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미래 Ⅰ: 언젠가 다음 하드포크에 있을지도 모를 변화에 대한 논의들

in #dclick5 years ago (edited)

09.jpg


최근 주요 증인들 대상으로 한 서베이가 있었습니다.

이 자료를 최근 증인순위에 맞춰 정리해보니, 향후 하드포크가 이뤄질 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변화 방향에 대해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서베이 결과는 해당 증인들이 생각하는 방향일 뿐, 현재의 증인이 다음 하드포크 때까지 계속 순위를 유지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또한 하드포크가 과연 언제 있을지도 미지수이며, 무엇보다 스팀 재단 측 공식 입장은 더더욱 아니므로 가볍게 단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1.jpg
<상위증인 23명의 컨센서스 서베이 응답표>

상위 23위 증인까지 순위대로 응답을 정리하였습니다. "찬성" 또는 "수용가능"은 해당 이슈에 동의하는 방향으로 재차 표를 작성해 봤습니다.

12.jpg
<상위증인 20명의 응답 결과 정리표>

13.jpg
<상위증인 23명의 응답 결과 정리표>

20명으로 봐도, 23명으로 봐도 거의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주요 골자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저자 대 큐레이터 간 보상비율을 50 대 50으로 할 것인가?

약 60%정도가 동의하였고, 20%미만의 반대가 있었으며, 나머지는 미응답

현재는 75 대 25 비율로 배분되고 있으며, 사실 큐레이터에게 돌아가는 몫을 더 늘리는 부분은 일장일단이 있기 때문에 과연 더 나은 방향인가에 대해서는 깊은 고민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만, 일단 상위 증인들은 긍정적으로 이 문제를 보는 것 같습니다.


② 15분 이후 보팅룰을 3~5분 이후까지 더 앞당길 것인가?

5분이든, 3분이든 앞당기는 것에 상위증인 약 70%가 동의하고 있습니다.


③ 다운보팅시 소모되는 보팅파워를 별도로 분리할 것인가?

현재는 다운보팅시에도 업보팅시에 사용하는 보팅파워가 소모되고 있지요.

물론 과거 많은 논의 끝에 KR에서는 다운보팅이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외국의 경우 KR보다는 좀 더 오픈마인드로 사용되는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다운보팅에 필요한 보팅파워를 별도로 분리하여 만들어 낸다면, 업보팅시 받을 수 있는 보상의 소모 없이 다운보팅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운보팅을 좀 더 활성화하는 방향이라고 봐야 할 듯 합니다.

무려 상위증인 80%이상이 이 안건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④ 선형보상에서 약간의 비선형보상을 추가할 것인가?

과거에는 보팅수가 올라갈수록 급격히 보상이 증가하는 소위 제곱보상이었다가 현재의 선형보상으로 변경된 것으로 압니다.

이 선형구조는 유지하되, 직선의 구간별로 중간중간 기울기를 상향하는 정도의 비선형보상을 추가하는 것은 어떤가에 대한 질문에는 약 10%대의 증인만이 동의했습니다.

따라서 이 안건은 이루어지기 힘들어 보이네요.


요컨대, 언제일지 모를 하드포크21에서는 순수하게 현재 상위증인 입장만으로 유추해본다면, 큐레이션 리워드는 늘리는 쪽으로, 보팅시간은 더 앞당기는 쪽으로, 다운보팅 여건은 활성화시켜놓는 쪽으로 흐를 여지가 있고, 현재의 선형보상체계가 바뀌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지네요.

직관적 이해를 위해 제목에 하드포크라 표현을 썼지만, 실제로는 쉽게 변경가능한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스팀재단의 공식입장도 아니고, 고려할 장단점도 상당한데다, SMT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너무 먼 이야기일수도 있으므로 그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steem.future 계정을 팔로우하시면 스팀의 미래 관련 소소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팀의 미래가 궁금하시면, 스팀퓨처(@steem.future)를 팔로우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아들바보육아일기] 간만에 풀잠 (1016)

[열심히 수업듣는 튼튼이] 어제 퇴근하고 세미나 갔다가 집에가니 다행히 아들은 자고있군요. 지...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보클은 사랑입니다~!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네 상위증인들의 의견이므로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편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런 자료들은 직접 수집하신 것인가요?

