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궁금] 페르소나의 뜻이 뭘까요?

in #dclick6 years ago

살면서 많이 들어본 단어죠

페르소나

페르소나 뜻이 뭔지 아시는 분이
많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오늘은
페르소나의 뜻을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여러 뜻이 있습니다.

우선 '페르소나' 가장 기본적인 뜻
"가면" = MASK입니다.

그럼 이제
각종 분야에서의 뜻을 알아보죠

  1. 심리학

아무래도 심리학이다 보니
사람이 가면을 썼다는 표현을 쓰면
물리적인 행동보다는
심리적인 것으로 표현되겠죠?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심리학 용어
"이중인격자"

속으로는 소심한데 겉으로는 강한 척하는
또는 그 반대

이처럼 실제 내면과 다르게 보여줌으로써
내면을 숨기는 것을 가면 쓴 모습에 비유한 것이죠

  1. 마케팅

상품을 판매하거나 혹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대상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직원들 간에 서로가 고객이라 생각하고
즉, 가면을 씌워 놓고
마케팅 대상으로서 분석을 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여 고객을 더 구체적으로
파악을 하는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1. 예술ㅍㅍㅍㅍ

음....
연기와 관련된 '페르소나'도
꽤 많이 들어봤을듯싶네요.

이번에도 가면을 씌우지만
약간 느낌이 다릅니다.

예시) 저는 감독 or 각본 등의
영화, 드라마에서 스토리를 만드는
사람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작품에서
특정 배우는 A라는 역할을 연기합니다.

배우에게
'A'라는 가면을 씌워줌으로써
A를 표현하는 것이지요

최종 정리

페르소나 뜻이 어렵거나
혹은 알았지만 새로운 분야에서

누군가 갑자기 페르소나라는 단어를 쓴다면

딱 생각하십시오.

"가면"을 썼다
가짜 혹은 대행 혹은 표현 등등을 나타내는구나.

PS
라틴어로 인격이라는 뜻은
가면이라는 단어가 생긴 뒤라고 생각됩니다.
mask-329576_1920.jpg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디클릭과 보팅으로 응원드리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헤헷!

뭔가 사진이 매우 무섭습니다. 잘봤습니다. 보클하고 갑니다.^^

이중인격자를 생각하면 뭔가 무서워서
무서운 이미지를 골라봤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