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방이야기] 곰팡이 비켜!! 결로공사 : 넌 나에게 포자를 주었구나...

in #diy6 years ago (edited)


이미지를 제작해주신 @weee작가님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곰팡이 비켜!! 결로공사 : 넌 나에게 포자를 주었구나...


지난 목요일 부터 주말까지.... 미루고 미루었던.... 결로공사를 단행하였습니다. 업자에게 맡길려고 했으나.. 면적도 작고 인건비 대비 남는게 없는지... 표정과 반응들이 시큰둥해서 믿음도 안가고 그냥 제가 하기로 감행을 하고 목요일부터 쉬는 날이라 주말까지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재료는 인터넷으로 다 구매했습니다.


준비재료


0. 상태체크

이 공사가 꼭 필요한지...상황 파악부터 해야되겠지요? 찍어둔게 없어서...곰팡이 제거제를 1차로 뿌린 후에 사진이라 얼룩만 약하게 남아있습니다. 그 사이에 보일러를 돌렸더니 하루만에 다시 결로로 인해 물을 먹음은 벽지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IMG_2391.jpg
IMG_2393.jpg
IMG_2392.jpg

도저히 아이와 자는 방이라 더이상 곰팡이 제거제와 환기로만 해결할 수 없어서 작업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1. 벽지제거

단열 공사를 위해서 해야 할 것은 벽지의 제거입니다. 벽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칼도 필요하지만... 부분제거를 위해서는 쇠자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커터칼은 날을 많이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전용 제거용 도구도 필요합니다.
IMG_2400.jpg

철물점에 가셔서 이렇게 생긴걸 구입하시면 됩니다.
최초에는 복층 부분까지만 부분 제거 하려고 칼질하고 위에만 제거 했으나.... 하다보니...전체를 하는게 나을듯하여 하는김에 전체를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IMG_2399.jpg
벽지를 찢다보면 이렇게 붙어서 잘 안 떨어지는 벽지는 분무기에 물을 담아 뿌려주고 제거용 칼로 쓱쓱 긁어주면 좋습니다.
IMG_2394.jpg

약간의 팁은.... 물을 뿌리가 살짝 불릴 시간을 두고 하는게 좋으므로 넓게 뿌려주고 천천히 제거해나가 주세요. 중간에 마르면 또 한번 뿌려가면서 작업을 합니다.

IMG_2401.jpg
IMG_2402.jpg

중간에 있는 콘센트와 스위치는 전동드릴로 콘솔을 빼주세요.
IMG_2404.jpg

전기 작업을 하실때는 위험하니 두꺼비집을 꼭 내리고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신나게 벽지를 뜯으면 됩니다. 저는 결로 페인트를 칠하기 위해서 최대한 깔끔하게 제거용 칼로 긁어냈습니다.

IMG_2413.jpg
IMG_2414.jpg
짜잔... 윗 부분을 먼저 이렇게 다 제거했습니다. 제거만 하는데.... 꼬박 하루가....소요되었네요...


2. 곰팡이제거제, 향균제, 방지제 시공

벽지를 다 뜯고 민낯이 들어났으니 다시한번 곰팡이제거제를 뿌리고 (환기 필수) 완전 건조를 시킨후, 향균제를 또 뿌려주고 건조합니다. 그리고 최종으로 방지제를 붓으로 도포하면 됩니다.
제거제와 향균제는 분무기 방식으로 시공이 비교적 간단하고 도포제는 붓으로 꼼꼼히칠해주면 쉽게 시공할 수 있습니다.
IMG_2423.jpg

곰팡이 제거제, 향균제는 너무 간단해서 사진 찍을 생각을 못했고... 도포제만 이렇게 붓으로 칠하기 좋도록 그릇이나 플라스틱 용기에 덜어서 쓰면 됩니다.


