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T] 리뷰헌트 메이커를 위한 사용자 가이드

in SCT.암호화폐.Crypto4 years ago (edited)

thumbnail.pn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리뷰헌트를 처음 들어보시거나, 들어보기는 했지만 퀘스트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막막한 잠재 메이커들을 위해서 리뷰헌트 메이커를 위한 사용자 가이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1) 리뷰헌트(ReviewHunt란?

  • 앱 다운로드 및 설치, 웹사이트 가입, 블로그 및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팔로우 및 구독, 검색엔진 최적화(SEO) 등이 필요한 테크업체 및 인플루언서들이 간단한 퀘스트를 만들어 자신의 제품 및 채널을 홍보할 수 있는 글로벌 인플루언서/마케팅 플랫폼

(2) 메이커(Maker)란?

  • 위에서 언급한 앱 다운로드 및 설치, 웹사이트 가입, 블로그 및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팔로우 및 구독, 검색엔진 최적화(SEO) 등을 퀘스트로 만들고, 해당 활동을 수행한 사용자들(헌터)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사용자

리뷰헌트 회원 가입 절차는 워낙 간단해서 별도로 설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아래의 설명은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완료된 것을 가정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퀘스트 만들기


create quest.png

퀘스트를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굉장히 쉽고 간단합니다. 먼저 리뷰헌트 메인 화면 상단에 보이는 Create Quest버튼을 클릭합니다.

quest1.png

리뷰헌트는 퀘스트를 다음과 같이 크게 6가지 종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Download / Activities :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등의 퀘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2) Channel Boost : 운영 중인 블로그, 그룹채팅, 커뮤니티 등의 활성화를 위해 팔로우, 좋아요, 구독, 대화방 참여 등의 퀘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3) Social/Blog Review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다양한 사용자들의 소셜미디어 리뷰 콘텐츠 작성 퀘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4) App Store Review :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앱 리뷰 작성 및 별점 주기 퀘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5) Survey : 설문조사, 사용자 피드백 수집, 아이디어 공모 등과 같은 퀘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6) Custom Quest : 위의 5가지 카테고리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특별한 방식으로 다양한 사용자들의 참여가 필요한 나만의 퀘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참고] 위의 6가지 카테고리 중 적절한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되고, 카테고리별로 퀘스트 템플릿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너무 많은 고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개설하고자 하는 퀘스트 성격에 맞는 카테고리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에 보이는 CONTINUE 버튼을 클릭해서 퀘스트 템플릿을 작성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퀘스트 템플릿 작성하기


quest2.png
quest3.png

퀘스트 템플릿 작성 시에는 헌터(퀘스트 참여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하게 수행해야 하는 과제(퀘스트)와 제출해야 하는 증거자료(proof)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퀘스트를 개설하는 메이커(maker)가 입력해야 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Quest title

  • 메인 화면에 노출될 퀘스트 제목을 입력합니다. 한국인들만을 대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퀘스트인 경우 한글로 입력해도 됩니다.

(2) Product or Subject Link

  • 해당 퀘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접속해야 하는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블로그 주소, 유튜브 주소, 레퍼럴링크 등 다양한 링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3) Do you have screenshots about your product (or the target subject)?

screenshot1.png

  • YES를 클릭하면, 특정 제품이나 블로그, 유튜브 등 간략한 소개를 위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고자 하는 경우 붉은색으로 표시된 영역으로 파일을 드래그하시면 되며, 여러 개의 이미지를 첨부하실 수 있습니다.

(4) Select you target language

  • 어떤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퀘스트인지 타겟 랭귀지를 설정합니다. 외국인들만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English only를, 국내 유저들만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Korean only를 선택하면 되고 누구든지 참여가 가능한 경우에는 All을 선택합니다.

  • Korean only를 선택한 경우에는 Quest title이나 Instruction을 한글로 작성해도 상관없지만, All 또는 English only를 선택한 경우에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영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5) What type of proof should hunters to submit?

