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ing Bitcoin 2nd 읽기 온라인 세미나 1-2.Introduction - What is Bitcoin?

in #eos6 years ago (edited)

Chapter 1. Introduction

What is Bitcoin

누군가 "비트코인이 뭐야?"라고 물었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사토시 나카모토가 있었는데 그가 쓴 논문을 보면 어쩌고 저쩌고. 산으로도 갔다가 바다로도 갔다가.

정의하는 것은 항상 어려운 것 같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정확한 정의 없이 일상적으로 그 용어를 사용하고 있을 때는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하나의 용어에 대해 여러 가지 개념을 섞어 쓰기 때문에 정의하는 것이 더 더 어려워집니다.

그래도 누군가 물어보면 답할 수 있어야 하니 저자의 설명에 의지해 봅시다. Mastering Bitcoin에 의하면~

Bitcoin is a collection of concepts and technologies that form the basis of a digital money ecosystem.
비트코인은 digital money ecosystem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들과 기술들의 collection이다.

digital money ecosystem을 구축하려면 필요한 개념들과 기술들이 있는데 이들을 모두 묶어 비트코인이라고 한다는 거죠. 이렇게 정의하는 것은 비트코인만 있던 시절에는 가능하겠지만 지금은 좀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최초로 실현가능한 실제로 성공적으로 실현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면 괜찮을 것 같기는 한데...

이 정의를 좀 더 나누어 보겠습니다.
1. 비트코인은 digital money ecosystem이다.
- digital money ecosystem으로서의 비트코인
2. 이를 구축하려면 근간이 되는 개념들과 기술들이 필요한데 이들을 모두 묶어 비트코인이라고도 한다.
- 비트코인이라는 digital money ecosystem의 근간이 되는 개념들과 기술들의 collection으로서의 비트코인

Units of currency called bitcoin
비트코인이라는 이름의 통화 단위

'통화 단위도 비트코인이라는 이름을 사용해'라고 설명해 주어야 겠죠.
통화 단위로서의 비트코인

The bitcoin protocol stack, available as open source software,
'비트코인 개념과 기술은 오픈소스로 구현되었어'라는 설명도 곁들여 주고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의 비트코인

비트코인에 대한 정의를 할 때는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 digital money ecosystem으로서의 관점
- 개념들과 기술들의 총체적인 개념으로서의 관점
- 통화 단위로서의 관점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의 관점

이렇게 관점에 따른 정의를 내려주고 나서, 각각의 정의에 부합하는 특성들을 설명해 주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통화 단위로서의 비트코인'이라는 정의를 내렸다면 '비트코인은 전적으로 가상화폐다'라는 특성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digital money ecosystem의 근간이 되는 개념들과 기술들의 총체적인 개념'으로 정의를 내렸다면 '분산화된 P2P 시스템', '채굴'이라는 특성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이번 절을 읽고 이번 절의 내용을 재 구성해 보는 것을 제안해 봅니다.

첫 번째 판의 번역본을 읽을 때 좀 의아해 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래 내용이 '비트코인 이전의 디지털 통화들'이라는 박스 글에 포함되어 있어서 입니다. 박스 글 타이틀에도 어울리지도 않고, 제가 볼 때는 핵심 적인 요약 내용이었기 때문입니다. 저자도 인지한 걸까요? 두 번째 판에서는 박스 밖으로 내용을 뺐고 내용도 좀 바꾸었네요.
아래 글에서 우리말로 작성된 부분은 1판 번역본의 번역을 그대로 옮겼습니다.

Bitcoin represents the culmination of decades of research in cryptography and distributed systems and includes four key innovations brought together in a unique and powerful combination.

비트코인은 암호기법과 분산시스템에 대한 수십 년간 연구의 정점을 찍는 결과물로 독창적이고 강력한 특성을 통해 다음 네 가지 측면에서 혁신적인 화폐라고 할 수 있다.

Bitcoin consists of:

  • A decentralized peer-to-peer network (the bitcoin protocol)
    분산화된 P2P 네크워크(비트코인 프로토콜)
  • A public transaction ledger (the blockchain)
    공개거래장부(블록체인)
  • A set of rules for independent transaction validation and currency issuance (consensus rules)
  • A mechanism for reaching global decentralized consensus on the valid blockchain(Proof-of-Work algorithm)

1판과 비교해 봤을 때 구성요소 중 첫 번째 두 번째는 같고 세 번째 네 번째는 바뀌었습니다. 1판에서는 세 번째와 네 번째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 A decentralized mathematical and deterministic currency issuance (distributed mining)
    분산화된 수학적 결정론적 통화 발행(분산 채굴)
  • A decentralized transaction verification system (transaction script)
    분산화된 거래검증 시스템(거래 스크립트)

왜 이 부분을 바꾸었을까 생각해 보는 것도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만 살펴보면 1판 내용을 모두 포함했고, 추가적으로 하나를 추가했으며 갯수는 여전히 4개로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ort:  

잘보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