3. 결로방지 페인트 시공

방지제를 완전 건조 시킨 후 결로방지용 페인트를 시공합니다. 페인트는 시공전에 꼭 마스킹 테이프 작업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IMG_2421.jpg
IMG_2420.jpg

페인트는 물을 넣어 잘 저어줍니다. 걸죽하게 물이 위에서 놀지 않을때까지 잘 저어 주셔야합니다. 자세한 시공법은 대부분 구매처에 문의하면 친절히 안내해 줍니다.
IMG_2426.jpg

이런 전용 따개나.. 일자 드라이버로 뚜껑을 열면 됩니다. 통을 돌려가며 살살 지렛대처럼 눌러주면 쉽게 열립니다.

IMG_2429.jpg

물을 적당히 부어주고 조금 면이 있는 물체로 잘 저어줍니다. 부은 물이 잘 흡수되어 걸죽해질 때까지 잘 저어주세요.

IMG_2430.jpg

페이트를 작업할 통에 부어주고 붓으로 잘 칠해주면 됩니다.

IMG_2431.jpg

처음엔 대충 칠해서 농도가 잘 맞는지 확인후 본격적으로 색칠을 합니다.

IMG_2433.jpg

페인트는 항상 외각을 먼저 외각을 칠하기 좋은 붓으로 칠해주고 넓은 붓으로 안쪽을 시공하는게 순서입니다.

IMG_2436.jpg

초벌에 색이 다 올라오지 않습니다. 최소 2번 이상을 시공해야 제대로된 색이 올라옵니다. 저는 저대로 마감이 아니라 단열재를 붙이기 때문에 건조후 덧칠만 한번 더 했습니다. 최종 2번을 했습니다. 페인트를 딱 그정도만 주문했습니다.

IMG_2437.jpg

두번 칠해주면 좀더 색이 잘 올라옵니다. 초벌이 페인트가 가장 많이 들고 2번째 부터는 초벌의 50%정도만 소모 됩니다. 그리고 덧칠은 항상 건조 후에 해주셔야합니다.

다 건조가 되고 색이 완벽하게 나왔다면.... 마스킹 테이프는 제거해 주셔도 됩니다.
IMG_2440.jpg

페인트만으로 마감하실 분들은 덧칠을 색이 완벽하게 나오도록 2~3번은 더 해주셔야 할겁니다.


4. 결로방지 접착단열재, 단열벽지 시공

저는 양면단열재를 본드를 별도로 안해도되는 접착용으로 주문했습니다. 일반보다 가격은 나가지만 혼자 시공하는데 시간은 훨씬 줄어듭니다. 처음 방의 윗 부분만 할려고 하다 전체를 하게 되어서 추가 주문을 했습니다.
IMG_2438.jpg
IMG_2439.jpg

인터넷 주문시 업체에서 재공하는 미터당 가격이 나와있지만 10미터를 산다고 1미터짜리가 열개 오는게 아닌 한 롤로 말아져서 옵니다.

이때는 줄자와 커팅칼 쇠로된 자가 필수입니다. 자는 될 수 있으면 1미터는 되는게 좋습니다. 단열재 폭을 1미터짜리를 주문했기 때문인데..전 60cm밖에 없어서 그걸로 작업을 했습니다. 커터칼은 날이 많아야합니다. 조금만 안든다 싶으면 날을 교체해주면서 해야합니다. 날의 소모가 많습니다. 날을 교체안하면 작업속도가 현저히 차이가 납니다.
높이를 줄자로 측정 후 단열재 뒷면에 보면 보조 눈금이 있는데 그 면에다가 표시를 하고 쇠자를 대고 슥슥 그어주면 됩니다.

초보분들이 실수하는게 한번에 잘라 내려고 하는겁니다. 컷팅은 부드럽게 2~3번 그으는게 더 깔끔합니다.
그리고 이런 단열재나 벽지를 맨 바다엑 할경우 청소를 하고 하시길 권장하며. 또는 밑에 깔수있는 넓은 종이 박스나 합판을 추천합니다. (저는 없어서 그냥 했습니다. 그래도 장판에 칼자국은 안냈습니다. ^^)
IMG_2441.jpg

접착면을 띄어서 붙이기전에 항상 벽에 대서 사이즈가 잘 맞는지 측정을 한 후 위에서 부터 필름을 제거 후 붙여줍니다. 그 다음은 쉽습니다. 핸드폰 필름좀 붙여 보신 분들이라면 크기만 다를뿐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IMG_2442.jpg
이제 계속 반복의 연속입니다. 치수 재고, 자르고, 붙이고입니다.