  • 헌터들이 퀘스트를 수행했다는 입증자료를 어떤 식으로 취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이미지(Screenshot), 영상(Video), 웹사이트(Link), 단순 텍스트(Text)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 입증자료 양식을 2개 이상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6) Quest Instruction

  • 퀘스트 수행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헌터들이 설명을 보고 잘 따라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어디에 어떻게 접속해서 무엇을 하고, 어떤 입증자료를 제출해야 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7) Do you have an example of the screenshot proof?

  • 위의 (5) 항목에서 선택한 입증자료를 어떻게 제출해야 하는지 예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메뉴입니다.

screenshot2.png

  • YES를 클릭하면, 예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고자 하는 경우 붉은색으로 표시된 영역으로 파일을 드래그하시면 되며, 위에서의 프로덕트 스크린샷과는 달리 하나의 파일만 첨부가 가능합니다.

(8) Quest reward

  • 해당 퀘스트를 수행한 헌터 1명 당 지급할 금액을 달러 기준으로 입력합니다.

  • 이 퀘스트 리워드는 퀘스트 진행 중에도 변경이 가능하며, 금액 변경 시 Numbers of Hunters의 수도 자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 너무 적은 금액을 입력하는 경우, 참여하는 헌터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9) Number of Hunters

  • 해당 퀘스트에 최대 참여 가능한 헌터의 수를 정하는 메뉴입니다. 추후에 Quest reward × Number of Hunters 만큼의 금액을 결제하게 됩니다.

  • 나중에 퀘스트를 활성화하고 진행하는 도중에 필요한 경우 추가로 결제를 하고 인원을 늘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작성 예시>

quest4.png
quest5.png

위의 작성 예시처럼 입력해야 하는 항목을 모두 입력하고 나면 하단에 SAVE AND NEXT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quest6.png

필요한 내용들을 모두 빠짐없이 입력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한 뒤에 SAVE AND NEXT버튼을 클릭하면 퀘스트 개설 및 바운티 금액 예치를 위한 결제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3. 결제수단 선택하기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들이 리뷰 헌트에서 퀘스트를 만들려면 HUNT토큰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리뷰헌트는 HUNT토큰 이 외에도 비트코인, 이더리움, 스팀의 결제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가 없는 경우에도 퀘스트 개설이 가능합니다.

quest7.png

위의 화면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리뷰헌트에서는 결제 수단으로 ①무통장입금 ②신용카드 ③HUNT ④비트코인(BTC) ⑤이더리움(ETH) ⑥스팀(STEEM)까지 총 6개의 결제수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무통장 입금

pay1.png

  • 암호화폐 결제가 어려운 분들은 무통장입금(계좌이체)을 통해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 단, 무통장 입금 시에는 리뷰헌트에 등록된 이름으로 입금자 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2) 신용카드

payment2-1.png

payment2.png

  • 가장 간편한 결제 방법인 신용카드 결제도 지원합니다.

  • 위와 같이 다날페이카드를 통해 일반적인 모바일앱이나 웹사이트에서 결제하듯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3) HUNT토큰 (20% 할인)

payment3.png

payment3-2.png

  • 헌트 플랫폼의 네이티브 토큰인 HUNT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 네이티브 토큰답게 HUNT토큰으로 결제하는 경우에만 운영/토큰전환 수수료 2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현재 HUNT토큰은 데이빗거래소 BTC마켓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4) 비트코인(BTC)

payment4.png

  • 비트코인으로도 결제가 가능한데, 보내야하는 수량을 해당 주소로 정확히 전송하면 됩니다.

  • 거래소에서 직접 전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이더리움(ETH)

payment5.png

  • 이더리움으로도 결제가 가능한데, 보내야하는 수량을 해당 주소로 정확히 전송하면 됩니다.

  • 거래소에서 직접 전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6) 스팀(STEEM)

payment6.png

  • 헌트 플랫폼이 기반으로 하고 있는 스팀 블록체인의 네이티브 토큰인 STEEM으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 현재 지원하고 있는 암호화폐 중에서는 결제 확인에 소요되는 시간이 가장 짧습니다.

#4. 결제완료 후 활성화하기


steem3.png

일단 저는 STEEM으로 결제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암호화폐 결제가 익숙하지 않거나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무통장입금 또는 신용카드 결제 메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payment sent.png

토큰 전송을 완료하였으면, 화면 하단에 보이는 PAYMENT SENT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기다립니다.

