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밥그릇 크기

in #food6 years ago

조선시대 밥그릇 크기를 보시면 입벌어지실거에요.

그이유는 크기가 어마어마 하다.은근히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재밌는 조선시대 밥의 관련된 몇백년전의 이야기이다

[조선.jpg

여러분 보이세요?국그릇과 밥그릇의 크기를..

조선시대 사람들은 엄청나게 밥을 먹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밥그릇의 크기를 비교하면 현대사람과 350g 조선시대 사람은

690g 여기서 더 충격적인 사실하나를 알려드릴게요.고구려 시대에선,ㄴ

1300g이였다고 하네요.대박이죠....

조선후기 실학자가 중농,증상끼리 대립을할때 딱하나 일치하는 의견이 있었다고 한다.

그건바로"이나라는 너무많이 먹어서 답이없다"라고 말을하였다고 한다.

그리고또한 조선시대 사람들은 당시 3명이 입가심을 하기위해서

참외 28개를 먹었다고 한다.헐 그럼 한사람당 9개씩은 먹은셈인데요.

그것도 입가심으로.....

조선밥그릇.jpg

요즘쓰는 방곡기와 조성,고려,고구려새디 밥그릇을

비교해보았다.왼쪽부터 오른쪽에서 나열이 되어있는것을

볼수있는데 고려시대 청동주발은 왼쪽이 보이는 밥그릇이다.

저기다 밥을 드셨다니 ㅎㅎ한번먹으면 배가 텨져서 토하셨을듯하네요.

이렇게 조선시대사람들은 밥그릇을 보았을때 어마어마한 밥의양을 먹은것으로

확인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