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 거래소들의 자발적인 스팀 하드포크 에어드랍 지원 공지

hardfork support.pn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꽤나 이례적으로 거래소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스팀 하드포크를 지원한다는 공지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거래소들이 자신의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이나 토큰들의 에어드랍 등에 굉장히 소극적인 입장을 취해오기도 했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아다니지는 않았었다는 점에서 확실히 이번 스팀 하드포크에 대한 외부 커뮤니티로부터의 관심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이번에 스팀 하드포크를 주도하고 있는 블록트레이드 쪽에서 HIVE토큰의 하드포크 및 에어드랍과 관련하여, 자신들의 포스팅을 통해 거래소들에게 에어드랍을 지원할 지 여부를 결정할 시일을 딱 하루 밖에 주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바이낸스를 비롯하여 후오비, 그리고 빗썸까지 스팀(STEEM)의 보유량이 높은 거래소들이 하드포크를 지원한다는 공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1. HIVE쪽의 의중


airdrop.png

블록트레이드는 공지를 통해서 Steemit Inc(저스틴썬)와 저스틴을 지지하는 계정은 이니셜 에어드랍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명시를 하였습니다.

스팀 초기에 닌자마이닝을 통해 STEEM고래가 되었지만, HIVE를 지지하는 블록트레이드, 버니, 스무스 등이 이미 STEEM을 덤핑해서 Hive블록체인의 자금을 마련하겠다고 공공연하게 선언한 입장에서 당연히 반대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겠죠.

어떻게, 그리고 어디까지 필터링을 할 생각인지는 모르겠지만 HIVE토큰을 받자마자 던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계정들을 모조리 색출하여 에어드랍을 주지 않겠다는 심산입니다.

이래놓고 무슨 센서십, 탈중앙화 거리고 있는지 웃기지도 않네요..

exchange.png

거기에 더불어, Hive에게 있어서 거래소는 애증의 관계인 상태입니다. 거래소들 보유 물량에 에어드랍을 해주자니 그 수량이 엄청나서 나중에 매도 물량 압박이 장난 아닐 것 같고, 에어드랍을 무조건 배제하자니 추후 토큰 상장과 거래소 이용 고객들로부터의 반발이 엄청날 것이 두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notice.png

그래서 나름의 머리를 썼던 것이 포스팅을 통해 "에어드랍을 지급하고 싶으면 우리한테 2일 이내로 연락해라"라고 살짝 언급을 하는 것이었고, 아마도 거래소들이 그냥 못보고 지나쳐주기를 내심 바랐을 겁니다.

  • 거래소들이 그냥 모르고 지나치면, "고객 자산에 대해서 최소한의 의무를 하지 않는다"고 거래소들을 공격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기는 동시에 HIVE의 유통량이 엄청나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반면에, 거래소들이 지원하지 않겠다고 하면, "고객 자산에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공격을 할 수 있죠.

  • 마지막으로는 거래소들이 지원을 하겠다고 하면, 추후 상장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지 않았을 까 싶습니다.

#2. 저스틴썬이 실수한 것


twitter1.png

twitter2.png

현재 저스틴측 증인 계정들에 엄청난 보팅파워로 투표를 하고 있는 @hkdev404 계정은 사실 저스틴의 세컨 계정이 분명하다는 추측만 있었는데,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계정이 맞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했습니다.

사실 블록트레이드에서 Steemit Inc의 닌자마이닝 스테이크에 +@로 문구를 써 넣은 것은 이런 세컨 계정들을 의식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거기서 뭐 더 더러운 쪽으로 나아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22.5 증인에 투표한 계정 또는 그 증인에 투표한 계정을 프록시로 설정한 계정들까지 에어드랍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말입니다.

Sort:  

어떻게 돌아갈지...
따라가지를 못 하겠네요.

스팀파워업 하고 있는 활동 유저들은 그냥 즐기면 되는 것 같습니다 :)

일단 가격이 올라다 하니 떨어진 것보다는 좋습니다. ㅎㅎ

오늘은 확실히 스팀이 핫하게 조명 받는 날이네요^^

에어드랍을 저런 식으로 할수도 있다는것 자체가 자신들의 입맛에 안 맞으면 앞으로도 그냥 두고 보지 않겠다 이런 이야기로 보이네요. 그나 저나 자기들도 아직 스팀 증인이면서(한동안은 지키고 있을듯) 자기들 입맛에 안맞는 증인에게 투표 한 사람을 에어드랍 배제 한다는 발 상 자체가 재미있고 어설퍼 보입니다.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