@steemhunt.fund 계정으로 해당 수량을 전송하고 기다려보니, 5분 내에 결제 확인까지 완료가 되었습니다. (트랜잭션 컴펌이 완료되는 3분 만에 바로 확인이 되더군요) 일단 결제 확인이 빠르게 처리되는 점이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confirm1.png

결제 확인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은 트랜잭션 확인 완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블록체인 네트워크 자체적으로 느린 편이기 때문에, 무통장입금이나 신용카드, STEEM 결제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confirm2-1.png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기존에는 비활성화되어 있던 START NOW버튼이 활성화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firm3.png

버튼을 클릭하면 내가 개설한 퀘스트의 상태(status)가 Running으로 바뀌고 리뷰헌트 메인에 업로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tatus.png

Maker Dashboard 화면에서 상태가 Running으로 표시되는 것은 정상적으로 활성화가 완료된 퀘스트를 의미하고, Payment pending으로 표시되는 것은 아직 결제가 완료되지 않은 퀘스트를 의미합니다.

#5. 개인적인 후기


reviewhunt.png

결제수단이 HUNT토큰으로만 한정되는 경우, HUNT토큰의 명확한 사용처 및 유틸리티가 생기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마켓에서 HUNT를 구매해야 하는 것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함으로써 리뷰헌트 플랫폼의 잠재 고객들이 실제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헌트팀에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헌트 팀에서는 암호화폐를 잘 모르는 사용자들도 쉽게 메이커가 되어 퀘스트를 만들 수 있도록 무통장입금 / 신용카드와 같은 기존 결제수단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스팀(STEEM)과 같은 암호화폐 결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암호화폐의 지원은 퀘스트를 수행한 헌터들이 자신들이 획득한 바운티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옵션 풀을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이 또한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헌트 플랫폼의 네이티브 토큰인 HUNT를 사용하는 경우 20%에 해당하는 운영/토큰전환 수수료를 면제함으로써 차별성을 두는 정책은 확실히 HUNT토큰에 대한 수요를 견인할 수 있는 정말 좋은 정책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할인 정책은 추후 거래소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BNB같은 거래소 토큰의 경우 10% 할인과 같은 방식으로 생태계 확장에 활용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미 헌트 팀에서 어느 정도 고민이나 개발이 진행 중일 것으로 보이지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업데이트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HUNT토큰 유틸리티 추가 : 리뷰헌트 초기 화면 상단에 프로모션 퀘스트 영역을 따로 넣고, Promotion fee는 HUNT로만 결제하도록 하는 동시에, Promotion fee는 소각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레이아웃이 UI/UX의 완성도를 떨어뜨릴 우려가 있는 경우라면, 현재의 화면 내에서 퀘스트 테두리 강조 효과 등으로 Promotion이 가능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결제 가능 암호화폐 추가 : 전송 수수료가 없거나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하는 스텔라루멘, 이오스, 트론 같은 결제 수단도 추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기본 필터값 변경 : 현재 Rating 시스템은 아무나 NO를 클릭할 수 있는 관계로, 기본 필터값은 Average Rating 대신에 Reward per Hunter가 되는 것이 더 나아 보입니다.추후 Rating 시스템을 참여한 헌터들이 보상을 받아가거나 승인거절을 당했을 때 반드시 YES 또는 NO를 클릭하는 방식 등으로 보완이 되고 나면 Average Rating를 기본으로 하구요.