아 보통은 그런 편인데, 이 서베이는 제 영역을 벗어난 것이라, 최근 cervantes 증인의 글에 있는 로데이터 표를 조금 가공한 뒤 찬성률표를 별도로 만들어 본 정도입니다.

해당 글 링크

일부러 이렇게 특정 증인의 글을 참고해 소개해 드리는 이유도 따로 있긴 한데, 내일 알려드릴께요 ㅎ

편한 주말 보내세요.

내일 글도 학수고대하겟습니다~

네 포해피우먼님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큐레이션은 7대3이나 6.5대3.5 정도로 과도기를 한번은 거칠듯합니다..바로50대50은 안갈듯함...글 잘읽었습니다~

네 저도 바로 저렇게 하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현재 수준에서도 큐레이션 리워드를 높이는 것은 많은 부담이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현명한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디클하고 갑니다^^

네 반갑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구요^^

잘 봤습니다~

^^ 보클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편한 주말 보내세요.

1번, 2번 대찬성입니다!!

ㅎㅎ 그러시군요.
스팀 특성상 어떻게 바뀌든 사용자들은 또 바뀐 시스템에 맞춰 움직일 가능성이 높겠지요.
각자 견해와 별개로 참고할만한 자료인 것 같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어느정도 방향을 가늠할 수 있겠네요. ㅎ

네 간단한 가늠자 혹은 정책을 보고 증인투표를 하는데에도 참고할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 각자의 견해와 다를 수도 있는 부분일 거구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재미있게 읽었어요ㅎㅎ
디클릭 누르고 갑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네 세상이 내 생각대로만은 안 돌아가듯, 전반적 이해를 위해 종종 이런 주요 인사(?)분들의 견해를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편한 주말 보내세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정보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리스팀해갈께용!

뭘요 저는 찬반 정도를 세어 본 수준인데요.
장단점이 있는 정책변화들이기에, 꼭 저대로 되리라고 벌써 단정짓기는 어려울 것 같기도 하네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Congratulations @lostmine27!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8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9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notifications improve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풀보각의 글이네요
양질의 글 잘 보았습니다.
개미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되길...

네 모두를 만족시킬 순 없겠지만, 각자 견해는 미리미리 피력하는 노력을 하면 좋겠지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휴일 보내세요.

50:50은 조금 과한 부분이 있지만, 이전에도 큐레이션 보상을 조금 더 늘려야된다는 의견이 많았기에 지금과 50:50 중간 사이로 한 번 변경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군요.

직관적 수준이긴 하지만, 제가 보기에도 현 레벨에서 큐레이션 몫을 올리는 것은 양날의 검 소지도 있어 보이기 때문에 스팀잇 혹은 스팀의 경쟁력과 시세 등을 고려 장기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부분 같긴 해요.

일단 증인들 의중이니 참고할 만한 것 같아 가져와 봤답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Hi @lostmine27!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250 which ranks you at #271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4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710).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4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8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appreciate your great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엄청난 서베이네요!! 멋집니다ㅎㅎ

감사합니다. 저는 그냥 단순가공과 요약만 ㅎㅎ

논의 보면서 생각해보니 가령 큐레이션 몫을 늘리는 문제만 하더라도 다양한 이권이 생각보다 복잡하게 걸려있어서 고려할 문제가 꽤 많겠더라구요.

편한 시간 보내세요.

좋은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네 생각보다 고려할 점이 무척 많은 안건들이고 꽤 먼 이야기일 수도 있으니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건강 잘 챙기시구요 감사합니다!

'높으신 분'이라는 어감이 좋지는 않지만
지칭되어지는 분들의 생각을 엿볼수 있었네요

잘 보고 갑니다.

"높으신 분"이라는 표현이 있지는 않은데, "상위"라는 표현 때문에 그렇게 느끼시는 것 같네요.
어쩌면 아무래도 대의민주주의와 과두정치 사이에서 좀 그렇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