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한 주식투자, 원칙을 지키는 매매

안녕하세요.@zzings입니다.

올해 2월부터, 주식투자를 거의 3년만에 다시 시작했는데, 시작하자마자 코로나로 인해 지수가 박살이 났습니다.ㅜㅜ
stock.png

투자를 다시하게 된 계기는, 와이프가 딸 명의로 20살에 물려줄수 있는 주식(삼성전자등)을 매수하라고 지시했기 떄문입니다. ㅋㅋ

그래서, 딸 명의로 초 장투용 계좌를 하나 파고.. 수면상태인 제 계좌를 여윳돈을 가지고 단기투자를 다시 시작해봤습니다. 지수는 하락하지만, 유동성이 워낙 좋아서 수익이 좀 나긴 했습니다.

원래 투자성향이, 스윙 으로 단기추세(약1~3주정도)를 보고 투자하는 편이었는데, 이번 투자는 3~5%정도 수익이 나면 당일매매더라도 무조건 수익실혈은 하자 라고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전업투자자가 아니다보니, 가끔 확인해보면 이미 피뢰침이 솟아 잇는 경우도 있었고, 지수 폭락으로 손실이 나는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래도 원칙을 지켰더라면, 훨씬 더 큰 수익이 낫을텐데요.

근데, 옜날이나 지금이나, 역시.. 개미들이 가장 하기 어려운 그놈의 손절라인 칼같이 지키기와 기계적으로 수익실현하기는 안되더군요.

주식이 떨어지면, "곧 오르겠지, 지수 영향이겠지" 라고 행복회로를 돌리고, 주식이 상승하면 "더 오르겠지, 전고점돌파하겠지" 라고 행복회로를 돌려서 오히려 손해를 많이 봤습니다.

그러면서, 오랫만에 다시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투자원칙이 또다시 붕괴되던 와중에.. 94년생 200억 슈퍼개미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고, 그의 블로그와 유튜브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검색하면, 많이 나오니 따로 공개는 하지 않겠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정주행하면서, 다시한번 멘탈을 잡고 초심을 다시 잡게 되었습니다. 100억이 넘는 돈을 소형주,테마주,대형주에 투자하면서도 각기 다른 원칙을 가지고 있으면서, 수익실현은 평균 7%정도에서 하더군요.

저점에 잡은 정치테마주여도, 저같은 경우는 30%이상 수익이 날때까지 매도하지 않는데, 고수들은 본인이 정해놓은 원칙을 지키는것에, 행복회로나 돌리는 저의 기도매매에 경각심이 들었습니다.

제발.. 올해, 보유하고 있는 코인도 상승하고, 주식매매도 잘되서 연말에 잔고좀 두둑해졌으면 좋겠네요. ㅎ

Sort:  

투자 원칙을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하죠. 전 장투할 때는 50%이상을 보고 합니다.
지금은 주식 사기에 정말 좋은 시기죠.

자기가 세운 원칙 지키는게 제일 힘듭니다...

저도 주식하는데 정말 눈에서 피눈물이 나는게 뭔지 알것 같아요 ㅋㅋ
근데 또 이럴때 사야죠! 테마주는 이제 피하려구요 ㅎㅎ

헉~ 저에게도 물려주세요? 안될까요? ㅎㅎ
익절은 항상 옳죠!! 성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