁을 통해 새로운 핵융합을 하느냐, 이대로 수축하다 백색왜성이 되느냐죠

일본은 핵융합을 통해 찬란한 태양이 될 기회를 거머쥐느냐, 아니면 백색 위성과 같은 죽음의 별이 되어 사라지느냐의 기로에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덕분에 백색왜성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알게 되었네요^^
과연 일본이 그 동아줄을 잡을 수 있을지... 저도 노무라 리포트를 읽어보겠습니다 ^^

핵융합은... ㅎㅎㅎ 항성이 나이먹으면서 순차적 H,He,C 순으로 새로운 연료(?)가 될 물질을 융합하는 단계를 말한 것입니다. Fe에 도달하게 되면 중력 붕괴가 일어나죠

녹티스님!
경제학 공부하다가 과학 지식도 얻어가네요^^

녹티스님 글은 항상 재미있게 읽게되네요^^

재미있다니 그저 송구합니다. 안 어렵게 봐주시는게 어딥니......ㅠㅠ

우리나라도 인구 문제 해결이...
결국 정책으로 돌리는건 힘들고 결과도 보장되지 않는데
그 정도의 혼돈이라면 차라리 통일이 대박이겠죠 ㅎ

통일은 대박이 맞습니다. 문제는 최순실의 플랜대로 전쟁을 통한 점령통일은 개쪽박이 먼저 찾아온다는게(...

요즘엔 항상 늦은 시간에 글을 올려주시네요
건강이 최고입니다.
스팀잇도 건강하게 쑥쑥 커가면 좋겠습니다.

원화 채굴과 병행하려니 밤에 연구하고 글을 쓰게 되네요 ㅜ

녹티스님 깊은밤 좋은글 감사합니다.. 지금 또 BTC가 하락해서.. 너무 힘드네요.. g20이후에는 제발 상승장으로 돌아서길 기대해봅니다~

긴 흐름으로 보세요. 빚내서 투자하지 말라는게 그런 이유입니다. 사람이 금방 초조해지게 되거든요.

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은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듭니다.

자산 시장의 급격한 붕괴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셨는데요,
전 몇 년 전부터 - 그래서 조금은 진부하게 느껴지지만 -
계속 뇌관이 되고 있는 가계부채가 언제 터질지 몰라서...
안 터질 수도 있다는 예상도 있지만,
전 터진다에 좀 더 높은 확률을 두고 있습니다. 아니면 더 좋겠지만^^;;

&

"그 노동 개념의 변혁을 지식노동에서 찾습니다. "
이 부분은, 언젠가는 AI가 대체할 날이 오지 않을까요?
요즘... 과연 AI가 넘볼 수 없는 인간의 영역은 어디일까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결론은 나지 않고 머릿속만 복잡하네요.ㅋ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전 ‘터지지 않게 할 것이다’에 하드배팅중입니다. 미뤄지건 다른걸로 풍선효과를 일으키며 터지든 하겠지요. 정치인들이나 기존 경제주체들이 죽자고 방어하려 들 것으로 봅니다. 한국은 게다가 참여정부와 촛불정부를 거치며 굉장히 부동산이 건전해지는 방향으로 가고있어요. 중간에 두 민자당계 정부에서 좀 거꾸로가기는 했지만요

한미북 사이에서 일본은 아무것도 할 수 없이 손꾸락만 빨고 있어야할 상황이라 통쾌하다 해야할까요. 무튼 일본의 인구절벽이 가장 큰 숙제인 것처럼 우리나라에도 큰 과제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90년대만해도 초등학교 한 학년에 10반은 넘고 한 학급에 50명은 넘었는데 요즘엔 많아봐야 한 학년에 3반..그것도 한 반에 20명 남짓하니 나중에 경제 활동하는 인구가 줄어들어 경제가 위축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아베는 ‘트황상님 패황이 되세요’하는 형국이고 문대통령은 ‘노벨상 받고 재선까지 콜?’하는 형국이죠. 트럼프 입장에서 선택은 안봐도 블루레이 아니겠습니까(..

블록체인, 암호화폐, 스팀잇의 결합이 정말 좋은 결과를 냈으면 좋겠습니다. 말씀하신 지식 큐레이팅과 더불어 제가 몸담고 있는 예술 작품의 선순환 생태계도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지식 큐레이팅은 단순 지식만이 아니라, 예술이나 열정같은 부분도 포함된다고 봅니다. 제가 appics를 - 콘텐츠 창작자가 될 능력은 없지만 - 좋게 바라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중국입장에선 한반도에 큰 변화가 없길 바랄테니 지금 상황이 나쁘지만은 않겠지만 북한 이슈에 의지해 작년의 어려움을 극복한 아베정부에겐 큰 어려움이지않을까 싶습니다. 작년의 스캔들의 2탄이 터진것도 같구요

큰 흐름을 보고 잘 버티고 있습니다.
매일 매일 이런 퀄러티를 유지하면서 글을 적어주시는 백화선생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아닙니다 쓰고 다음날 보면 이불도 많이 찹니다 ㅠㅠ

일본은 평화헌법 개정 나가리될 상황인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사히가 사학스캔들 또 터트렸는데
아베가 속이 많이 탈거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베 조때쓰욬ㅋㅋㅋㅋㅋㅋㅋ

아사히가 제대로 문거 같습니다 ㅋㅋ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포인트가 돗보이십니다. 저도 일본은 미국과같은 회복기에 쉽게 들어서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메카니즘을 아직 가지고있는 세계 경제구조에서 새로운 노동의 정의를 찾아내고 이를 어떻게 자본과 연결시킬지가 저도 굼굼합니다.

