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in #dclick5 years ago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지그문트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의 대표적인 인물인데 프로이드가 주장한 아동에 대한 총 발달 5단계게 있는데 이 발달 5단계로 아이에 대해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구강기(0~1세) : 이시기의 아이들은 구강(입)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징은 빨기(초기), 깨물기(후기), 먹는 행동으로 쾌감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정상적으로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게 되면 구강기 행동의 불만이 쌓인 행동이 고착화 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버릇처럼 손톱을 물어 뜯는 다는 거나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나 음식에 대한 집착이던가 다양한 안좋은 버릇 같은 행동을 하게 됩니다.

항문기(1~3세) : 이시기에 배설을 통해서 쾌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배설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배변훈련이 무척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정상적으로 넘어가지 못하게 되면 깨끗해야 한다는 결벽증이나 각박증이 생기고, 지나친 훈련은 아이의 창조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남근기또는생식기(3~6세) : 생식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시기에 두가지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남아의 경우 부와 동일시하는 마음과 거세에 대한 불안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있고 여아의 경우는 모와의 동일시하는 마음과 남근에 대한 선망을 가지는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시기에는 적저한 성적 정체감을 확립 시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잠재기(6~12) : 성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주변에 대한 호기심 지적 활동과 또래와의 놀이 운동 등에 집중되는 시기로 성적 충동이 잠재기로 접어 듭니다. 이 시기에 사회성을 배우게 됩니다.

생식기(12이상) : 제2의 오이디푸스 시기로 2차 성장으로 생식기관의 발달로 성적 충동이 다시 깨어나는 시기입니다. 신체적·심리적 성장의 가장 중요한 시기로 정체성 확립과 건전한 이성관계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또래에서 이성에 대한 호기심으로 바뀌는 시기이고 정체감도 불안전한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의 많은 관심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프로이드의 성적 관련 5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네요. 이 기준을 통해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자신이 어떤 시기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아보면 현재의 자신의 모습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있다면 현재의 자녀에 대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조금이나만 이해 할 수 있지 않을가 생각해 봅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디클로 원장님 알현만 하고 가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스카이김님~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Congratulations @skykim!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5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Christmas Challenge - The party continues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