IMG_2443.jpg
IMG_2445.jpg
중간에 큰형이 도와주로 와서 그날은 하루종일 공사를 했습니다. 도와주는 사람이 있을때 속도를 내야합니다.

2명이 되면 작업 속도는 배 이상이 됩니다. 왜냐면 나눠서 일을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복층의 단열재와 벽지를 붙이는 동안 형은 아래쪽의 벽지를 다 제거해 주었습니다.
IMG_2447.jpg

이렇게 분업은 속도의 혁명을 일으키죠..^^

IMG_2448.jpg
단열재를 한쪽 벽을 먼저 끝냈습니다.

IMG_2455.jpg
여기서 하나 더 강조할 것은 단열재와 단열재 사이의 이어지는 부분은 단열 테이프 작업을 꼭 하시라는 것입니다. 생략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제 경험상 돈과 시간이 좀 더 들어가는거 귀찮다고 안했다가 나중에 큰 낭패를 보게 됩니다.

단열 벽지도 같은 공정으로 단열재위에 붙여 주면 됩니다.
IMG_2449.jpg

복층 부터 작업했습니다. 조명이 어두워 지저분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깔끔합니다. 단열벽지의 단점이라고 하면.. 이어지는 부분이 아무래도 티가 좀 납니다. 극도의 깔끔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세요...

IMG_2450.jpg

왼쪽부터 흰색은 단열벽지까지 마감한상태고, 은색은 단열재, 맨 우측은 결로페인트만 시공된 상태이다.


5. 못다한 마무리

큰형의 도움으로 80%의 벽지까지 시공을 완료했는데... 추가 주문한 단열벽지가 글을 쓰는 지금까지 도착을 안해서 마무리를 못 하고 있습니다. 내일 업체에 전화 해본 후 단열벽지가 오는대로 작업 후 완료 사진 첨부 또는 새글로 완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정리도 좀 하고요...ㅠㅠ

IMG_2452.jpg

아직 못다한 벽면... 단열재 시공전에 찍은 사진으로 단열재까지는 붙여둔 상태입니다.

쓰다보니 초 장문의 글이 되었네요.

이걸 정독하시고 리스팀을 하시고 인증 스샷을 남겨주신 분들에게는 최대한 풀 봇을 파워 채워지는 대로 할 예정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golbang700.png

Sort:  

골방님 엄청고생하셨네요. 얼른 단열벽지오는데로 마무리하셔야할텐데... 능력자!! 직접하시고 서우랑 찬우를 위한 슈퍼맨 아빠 골방님 짱!!! image

프로 댓글러가 오셨군요..ㅋㅋㅋ 감사합니다.

image

전 예전에 벽지 한 번 아빠랑 같이 해보고는.. 어후
앞으로는 그냥 있는대로 살자고 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도 막상 해놓고 나니 엄청 뿌듯하긴 하더군용

네 이렇게 고생하고 나서 청소까지 마무리 해두면 괜시리 뿌듯해지죠^^

제관사에도 결로 장난아닌데;;
조금 있으면 떠날곳이라 내비두고 있는데
포스팅보니 대공사군요 ㄷㄷ
더욱 내비두자는 마음이 굳어졌습니다 ㅎㅎㅎ
Screenshot (1).png

저희집도 결로때문에 골치인데 결로시공방법을 꼼꼼하게 포스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신랑보여줘야징~큰형님이 도와주고 밥도 사주고 막내의 개이득~~ 스샷하니 이정도밖에 안나와요 ㅠㅠ 괜찮나요?
Screenshot_20180306-072048.png

ㅎㅎ 네 개이득!! 스샷으로도 알아볼 수 있으니 패스!! 통과입니다.