네. 4차 산업혁명이 결국 사람 손이 들어갈 부분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면 인간의 노동에 대해서도 완전 재정의되어야 되겠죠. 개인적으로 노동가치론이 지금 시점에서는 새로 쓰여야 한다고 봅니다. 리카르도를 네크로맨시로 되살릴 수도 없고 이거 참(...

전 요새 know whom도 중요하다고 얘기하는데.. @noctisk님 같은 분을 알게 해준.. 스팀이 참 고맙네요. 매일 정독하며 공부중입니다.. 이번건 우리 정보가 정마루잘 만들어낸듯 하네요... 덕분에 미국주식이 떨어지는 와중에 한국주식만 오르기도 하고..

Whom역시 where과 같은 개념 아니겠습니까. 결국 지금 이 전뇌공간 안에서는 모든 것이 url로 표시되니까요 ㅎㅎㅎㅎㅎㅎㅎ

코인으로 인해 녹티스님의 글을 접했는데 요즘은 경제적인 글들에 더 흥미를 느끼네요 ^-^
항상 녹티스님의 글이 올라오기만을 기다리다 이렇게 댓글도 달아보네요
감사합니다

매번 감사합니다. 어찌되건 코인시장과 기존 경제시장은 불가분의 관계니... 생각을 안 할 수 없죠.

아침에 일어나서 화장실에서 집중해서 보니. 이해가 잘되네요. 녹님이 준비중이신 스팀잇 관련 포스팅을 기다립니다.

그건 언제 쓸지 막막합니다. 마감신이 오셔야 할텐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일본 경제를 보면 우리나라가 겪을 미래도 어렴풋이 보이는 거 같습니다.
그 대안으로써 지식노동, 스팀잇과 블록체인에서 찾을 수 있다니 기대가 많이 됩니다 :)

인구절벽으로 인한 경제적인 문제들은 우리나라입장에서도 머지않은 미래같아 불안합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매번 두번씩 정독합니다. 좋은주말되세요^^

대단하십니다. 매일 매일 새로운공부가 되네요

전문적인 식견 및 글솜씨가 정말 최고이십니다.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스님 글 잘 읽었습니다 ㅋㅋ.

명문이십니다.따스하네요

정말 읽을때 마다 배경지식이 부러워지네요. ㅠㅜ 아는게 없고 시사정보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이런 글은....나오지 않죠. 정치/시사에 좀 관심이 있으신가봐요?

정말 스티밋을 하길 잘햇단 생각이 새삼스럽게 듭니다.
책으로 읽는다고 이런 현시황과 통찰하는 글을 읽을 수 있을까 싶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도 함께 가요~.

출산장려금이나 물품을 준다고 해서 아이를 많이 낳지
않을것 같아요. 교육비나 기타 아이에게 들어가는 사회적,
경제적 자원이 부담되지 않게 됐으면 해요

어려운 이야기를 이렇게 쉽게 이야기하실수 있다니
스님 놀라운 분이네요
우리 청년취업시장도 일본
처럼 인구절벽으로인한 회복을 따라갈 것이란 기대로 10년만 버티라고 해 왔는데 ㆍㆍ들리는바에 일본에 말랑해진 취업시장도 기대와는 달리 원래 알바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는 소리던데 그게 전반적 제조업 후퇴 때문인가보군요

해서 답이없다 우울했는데 답이 있었군요
스팀잇 하핫
온가족 전도해야겠네요ㅋ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녹티스크님 글은 읽을 때마다 큰 위로가 됩니다. ^^

일본의 경제가 향후 어떻게 될지 걱정이라고 해야할까요? 뭔가 주시해야겠네요^^

좋은글 감사드리며 하루하루 이렇게 글을 꼭꼭 올려주시지니 찾아 보는 재미또한 쏠쏠합니다 ㅎㅎㅎ 행복한 주말 되십시요~

일본도 인구절벽에 어려움이 있지만 한국도 예외가 아닌 것을 느끼곤합니다. 항상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글을 참 잘 쓰시는 것 같아 기대하며 보곤하네요. 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리스팀해ㅛ~^^

역시~녹티스크님의 글 속엔 눈이 달렸어요!

무릎을 탁! 치고 다음 포스팅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