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분석이 대체 뭔데? 2탄!

in #coinkorea6 years ago

20180315_142247.png

어제 약속했던대로 제가 포스팅했던 글에 대한 제 설명을 정리합니다

https://steemit.com/coinkorea/@onebita/22lsuz
(어제 포스팅글)

1 ) 차트분석은 예언이 아니다. 확률과 승률을 높이는 작업이다.

2 ) 차트분석은 목표점 한 점을 찍는 기술이 아니라,

조건부로 예상하는 기술이다.

(그러나 종종 정확한 한 지점이 맞을때도 생긴다. 이런 경우를 과장해 어필하면 예언가로 칭송받는다.)

3 ) 차트는 조건부로 몇가지 시나리오를 예상하는 기술이므로, 그중 한 시나리오로 진행될 때의 '대응'이 핵심이다.

즉 차트분석의 핵심은 예언이 아니라, 대응 이다.

4 ) 차트실력이 수익내는실력과 밀접하지만, 100% 직결되지는 않는다. 왜?

차트실력(분석력), 대응실력(상황판단력), 매매전략짜는실력(경제감각), 단타에서의 손빠르기 및 순발력

--- 사람마다 이 4가지 능력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5 ) 시나리오중 하나로 결정됐다면, 빠르고 정확한 대응이 생명이다.

6 ) 차트를 모른다면, 시나리오조차 없기때문에 주관식 찍기 이지만,

차트분석을 하면 객관식이 되며, 보기를 하나하나 지워나갈 시간도 준다.

7 ) 대부분의 차트분석자들은 하락에 더 신경을 쓴다. 즉, 보수적이다.

이득을 늘리는 것 보다 손해를 줄이는게 훨씬 중요하다는걸 알기때문에,

그중 위험한 시나리오를 더 신경쓰는것 뿐이라 그렇게 보이는것이지,

차트충들이 무조건 하락쪽에만 거는건 아니다.

8 ) 어쨌든 그렇기때문에 보수적인 차트고수보다는 승부사기질이 있는 사람이 한방에 훨씬 큰돈을 벌 수 있다.

차트는 큰 이득폭을 노린 빠른 진입 보다는 좀 늦더라도 정확도와 안전을 조금 더 우선하기때문이다.

9 ) 하지만 그런 승부사는 분명 있지만, 소수일 뿐이고,

승부사가 아닌 대부분의 차트없이 매매하는 개미는 그렇게 하다간 운좋게 따도 자기돈이 아니다.

다음에 다시 잃을것이기 때문이다.

10 ) 차트분석과 매매의 프로세스는 이렇다 :

차트분석을 하고 (중요구간, 중요추세 등을 파악)

--> 그 자료를 토대로 매매전략을 짠다. (ex 이 지점에선 관망, 저기 뚫면 분할매수 해야겠군.)

--> 시나리오가 결정되면 '대응'한다. ( 이 지점 뚫었구만, 위에 열려있으니 지금 매수후 000저항선까진 들고 있자.)

전에글과 마찬가지로

여기서 떨어지면 하락 올라가면 추세반전, 이딴 조건부 식이면 분석 누가 못하냐? 그게 분석이냐?

라는 유명한 반론에 대한 답이 될 것입니다.

Image-1697.jpg

Sort:  

아더 차트는 칼 뽑는 그림이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ㅋㅋ

ㅋㅋㅋㅋ 같은 그래프라도 분석은 다를 수있죠

그래도 멍멍이가 웃고 있네요.^^

좋은일이 있을거같네요 !
보팅 감사합니다

보팅하구 가용~^^

감사합니다 ~~~ 저도 놀러가겠습니다

차트분석 저는 어렵기만해요 : ) 스스로 터득하신 부분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신것 같아요!

저같은 개미는 그저 삘..

코인판 역시 전략이죠ㅎㅎ 화이팅!!입니다!

정말 전략이 필요할 것 같네요!!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