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T, Factoid, Factom, 팩텀, 팩토이드에 대한 스크롤 압박 없는 매우 간단한 정리

in #factoid7 years ago (edited)


FCT (Factom) 코인이란 무엇인가?

Factom 은 문서존재증명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이라고 한다.

  • 문서가 어떤 시점에 존재 했는가?
  • 문서가 변조되었는가?

기존의 비트코인체인에 위와 같은 정보들을 하나씩 올려놓으면, 비트코인이 가진 정보량이 너무 많아서 트랜잭션이 더 느려지게 되고, 그에 따라 비용이 증가하게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코인마다 해당 정보들 (e.g., 해시값) 을 올려놓는 대신, 여러 묶음별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별도로 체인을 구성한 것이 factom 이라고 한다.

Factom 은 여러 기록물을 관리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 은행, 증권, 부동산, 의료기록 등 문서화하여 기록을 남기는 것이 중요한 분야 (사실상 모든 분야?)에 적용가능하다고 할 수 있음

Factom 을 실제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도 몇가지 생기고는 있으나, 아직 이더리움처럼 굵직굵직한 기업이 참여하거나 그렇지는 않은 것으로 보임

단점들은..

  • 구현하기가 쉽다고함
  • factom 과 같이 비트코인 위에 구현한 방식이 아니라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구현한 코인(e.g., 자체적으로 재증명시스템을 묶음으로 관리하는 방식을 가진 코인) 이 나오면 힘을 잃을 수도 있음.

(그런데 역으로 비트코인이 기축통화가 된 상태에서, 비트코인 위에서 쉽게 구현가능하다는 점이 오히려 장점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됨.)

한국시간으로 현재 총 코인 들중 28위에 랭크되어있음.

(여러 좋은 문서들이 많은데 제가 관심가는 코인에 대해 좀 더 간략하게 정리하고, 제가 나중에 다시 보고 이해하기 위해서 제가 알기 쉬운 단어들로 재구성했습니다. 코인에 대한 정리는 스크롤 압박 없게 한페이지를 넘기지 않으려고 합니다..)

Sor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리스팀합니다 ㅎ

감사합니다:)

문서코인이라.. -0-

제가 올리는 포스트는 사실 아직 초보인 제가 간단하게 정리한거라 많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원문등을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문서코인인줄은 잘 몰랐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배워가고있습니다 :)

팩텀은 생각보다는 알짜베기 입니다. 제 생각에는 그렇습니다.

헉. 댓글 감사합니다. 올려주시는 포스트들 잘보고있습니다! 저도 공부해볼 가치가 있겠다 싶더라구요. 일단 제가 참고할만한 수준으로만 아주 간단하게만 정리해본 것이고 좀 더 찾아보려고 합니다 ㅎㅎ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팩텀을 좋게 보고 있고요, 장기투자를 할 생각인데 가격이 참 안내려오네요
참...꾸준한게 팩텀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살 기회를 안주네요 ㅎ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알트코인 위주로 하루에 한두개씩 공부하다보니 좋아보이는 알트코인들이 많네요.. 어떤게 winner 가 될지 궁금합니다.

일단 팩텀은 확실히 위너가 될 듯 합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