복층이 아이와 함께 쓰는 층인가보군요
손재주 좋으시네요~!
도와주신 큰형님에게 짜장면 탕수육 샀나 궁금하네요 ㅋㅋ

캡처처처.JPG

후훗 막내 좋은게 뭔가요 형이 샀습니다. ㅋ

엌 ㅋㅋㅋㅋ
형님이 최고이군요~

곰팡이 진심 극혐이에요.. 리스팀합니다

캡처.PNG

감사합니다.

으허...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래도 큰형님께서 도와주셔서 다행이네요. (아직 남아있긴 하지만...) ㅠㅠ저희는 차마 엄두도 못내고 있는데 하자보수 해줄 때까지 포자랑 좀 더 살아야겠습니다. 지긋지긋한 포자~~~~~ㅠㅠ

이렇게 하면 되나요??

BC3DF39B-DAC6-461E-BB05-A5269635DBED.jpeg

단열재 잘못 계산해서 엄청 남는다 가져갈래??

쉬운일이아닐텐데수고하셨습니다아직남아있는일거리를보니제마음이다무겁네요ㅜㅜ화이팅하세요^^20180306_093626.jpg

넵 화이팅 하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큰형 옷 뭡니까??ㅋㅋㅋㅋㅋ보고 겁네 웃었네요 ㅋㅋㅋ
저희집도 곰팡이때문에 걱정인데 ..이런식으로 해야되군요..
완전 대공산데요 .😰

F6B85A76-3680-44FF-88D4-2B068EF6531E.jpeg

열심히 참고해서 없애길 ㅎㅎ

이런 작업을 직접 해내시다니... 능력자시네요.^^
그리고 훌륭한 형님까지 두셨네요.^^

리스팀인증.jpg

능력자라기 보다는 그냥 이런걸 하는걸 좋아라도 합니다..... 힘들어서 그렇지..ㅠㅠ.

고생 많으셨습니다. 쉬운 작업이 아니셨을 것 같은데.. 아직 남아있는 방정리 화이팅입니다! ㅎㅎ 제 글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캡처.PNG

감사합니다. 남은 공사는 새벽까지 끝내고 진짜 정리만 남았네요

Great post man,

앱 맨~~~~

아 저도 곰팡이 때문에 머리아픈.ㅠ
좀 없애보고 싶네요.ㅎ

일단 저위에 제거제를 쓰면 제거는 됍니다. 생각보다 성능이 좋은데.... 냄새가 락스냄새라.... 환기를 꼭 하셔야합니다.

대공사를 감행하신 거네요. 일 마치고 밤에 엄청 깊은 잠을 주무셨겠어요. ㅎ

주말 안에 최대한 많이 한다고 늦은 시간까지 했네요

4월에 인테리어 빡세게 해볼 생각인데 많은 도움이 됬네요!!! 원룸에 페인트 한번 제대로 칠해볼 생각입니다 ㅋㅋㅋㅋ 감사해요!! 결로야 사라져라!!

페인트 칠의 기본은 마스킹 테이프 작업입니다. 이것만 잘 해주면.. 예쁘게 칠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시공하시길!!!!기원합니다.....

너무 집중해서 봤네요... 복층이라 부럽네요~
직접 내 집을 시공하는건 정말 저에게도 꿈이랍니다~

집이 작아 저 방만 2명정도가 잘 수 있는 복층으로 만들었습니다. ㅎ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가입인사를 쓴 뉴비입니다^^
포스팅 읽다가 스팀잇 티셔츠에 눈이 딱!!!
뒷모습이 티셔츠 때문인지 뭔가 귀여우십니다!!ㅎㅎ
앞으로 팔로우하고 자주 올게요~^^

네 감사합니다. 화면의 등장인물은 저의 큰형님이 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완전 대공사네요^^

그러게요...ㅠㅠ 하다보니 대 공사를 하고있네요.. 역시 하다보면 일이 점점 커지나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포자와의 동거는 이제 안녕~ㅋㅋ

이놈의 벽지가 아직 안와서 끝!!을 외치질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업체와 통화 후 호통 좀 쳤습니다.

