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 블록체인 SNS, ENLTE를 만나다.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그림1.png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생이지만 코딩이 제일 싫은 @ywha12, 용욱입니다.

오늘은 스티밋과 같이 블록체인으로 구현된 SNS, ENLTE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글을 씁니다.

ENLTE는 저도 엊그제 우연히 발견하게 되어 흥미롭게 알아가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어떻게 읽는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계속해서 '이엔엘티이'라고 읽다가 ICOBench에서 ENLTE 소개글 & 동영상을 보니 '엔라이트'라고 발음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자신있게 엔라이트! 라고 말할 생각이에요. 😆


캡처.PNG

엔라이트는 제가 글을 쓰는 현재 (18.03.03 00:19)까지 채 5000다운로드를 넘기지 못한 따끈따끈한 서비스입니다.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만 단독으로 출시되어 있는 상황이며 서비스의 흥행을 위해서는 IOS의 지원도 곧 필수적으로 이뤄지리라 기대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지만.. 이 글을 클릭하신 여러분이 원하시는 건 요약된 정보의 액기스일 것임을 잘 알기에 (😋)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 정보를 간추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식 소개 동영상


1. 탈중앙화 SNS

이 친구도 스티밋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된 SNS입니다. 그런데 좀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휴대폰으로 마이닝을 할 수 있다는 점이죠.


KakaoTalk_20180302_235723209.png
켜고 끌 수 있는 마이닝 옵션

완전한 탈중앙화를 목표하는 ENLTE는 유저의 휴대폰 리소스를 빌려서 네트워크를 유지하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리소스(배터리)를 빌린 대가는 토큰입니다. 보상으로 토큰을 발행, 지급하면 되기 때문에 스티밋과 마찬가지로 외부 광고가 필요 없습니다.

아직 출시된지 얼마 안된 따끈따끈한 녀석이라 거래소에 상장되지는 않았지만..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을 몇몇 요소가 있습니다.


2. 위치기반 SNS

블록체인으로 만든 SNS라고 해도 스티밋과는 조금 성격이 다릅니다. 스티밋은 블로그와 SNS를 섞은 듯한 향기를 풍긴다면, 이 녀석은 GPS에 인스타그램을 섞은 느낌입니다. 음.. 어떤거냐면 말이죠..

먼저 앱에 들어가서 글을 쓰거나 사진을 올립니다.


KakaoTalk_20180302_235724102.png

그런 다음 하단 탭의 지구본을 클릭하시면 구글맵에서 제가 글을 남긴 지역이 이렇게 보이게 되죠.


KakaoTalk_20180302_235725051.png
아직 나 밖에 없음..

캡쳐를 잘 보셨다면 위 사진의 피드 상단에 거리에 따라 게시물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얘네들은 그냥 사진찍어서 자랑하려 올리는 것 보다는 정말 근처에 있는 유저들끼리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소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 음식점 후기 정보를 공유하거나
  • 도로 정체 정보을 공유하거나
  • 위험 상황 발생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용도로요.

탈중앙화된 블록체인으로 정보를 공유하기에 조작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신뢰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신뢰성과 위치기반을 섞으면 생각해 낼 수 있는 거의 모든 서비스를 다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반대로 보면, 아직 방향이 안잡혔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위험이 닥쳤을 때 모두가 슈퍼히어로가 될 수 있다고까지 이야기하는데... 좀 오바같습니다. 😅


3. 기대

현재 엔라이트에서는 유저들을 모으느라 어마무시한 보상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마치 말로만 들었던 스티밋의 초기와 비슷합니다.


KakaoTalk_20180302_235723640.png


KakaoTalk_20180302_235724568.png
17000 토큰... 2700달러... 실화냐?

저도 몇개의 사진만을 올리고 벌써 2700달러로 추산되는 토큰을 지갑에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 말도 안되는 보상 덕분에 지금은 한시가 멀다하고 신규유저들이 대거 모여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무차별적 폭탄 보상이 유지되는 시기는 그리 길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곧 보상 정책이 바뀌고 나면 엔라이트 팀에겐 다음의 두 가지 포인트가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 서비스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내는가, 이것저것 다 붙일 거라면 어떻게 모든 서비스들을 조화롭게 운영하는가.
  • 글 보상을 노린 어뷰저들이 양산해내는 의미없는 정보 때문에 생기는 신뢰성 감소를 어떻게 대처해 낼 것인가.

저 밖에 널리고 널린 백서만 번지르르한 프로젝트들과는 달리 일단은 이미 구현된 어플리케이션을 베이스로 조금씩 개선해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 엔라이트 개발팀이기 때문에 조심스레 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해봅니다.

