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소프트포크에 대한 제 경험과 의견

지난 번 갑작스레 스팀이 트론에 인수되면서 개인적으로 네드에게 큰 실망감을 느꼈습니다. 커뮤니티나 증인들이야 비즈니스와 연관이 없는 사람들이기에 비밀유지를 하면서 진행되는 사항에 대해 공개할 필요가 없었겠지만, 인수합병이 진행되는 와중에도 개발진이 열심히 SMT를 개발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면 사전에 스팀잇 팀 내에서도 의견조율이 거의 없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팀이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점도 찾을 수 있었고, M&A가 활성화되는 신호탄으로서 스팀잇이 주목을 받았다는 점에서도 크게 나쁠 것은 없어보였습니다. 또한 스팀이 유지해오던 가치와 정신을 계속 간직하기 위해 추후에 트론버전 스팀과 별개로 기존 스팀체인이 돌아갈 수도 있고요.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주었기에 이번 합병에 대해서 저는 꼭 부정적이지만은 않은 입장이었습니다. 어차피 블록체인은 그 핵심 가치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이어나가는 것이니까요.

그 와중에 증인 슬랙방에서 중요한 얘기를 진행하고 있고 탑 증인들(20위보다도 더 넓은 범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초대를 받아 새로운 방에 들어가보니 기존 스팀잇의 지분을 동결시키는 내용이었고요.

NDA를 걸어놓고 이야기를 진행했는데, 제가 초대를 받을 때 별 생각 없이 거기에 동의했기 때문에 이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나눌 수는 없었습니다. 제 개인의 신용 문제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진행되는 내용의 동기와 의도는 이러했습니다. 애초에 스팀잇이 초기 마이닝을 해서 지분을 모았을 때 이 지분을 생태계를 위해 쓰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네드가 이 지분을 팔아넘긴 것은 이러한 약속을 어긴 것이라 볼 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이 지분을 동결하겠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의견차는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납득이 가능한 내용입니다.

문제는 방법이었습니다. 미리 내용을 공개하고 진행하면 펀드를 일찌감치 거래소 등지로 옮겨서 제재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은밀히 동결을 진행한 뒤 협의를 하자는 것입니다. 효과만 놓고 본다면 사실 제일 효율적이고 강력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분권화는 항상 효율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중앙의 소수가 전체 참여자의 합의가 없이 특정 대상을 제재하는 것은 문제가 되는 행동입니다. 해킹을 해서 얻은 스팀과 같은 경우는 범죄행위 제재에 대한 일반적인 합의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덜 문제가 됩니다(물론 이마저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이 이렇게 탄생했죠). 하지만 이번에는 사전에 공개적으로 지분을 통해 공동체가 의견을 표출할 수 있었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 과정이 생략되었고, 증인 내부의 의견은 동결쪽으로 기울어졌고, 빠르게 실행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선 증인노드를 중단하였고, 당분간은 증인노드를 올릴 생각이 없습니다.

이번 일은 저스틴선이나 네드뿐 아니라 전체 커뮤니티 입장에서도 당황스러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이 진행형이라는 점에서 커뮤니티에서 의견이 활발하게 나오고, 증인투표로 반영된다는 점은 긍정적인 측면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동결과 별개로 트론으로 옮기는 것은 사실상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냅샷을 그대로 떠서 올라가면 되기 때문이죠.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번 일이 DPoS 관련 사례로 두고두고 회자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트론도 DPoS네요;;)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많은 교훈을 얻으며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ort:  

나는 이번 일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 일어났다고 봅니다. 이것은 스팀이 그동안 쌓아온 모든 업적을 갈아엎은 것이며 앞으로도 회복하기 어려운 신용에 문제가 생겼다고 봅니다.

더 이상 스팀에는 대규모 자본이 유입되기 어려울 것이라 보이며 나 역시도 기존에 투자된 것보다 더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었으나 이번 사건을 보면서 마음을 접었습니다.

오히려 바로 시행한 것이 그간 생각해보지 않은 파워다운이며 스팀 짱 운영도 다른 코인으로 배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증인들이 그 어떤 명분을 내 걸어도 이런 행동은 정당화되거나 호응을 얻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행동을 할 생각이 있었으면 네드가 권한을 가지고 있을 때 의논했어야 합니다.

이 일이 있기까지는 트론으로 마이그레이션 되는 것을 염려하였으나, 이 일이 있고나서는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트론으로 가는 것을 적극 환영하며 지지합니다.

증인들의 이번 행위는 쿠데타이며 증인들이 마음만 먹으면 그 누구에 계정이라도 이렇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누가 큰 자금을 투자를 하겠습니까. 누가 대형 프로젝트를 스팀에서 하겠습니까?

그나마 위안을 받느것이 @clayop 님이 그 반란군에 함께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smooth. witness이 증인을 내던졌다는 것입니다. 상위 증인 20명 중 10퍼센트인 2명의 증인만이 믿음을 주었다는 것이 슬프기는 하나, 돌아보면 그간 스팀이 왜 그리 허우적거렸나 가 이해가 되는 대목입니다.

3월 6일 저스틴 선과의 대화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나 이미 패를 다 보이고 하는 게임이라고 증인들의 의도대로 되기는 어려워 보이나 그래도 스팀의 앞날에 청신호가 되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그것을 기반으로 바람직한 결론이 도출 되기를 바랍니다. 그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입장 표명 고맙습니다 ^^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layop, In my opinion because of lot of Confusions and due to some Potential Concerns, Witnesses came up with the Soft Fork. Let's hope that after the Town Hall Session everything will be fine. Stay blessed.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많은 교훈을 얻으며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주사위는 던져졌고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아, 그리고 혹시 타이틀이 마음에 안드시면 말씀해주세요 ㅎㅎㅎ;;

I like his title. :D

맘에 듭니다 ㅎㅎㅎㅎ

블록체인 요리사 뭔가 잘 어울리시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 :D

소프트포크를 찬성파와 반대파로 갈려서 스팀과 스팀 클래식으로 하드포크될 가능성도 ᆢ ㅋ

Thanks for explaining the situation to the Korean community, @clayop. I respect your decision.

적시에 좋은 글 올려주셨네요. 고마워요 클레옵님 ^^

감사합니다 ^^ 잘 지내고 계시죠?

재리님 안녕하세요 스팀이 트론과 함게 하는걸로 되었군요! 계속 수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재미있는 일이 있었군요. code 가 법이 아니라 증인이 법인가요 ? ㅋㅋㅋㅋ

중앙의 소수가 전체 참여자의 합의가 없이 특정 대상을 제재하는 것은 문제가 되는 행동입니다.

이게 개인적으로는 가장 큰 문제라고 보기는 합니다.

늦은 답글입니다. 이번 사태에서 보여주신 결정을 지지하며,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하겠습니다.