평소 생활하는 방에 곰팡이 생기면 답도없더라고요.
예전에 살던집도 그래서 골치아팠었는데
지금 잠시 사는 원룸도 그래요ㅠㅠ
어짜피 오래살집 아니라 그냥 두고있는데
다음달쯤이나 이사갈까하며 생각하네요.ㅎㅎ

곰팡이 한번 생기면..지긋지긋 하죠.. 그래도 요즘은 좋은 제품들이 많아서...다행입니다..ㅠㅠ

잘못눌렀어요.아래 댓글 참조바랍니다.

이런 공사를 인터넷 조사만 가지고도 가능한가요? 그래도 과거 경험은 쬐큼 있어야되죠?

과거 경험이 있다면 조금더 깔끔하고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초보라고 못할건 없습니다. 기본은 재고, 자르고, 붙이고 입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이 순간 생각나는 한 마디! 금손이시군요?

비트 손은 안되나요??? 금손보다는 비트손이고 싶습니다..ㅋ

엄청난데요?ㅋㅋㅋ 굉장한 능력이십니다!

엄청난 감탄 감사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겁니다...;;;

이 작업을 직접 하시다니 존경스럽습니다..올겨울 너무추워서 베란다에 결로 많이 보였는데ㅠㅠ 엄지척 드립니다.
Capture+_2018-03-06-10-25-26.png

정독하고 리스팀...리스팀을 인증해주셔야해요..본인 블로그가 보이게...윗분들 하신거 보시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Capture+_2018-03-06-17-02-29.png

죄송요~ 리스팀한게 최신글이 아니라 내려갔는데 이렇게 하면 되나요?

넵 그냥 소소한 이벤트인데 그래도 이벤트인지라 확인하느라구요. 감사합니다

당연하신 말씀입니다ㅎㅎ제가 착각을 했었나봐요 감사합니다~^^

저역시나 겨울만 되면 결로때문에 정말 고민이 ㅠ_ㅠ
그래서 저는 작년에 아주 대대적으로 곰팡이 지우고 단열벽지 붙였더니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네 저는 주택이라 과감하게 페인트+단열재+단열벽지를 시공을 결심했죠...ㅎ

정말 좋은 이야기예요.

그게 무슨 이야기인데요?? 봇이에요?

골방님ㅋㅋ
큰형님 입고계신 스팀잇 하늘색티셔츠ㅋ
골방님 포스팅에 있는 밭갈고있는 사람 같아보여요ㅋㅋ 알고보면 형님이 와서 밭도 갈아주시나요?? ㅋㅋ

커버이미지의 파랑색티는 고향 행사때 나온 티셔츠라 풍요로운 포두라고 적혀있죠 ㅋㅋㅋㅋ 제 작업 티입니다

혼자이걸다하시는 거에요.
진짜 대단하네요
집 벽지를 한쪽 바꾸고 싶은데 엄두도 안나는데 손재수 좋은분들 보면은 부러움

한번이 어렵지 그다음에는 처음보다 나아집니다

와 벽지떼는것만해도 정말 만만치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팔로우 업봇하고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

넵 감사합니다

어멋! 이런 노동을 직접 하시다니 존경심이 절로 나옵니다. 제가 골방님께 처음 뵈어서 잘은 모르겠으나 전원주택 이런곳에 사시는가 봅니다. 자주 놀러오려고 팔로했습니다. ㅎㅎ 처음이라 리스팀은 다음기회에 하겠습니다.

아파트 담배냄새도 싫고 층간 소음도 싫어 주택에 삽니다. 제 인생에 가장 잘한일인듯....

올 겨울 한파때문에 주택인 저희집도 곰팡이가 군데군데 피었어요 ㅠㅠ
골방님과 똑같은 곰팡이 제거제 사서 뿌렸는데도
완전히 사라지진않네용
오래된 주택은 너무너무 춥숩니당...