  • 이미지 파일 팝업 : 메이커 또는 헌터들이 업로드한 파일 클릭 시 팝업이 조금 더 큰 화면으로 보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타겟 랭귀지 아이콘 : 해당 퀘스트 클릭시 퀘스트 타이틀 옆에 해당 퀘스트의 타겟 랭귀지가 뭔지 아이콘으로 다시 한 번 식별할 수 있게 지원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Ban 기능 추가 : 현재 해외 유저들(주로 인도네시아 유저들로 추정됩니다) 중 계속해서 어뷰징 활동을 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Ban기능을 추가하여 해당 메이커가 Ban을 한 사용자는 향후 해당 메이커가 개설한 퀘스트에 참여 자체가 불가능하게 하여, 어뷰징을 방지하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명의 다른 메이커들에게 Ban을 당한 사용자는 일정기간 동안 이용이 불가능하게 하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전반적으로 리뷰헌트는 헌트팀의 여러 고민의 흔적들이 여기저기에 녹아들어 있어 ,사용하기 굉장히 편리하고 직관적인 점이 큰 강점인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를 잘 모르는 사람도 그리고 암호화폐가 없는 사람도 쉽게 자신만의 퀘스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마케팅 포인트로 해서 널리 좀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아직 리뷰헌트를 사용해보지 못하셨다면, 지금 당장 가입해서 헌터로 그리고 메이커로 활동해보시기 바랍니다.

Sort:  

Congratulations @donekim!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Downvote challenge - Add up to 3 funny badges to your board
Use your witness votes and get the Community Badge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안녕하세요, 이렇게 자세한 메뉴얼 뿐만 아니라 좋은 의견까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 HUNT토큰 유틸리티 추가 -> 프로모션탭은 지금 여러모로 고민중이긴 한데, 리뷰헌트가 비 크립토유저를 메인 타겟해서 스케일을 내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토큰 소각 등 보다는 좀더 일반 사용자 친화적인 장치가 필요할 듯 합니다.

  2. 결제 가능 암호화폐 추가 -> 역시 1번과 연결되는 부분인데요, 결제 수단에 크립토 옵션이 지나치게 많아질 경우 사용성이 저해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 크립토쪽을 별도로 빼는 방안으로 고민해 보겠습니다.

  3. 기본 필터값 변경 --> 레이팅 부분은 사실 초기에 여러모로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인데요, 참여 헌터들에게만 레이팅을 받을 경우 한가지 문제가, 퀘스트 자체는 문제가 없는데 보상이 크고 대신 참가 자격 조건이 있는 퀘스트들의 경우 어뷰저들이나 TS낮은 유저들이 리젝된 후 모두 No를 클릭해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일단 이 부분은 현재 저희가 준비중인 TS 참가 자격 조건을 제한하는 인터페이스와 함께 묶어서 고민해 보겠습니다.

  4. Ban 기능 추가 --> 좋은 의견입니다. 팀에서 한번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부분은 현재 세가지 방향으로 진행 중입니다.

  1. 직접 리뷰헌트에 퀘스트를 생성할만한 메이커들을 지속적으로 소싱해서 콜드컨택
  2. 컨텐츠 마케팅
  3. 리뷰헌트를 기반으로 별도의 툴을 만들어서 해당 툴을 마케팅

위 3개 모두 비 크립토 유저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 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계셨군요^^ 댓글 주신걸 보니 저도 너무 크립토에 특화된 생각만 하고 있었던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사실 EOS쪽 몇 개 디앱에 헌트를 소개를 해줬는데, 상당히 반응이 뜨겁더라구요. 왜 EOS는 지원안해주냐는 의견도 있어서 ㅎㅎㅎ

확실히 비크립토 유저를 기반으로 커나가는게 베이스 유저 층을 두텁게 하기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고생이 많으십니다^^

Congratulations @donekim!
Your post was mentioned in the Steem Hit Parade in the following category:

  • Pending payout - Ranked 10 with $ 51,6

확실히 steemit에서 이렇게 자세하게 리뷰헌트에 대해 다뤄준 글은 처음인거 같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이거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헌터/혹은 메이커로 참여했으면 좋겠네요.

 4 years ago  Reveal Comment

My name is Jesus Christ and I do not condone this spamming in my name. Your spam is really fucking annoying @hiroyamagishi aka @overall-servant aka @olaf123 and your spam-bot army. You spam everybody, we ask you to stop, you refuse to, we downvote you, you downvote us. This is not what my father, God, created the universe for. You must stop spamming immediately or I will make sure that you go to hell.

If anybody wants to support my eternal battling of these relentless religion spammers, please consider upvoting this comment or delegating to @the-real-jes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