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더리움 향후 방향에 대한 레딧 글 요약 Reddit Summary - Ethereum & The Hodlors that love them

in #ethereum7 years ago (edited)

대부분의 사람들이 프로토콜 레벨에 있어서 이더리움의 큰 그림을 잘 보고 있지 못하는 것 같아 보여, 이 포스트에서 가까운 미래에 이더리움에 다가오게 될 중요한 것들 몇 가지를 여기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 (이더리움3.0): 업그레이드는 8, 9월에 일어날 예정입니다. 작년 초에 마지막 업그레이드였던 2.0으로의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었습니다. 메트로폴리스를 통해서 엄청난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2. 라이덴 네트워크 Raiden Network: 현재 이더리움은 초당 15개의 거래를 처리합니다. 비트코인으 7개 정도를 처리하고 있고요. 비자가 초당 40,000개의 거래를 처리하고 있다는 걸 생각해보면 한참 못미치는 수치입니다. 그러나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쓰게 된다면 이론상 무한에 가까운 거래를 1초 안에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레이든 네트워크를 통해서, 라이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같은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3. ZN-Snarks: 모네로나 제트캐쉬 같은 가상화폐들이 익명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을 다들 아실 것입니다. ZN-Snarks를 통해 선택적으로 특정 거래들을 익명화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제트캐쉬에서도 똑같은 표준 기술이 사용되었으나, 이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의 프로토콜 레벨에서 구현됩니다. 이는 EEA (Enterprise Ethereum Alliance) 로드맵의 큰 부분 중 하나로, JP 모건이 Quorum (JP 모건사의 사설 이더리움 블록체인) 을 구현하기 위해서 제트캐쉬와 함께 협업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4. 빙하기 Ice Age: 빙하기를 통해서 이더 코인의 마이닝 속도를 크게 늦추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메트폴리스를 더 빠른 시간 안에 완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현재는 15초당 이더 5개가 생성되는데, 8월이 되면 30초당 5개의 이더가 생성될 예정입니다. 물론 빙하기로 인해서, 통화팽창율 (inflation rate) 이 하락하게 되겠지만, 거래 시간은 더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5. 캐스퍼 Casper: 메트로폴리스가 완성된 후에는 캐스퍼 업데이트와 함께 이더리움이 PoW (작업 증명) 에서 PoS (지분 증명) 의 방식으로 바뀌게 될 예정입니다. (캐스퍼 업데이트는 내년 초 쯤 예정일 것입니다) 캐스퍼가 시행되고 나면, 이더를 스마트컨트랙트 속에 잠궈놓을 수가 있게 되는데 (lock up), 이를 통해서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비탈릭 부테린의 말에 따르면, 매년 6-12%의 이더 코인이 이자로 생기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 대신, 이더리움의 통화 팽창율 (inflation rate) 이 현재의 15%에서 0-2%로 내려가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 lock-up을 위한 최소한의 이더 량이 필요할 것이라고 하는데, comment에서 32개니 100개 맞니 하며 싸우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정해진 숫자는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캐스퍼는 많은 사람들이 이더에 투자하고 계속해서 가지고 나가려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보입니다. 1년에 1000개의 이더를 묶어 둔 후에 120개의 이더를 매년 번다고 생각해보세요. 만약에 이더가 $1,000쯤 되게 된다면, 1년에 $120,000 을 이자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역자 주: 여기서 말하는 inflation rate가 통상 경제에서는 가격 상승률이라고 하기는 하는데, 제 생각에 이 글에서는 통화가 팽창되는 비율로 받아들여야 좀 더 이해가 맞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생각이 다르신 경우에는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

Sort:  

시간이 답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특히 Raiden Network 가 환상적이네요. 금번 네트워크 문제 현상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불신이 많았었는데 .....

좋은 번역 감사합니다.
저도 'Inflation rate' 의 의미가 '코인 갯수의 증가'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게 inflation rate 자체만 놓고 보면 '가격 상승율'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inflation/rate를 따라 두고, inflation=통화팽창으로 받아들여서 통화팽창율로 해석했습니다!
글을 읽어보면 정황상 이게 더 맞아보이더군요 ㅎㅎㅎㅎ

전문적인 분석 잘 읽었습니다. 저로서는 정말 큰 도움이 되는 내용이네요. 프로필을 살짝 보니 이 분야에도 높은 이해도를 가지실만한 전문성을 가지고 계신거 같아서 더 신뢰가 가네요.

전혀 그렇지는 않습니다 ㅠㅠ 가상화폐쪽은 아직 완전 문외한인 편입니다 ㅠㅠ
저도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도 열심히 공부 중이네요.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 쉽지 않지만 그래도 인공지능 분야에 비할바는 아니라는 생각도 드네요. 앞으로 좋은 글들 기대하겠습니다.

좋은 자료에요 감사합니다^^

어떻게 흘러가나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겠군요

들어보기는 했지만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었거든요..
꼼꼼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메트로폴리스 개념을 잘 몰랐는데 잘 보고갑니당

이더가 지금은 기능의 발전을 앞두고 적응중인 것 같습니다.
아마 매트리 폴리스 다음에 이더리움은 정말 완전히 다른 코인으로
탄생할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정말 진작에 이더 1000개를 모으지 못한 것이 그저 아쉬울 정도입니다. 지금은 그 양을 모을 방법이 없지만요 ㅎ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굉장한 미래가 이더앞에 있는거 같은데요, 이대로만 된다면 투자 안할 이유가 없을거 같네요.
잘읽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자료네요. 이더 채굴자로서 메트로폴리스는 두렵지만 이더가 나아갈 길이라 보여지네요~팔로하고 업봇하고 갑니다

정말 좋은 설명 이네요 감사합니다

이론적으로 초당 15건을 처리할 수는 있겠지만 얼마 전 벌어진 현실에서는 초당 4건을 처리 못해서 네트워크 부하로 며칠 고생했습니다. 비트코인도 실제로는 초당 4건 정도가 최고 기록이고요. 현실 인식이 안 된 상태에서 장미빛 해결책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염려가 있습니다.

이더리움에 대해 불안감이 있었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