완전 건조되면 한번 더 뿌리세요 아 뿌리기전에 한번 닦아주고 하세요. 너무 많은 곰팡이는 뿌리는 걸로만 한계가 있어요.

정말 대 공사를 하셨네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집을 이사다니면서 잘못 지나치면 고생하는게 또 곰팡이 문제이기에~
수압, 난방, 곰팡이, 소음 등등 정말 체크할 부분이 많은 것 같아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감사합니다. 이제 이사 갈일은 없어서 다 수리합니다. ㅋ

저희집에도 조금씩 생기고있는데 좋은팁감사합니다!

곰팡이ㅠㅠ 단열 공사를 잘해야 잡습니다.

예전 친정집 제 방이 유난히 추워 단열벽지로 시공한 적이 있는데..
제 기억으론 3-4일은 걸렸던것 같은데..
곰팡이 결로 문제는 아녔지만 저 혼자 하는바람에 꽤나 오랜 시간으 걸렸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뛰놀수 있겠어욧~!!!

네 저도 한 4일 걸린걸 글로 쓴겁니다. 그러고 어제저녘에 추가로 못한것 마무리 지었네요.

결로로 인한 곰팡이 정말이지 노답이더군요 ㅠㅠ 환기가 최선인데 게을러서 ㅠㅠ 두번 웁니다

최종적으로는 단열공사를 하셔야 맘 편해집니다. ㅜㅠ

최근에 인테리어 알아보면서 도배벽지 이런저런거 알아보고 있는데... 스팀잇내에 이런 능력자 분이 계셨군요 ㅎㅎ 저도 결로방지 되도록 잘 해달라고 부탁해야겠네요. ㅎㅎㅎ 능력자 로보의 아버님이시군욬ㅋㅋㅋ

도배나 접착 시트지나 비슷하긴한거 같은데 도배가 손이 좀 가죠 로보의 남편입니다 ㅎㅎㅎㅎ

와우.. 대단하시다는 말 밖엔...ㅋㅋㅋㅋ
보팅 및 팔로우하고 갑니다 :) 종종 소통해요!

감사합니다

올 겨울이 너무 추워서 베란다 가 결로로인해 곰팡이가 피엇어여 락스원액을 분사해 놨는는데 얼룩은 남네여~~

위에 있는 제거재 다용도실에 썼는데 깨끗해지던데요. 페인트색 그대로 나왔어요. 아마 오래된건 서너번해야할수도있어요.

어떻게 혼자힘으로 하실 생각을 하셨는지..대단하십니다..해보지 않고도 엄두가 나지 않는데 포스팅하신걸 보니 저는 더 엄두가 나지 않네요..ㅎㅎㅎ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결로방지화이팅!

힘들긴 해도 이런거 좋아라합니다.

단열재와 단열재 사이 꼼꼼히 단열테이프를 하지 않으면 .. 먼훗날 다시 떼어내는 대참사(?)가 벌어질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하나마나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네 그래서 시공할때 업자에게 맡기더라도 눈을 뜨고 지켜봐야합니다.. 특히 코너쪽.....ㅋ

으아... 역시 저같은 초보보다 뭔가 멋지게 작업하시는 것 같은 느낌이 ㅠ ㅠ
(전 대충 벗기고 항균스프레이뿌리고 페인트칠하고 장농으로 가렸....)
이걸 4년전에 봤어야 했어....;;

ㅋㅋㅋ 그냥 시간이 허락해서... 해본겁니다. crowsaint님도 다시하게 된다면 더 깔끔하게 하시지 않을까요?? ㅎㅎ+_+

다시 하게되면 예술혼을 불태울거같습니다.ㅋㅋ

직접 시공하시면
힘들어도 꼼꼼하게 할 수 있어요.
새집처럼 달라진 방에서
즐겁고 행복한 시간으로 채워가세요.

네 그런점 때문에 직접하게 되더라구요... 힘들긴하지만...;;;

몇 번 해보면 누구나 잘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