현재는 스마트폰을 통해 마이닝을 할 수있다는 점도 꽤나 흥미롭게 다가오지만, 결국은 서비스 자체의 방향과 질이 엔라이트의 운명을 결정할 것은 분명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안드로이드 유저분들은 플레이스토어에서 ENLTE를 검색하거나 스마트폰으로 본 포스팅에 접속하셔서 >여기<를 눌러주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사용법은 @puberty 님께서 올려주신 글에 잘 정리되어 있어 제가 따로 수고하지는 않겠습니다.
참조 : https://steemit.com/coinkorea/@puberty/85-2-sns-enlte


마지막으로..

혹시 가입하시면서 refer(추천인)에 딱히 적을 사람이 없다면...
정말 그렇다면...

[email protected]

으로 기입해주시면 너무나도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 남겨주시면 소정의 풀보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갓 출시한 엔라이트에서 우리, 고래가 되어 다시 만납시다.
물론 저는 스티밋이 젤루 좋아요ㅎㅎ

닫는 문.png

Sort:  

잘읽었습니다 팔로우 보팅하고 가요

추천인 넣었습니다 근데 여러번 submit했는데 된건지 안된건지 애매하네요 ㅎㅎㅎ

확인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추천인 넣어드렸습니다. ㅎㅎㅎ 이거 콘텐츠를 올려야 코인이 마이닝 되는 건가요?

마이닝은 옵션만 체크해놓으면 되는 것 같아요. 추천인 감사합니다!

아이디 dolphin으로 추천인 등록했어요 ㅎㅎ

감사해요! 고래가 되어봅시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천인에 @ywha12 님 넣었어요.
팔로우하고 갈게요.

로또하는 기분으로... 가즈아!

추천인 넣어 가입했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자리 잡아봅시다! 하하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나가는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고래가 된다면 더 좋구요 ㅋㅋ 추천인 코드 적어드렸습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관심이 생기는데요^^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추천인 넣어드릴게요~

급 땡깁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천 가입할게요~

관심은 생기는데 스팀잇도 제대로 못하는 함정

ㅋㅋㅋㅋ맞아요..ㅠㅠ
그래도 사진만 올리면 되는거라 스티밋에 비하면 좀 난이도가 쉬워요ㅋㅋㅋ

3월의 시작을 아름답게 보내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정보는 항상 고맙지요^^

새로운 스팀잇!?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와 정말 좋은정보네요..감사합니다^^

자도 참여했어요^^*
근데 핸드폰 꺼놔도 마이닝 되는 걸까요

마이닝이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저도 pro 모드로 설정해놓았는데 휴대폰이 뜨거워지거나 하지는 않네요.
다른 일상적인 생활도 전혀 버벅임이 없구요.. 아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너무 심한 리소스를 먹게 허용하지는 않는 것 같기도 합니다.

팔로우 하고 갑니다 서로 소통해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별 다른 글 없이 '사진'만 올려도 괜찮은 SNS인가요??

네 아직까지는 사실 의미없는 사진으로도 코인을 획득할 수 있는 구조이긴 합니다.

아직 실체가 드러난 코인이 아닌것 같고, 핸드폰 통제/채굴권한을 가지고 악용되는건 아닐을지 걱정되긴 합니다만 정보 감사합니다

스마트폰 권한 위임으로 인한 문제들은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OS에서 잘 예방해놓았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조심해야할 부분이긴 한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스팀잇과 비슷하겠거니 했는데 인스타그램과 더 비슷하네요 ^^
풀보팅 및 리스팀하고 갑니다!

깔아봤는데 느려서 못쓰겠어요..

갑자기 너무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어서 서버가 불안정합니다.
서버 스케일링이 용이한 클라우드 서버로 이전 중이라는 개발진의 답변을 받은 상태에요!
조금씩 개선되겠죠..?

좋은 글 감사해요~팔로우 및 보팅하고 갑니다~

This post received a 40% upvote from @krwhale thanks to @ywha12!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이 글은 @ywha12님의 소중한 스팀/스팀달러와 coinkorea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아 40% 보팅 후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click here!

코인이 많은게 수익으로 나중에 연결될까요?
큰 의미가 없다라는 얘기가 있어서요ㅠ

어떻게 될진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고 기대해보는 거죠ㅎㅎ 혹시 모르니까요!

잘 읽었습니다. 가입해서 추천인에 등록했어요 역시 돈된다고하면 무시 못 하고 바로 등록을 ㅋㅋㅋ

ywha12님을 추천인으로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합니다.
그런데 버그로 몇 일간 모은 코인 다 날렸어요.
읽어 보고 조심하세요!
https://steemit.com/coinkorea/@bumblebee2018/sns-enlte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